군산시, 지난해 대비 12.3% 증액… 2023년도 1조 6,347억원 본예산 편성!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군산시가 24일 1조 6,347억원 규모의 민선 8기 첫 본예산을 편성하고 시의회에 제출했다. 군산시에 따르면 2023년도 본예산 규모는 올해 대비 12.3%가 증가한 1조 6,347억원으로 일반회계 1조 4,878억, 특별회계는 1,469억원이다고 밝혔다.   주요 재원으로는 국도비 보조금 6,814억(41.7%), 지방교부세 5,280억(32.3%), 지방세 1,926억(11.8%), 세외수입 1,334억(8.2%), 조정교부금 563억(3.4%) 등으로 대부분의 세입이 전년대비 증가했다. 일반회계 기준, 가장 많은 비중 분야는 사회복지 분야로 5,427억원(36.5%)을 편성했으며 농림해양수산 분야 2,045억(13.7%), 산업및중소기업에너지 분야 1,309억(8.8%) 순이다. 시는 시민생활 안정도모 및 지역경제 선순환의 마중물 역할을 해온 지역상품권 국비 미지원에 대응해 통합재정안정화기금 100억원 활용, 382억원을 투입, 올해처럼 10%할인율을 적용한 ▲ 군산사랑상품권 3,500억원을 발행할 계획이다.  침체된 지역산업 회복을 위한 예산으로는 ▲ 군산조선소 생산블록 해상물류비 지원 106억원, ▲ 조선업 신중년 취업지원 22억원, ▲ 조선업 전문기술인력 양성지원 5억원 등이 있다. 양질의 청년일자리 사업에는 ▲‘군산의 봄’조선해양기자재산업 등 신규사업 37억원과 ▲ 미래형전기차산업연계 청년그린일자리 14억원, ▲ 만나보자 미래성장 탄탄기업 26억원, ▲ 전북 청년지역정착 지원 16억원 등이 편성됐다. 미래세대 어린이·청소년을 위해 ▲ 공공학습 플랫폼 공부의 명수 운영 5.2억원, ▲ 청소년 시내버스 무상요금 실시 5.3억원, ▲ 고교 창의적 역량강화 사업 5.5억원, ▲ 어린이숲 놀이터 조성 28억원 등을 편성했다.    친환경 전기차 생태계 조성 확대를 위해 ▲ 중견중소 전기차 관련 협업기반 구축 7억원, ▲ 지역맞춤형 전기차클러스터 전문인력 양성 2.5억원을 투입하는 한편, 농·수산업 부활을 위해 ▲ 새만금 스마트 수산가공 종합단지 조성 66억원, ▲ 새만금 수산식품 수출가공 종합단지 조성 사업에 71억원, ▲ 강소자립농 육성 5.6억원 등이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국내외 및 우리시 재정 여건을 세심히 고려한 선택과 집중을 통해 시민들께 약속드린 민선 8기 공약사업들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저출산·인구감소에 대비하고 이와 연계한 교육분야 사업들에도 두루 예산을 투입했다”고 말했다.     한편, 시 2023년도 본예산안은 오는 25일 제251회 군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 상정해, 상임위원회 및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12월 20일 의결·확정될 예정이다.

고창군, 지역농업을 선도할 농업리더 배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고창군이 24일 오전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지역농업 리더양성을 위해 운영하는 농촌개발대학 수료식을 가졌다. 고창군에 따르면 이날 행사에는 심덕섭 고창군수, 임정호 고창군의회 군의장, 오표근 농촌개발대학 학생회장을 비롯한 수료생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고 밝혔다. 고창농촌개발대학은 매년 농업인들의 설문조사를 실시해 신규학과를 선정해 왔으며, 올해에는 ▲저탄소쌀과 ▲인삼브랜드과 ▲복분자과 ▲토종농산물과 ▲멜론과 등 5개 과정으로 운영 전문강사의 이론 및 현장교육, 컨설팅 등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지역농업 선도자 육성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고창농촌개발대학장인 심덕섭 고창군수는 “어려운 농업 여건 속에서 주경야독으로 이뤄낸 값진 수료를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농업인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농가 소득 안정화 대책을 적극 추진해 활력 넘치는 농촌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창농촌개발대학은 지난 2005년을 시작으로 17년 동안 2,600여명의 수료생을 배출했으며 교육을 통한 농업인의 전문기술 향상과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권익현 부안군수, 기후적응 정책 국회 토론회 참석!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권익현 부안군수가 지난 23일 ‘기후적응 정책 실효성 확보를 위한 국회 토론회’에 참석했다. 이번 토론회는 지방정부협의회 주관으로 개최되며 환경노동위원회 김형동 의원실, 이수진 의원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정희용 의원실, 국회미래연구원, 한국환경연구원, (재)기후변화센터와 공동주최했다. 올해 기후위기 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이하 지방정부협의회) 제6기 회장으로 선출된 권익현 군수는 토론회의 개회사를 통해 “국가 차원의 적응 대책과 더불어 지역과 연계한 실효성 있는 정책 및 대책 마련에 힘을 모아달라”고 말했다. 주제발표에서는 한국환경연구원의 박진한 부연구위원이 지역별 기후변화 추세 및 기후위기 적응을 위한 과제를 발표하고, 국회미래연구원 김은아 혁신성장그룹장이 기후변화 적응력 향상을 위한 입법 아젠더를 발표했다. 이어지는 패널토론에서는 KEI 국가기후위기적응센터장 신지영 좌장의 주재로 기후보건, 식량공급, 자연재난 대응에 관한 전문가가 기후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법적인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권익현 부안군수는 “기후변화로 인한 재난과 위기는 모두에게 올 수 있으나 피해는 동등하게 다가오지 않을 것이므로 소외될 수 있는 취약계층을 위한 대비를 철저히 하자”고 피력했다. 이어, “주무부처와 유관 기관에서 지방정부가 가진 역량을 최대한으로 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관련 법률과 제도를 통해 정책 정비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들에 대해 적극적인 검토”를 당부했다. 한편, 부안군은 부안형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주거와 교통 분야에 친환경 수소에너지원을 활용하는 수소도시 구축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특히, 부안군 하서면 신재생에너지단지내 수소생산 및 연료전지 실증단지를 구축하고, 수소시범도시 마을을 조성하며, 수소 저상버스와 소형 모빌리티 등 친환경 교통 인프라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이기동 전주시의회 의장, 아동폭력 근절 온라인 캠페인 동참!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시의회 이기동 의장은 지난 23일 아동폭력 근절 온라인 캠페인(END Violence)에 동참했다. 전주시의회에 따르면 우범기 전주시장의 지목을 받은 이기동 의장은 아동학대 예방주간을 맞아 아동폭력 근절에 대한 지역사회의 폭넓은 관심과 참여를 촉구하기 위해 캠페인에 동참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의장은 “아동폭력 근절은 우리 모두의 관심으로부터 시작된다”며 “다함께 아이들이 행복한 전주를 만들어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기동 의장은 다음 주자로 전주시의회 김동헌 운영위원장과 굿네이버스 김경환 본부장을 지명했다. 캠페인은 아동·청소년을 향한 모든 폭력을 근절시키기 위해 외교부와 유니세프한국위원회가 펼치고 있는 인식개선 활동으로 챌린지 로고와 함께 찍은 사진 또는 영상을 아동폭력 근절에 관한 메시지와 함께 SNS에 개제하고 캠페인을 이어갈 2명을 지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완주군, 텃밭용 비닐하우스 제작 교육 실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완주군이 텃밭용 비닐하우스 제작 교육을 실시해 농업인과 초보 귀농인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완주군은 지난 11일부터 최근까지 하반기 평생학습 활성화 프로그램으로 ‘텃밭용 비닐하우스 제작’ 교육을 진행했다고 24일 밝혔다. 농업인과 초보 귀농인을 대상으로 이뤄진 교육은 지난 총 4차시에 걸쳐 진행됐으며, 비닐하우스의 설치요령에 대한 이론 및 실습이 이뤄졌다.  참여자들은 직접 파이프 밴딩, 골조설치, 비닐 씌우기까지의 전 과정을 설치하는 실습교육을 진행해 현장 지식이 부족했던 학습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또한 건조장, 자재창고 등 다목적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비닐하우스 제작과 관련, 현장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자재활용 및 노하우도 함께 공유했다.  교육에 참여한 한 학습자는 “최근 딸기 등 시설원예에 대한 관심이 높아 비닐하우스 제작교육을 받고 싶었는데 평생학습에서 프로그램을 개설해줘서 고마웠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비닐하우스 보수 및 시공에 대한 자신감을 얻게 됐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농업인과 초보 귀농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교육 진행으로 참여도와 호응도가 높았다. 앞으로도 현장중심의 맞춤형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할 예정이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