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웰바이오텍PDRN과 투자협약 체결…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김제시가 1일 전라북도청에서 신설기업 ㈜웰바이오텍PDRN과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관영 전북도지사, 정성주 김제시장, 유재열 산업통상자원부 김제자유무역지역관리원장과 구세현 ㈜웰바이오텍PDRN 대표가 참석해 투자협약서에 서명했다. 협약서에는 PDRN, 전기자동차 충전기 제조를 위해 김제자유무역지역 표준공장 3,044㎡ 공간에 370억원 투자, 67명의 신규인력 고용에 대한 내용이 포함됐다. ㈜웰바이오텍PDRN은 코스피 상장기업인 ㈜웰바이오텍의 출자법인으로, 이번 투자를 통해 미주 수출을 목표로 하는 PDRN(Poly Deoxy Ribo Nucleotide, 연어 DNA에서 추출) 원재료 생산 및 가공과 전기자동차 충전기 제조가 이뤄질 예정이다. ㈜웰바이오텍PDRN의 모회사인 웰바이오텍(주)는 자체 충전기 브랜드 ‘evLUCY’를 론칭하고, 군산에 생산설비를 확충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21년 12월에 PDRN 중앙연구소를 개설하고, 군산대학교 산학협력단과 ‘PDRN 추출 기술 공동 연구’ 업무 협약을 체결하여 재생의약품 연구개발에 속도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성주 김제시장은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임에도 투자를 결심한 ㈜웰바이오텍PDRN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기업의 투자가 원활하게 진행되고 계획대로 수출이 진행될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설비만 갖추면 입주 시 즉시 가동가능한 김제자유무역지역 표준공장은 ㈜웰바이오텍PDRN의 입주에 따라 입주율 100%를 달성하게 됐으며, 이에 따라 현재 추진 중인 김제자유무역지역 표준공장 증축사업 역시 추동력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익산시, 1시민 1자원봉사…자원봉사 으뜸도시 선포!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익산시가 ‘봉사자-수혜자’모두 다이로운 나눔 공동체를 활성화해‘1시민 1자원봉사 으뜸도시’로 도약한다. 익산시는 우수자원봉사자 조건완화, 자원봉사 마일리지 확대시행, 1시민 1자원봉사 등으로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자원봉사 참여도를 대폭 이끌어 도시브랜드를 높여나갈 방침이다. 익산시에 따르면 ‘자원봉사 으뜸도시 선포식 및 자원봉사자 한마음대회’가 정헌율 익산시장과 최종오 시의장, 엄양섭 익산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및 유관기관장 등을 비롯해 자원봉사자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원광보건대학교 WM관에서 개최됐다고 1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선포식 및 대회사를 시작으로 으뜸도시 선포식 핸드프린팅, 우수자원봉사자 표창 수여 및 감사패 전달, 자원봉사자 활동 영상 상영 및 문화공연으로 진행됐다. 정헌율 시장은 “코로나, 재난피해 등 어려운 시기마다 자원봉사자분들의 따뜻한 나눔과 봉사로 이겨낼 수 있었다”며 “시민이 주체가 되어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는 자원봉사 으뜸도시로 나아가겠다”고 선언했다. 이어 “자발적 희생에 걸맞은 예우와 혜택을 통해‘봉사자와 수혜자가 다이로운 시스템’조성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예산계약‧생활문화‧일자리… 우수봉사 마일리지 혜택‘팡팡’ 시는 봉사자들에게 실질적 혜택을 폭넓게 제공해 봉사 참여도를 높여나갈 로드맵을 제시했다.  우선‘우수봉사자’기준을 조례 개정을 통해 당초 연100시간에서 80시간으로 대폭 완화해 자원봉사자 사기진작과 함께 마일리지 이용 확대 및 효용을 높여나갈 방침이다.   ‘우수자원봉사자 마일리지 지원 추진단’을 구성해 예산계약·생활문화·일자리 3개 분야에 15개 마일리지 혜택을 제공한다. 이에 우수자원봉사자에게는 1인 수의계약 시 우대계약 혜택이 주어진다. 여성회관 연간 1개 무료강좌, 보건소 무료건강검진, 예술의전당 연1회 무료 기획공연과 공연료 50%를 감면해준다. 65세 이상은 노인복지관 경로식당 중식 무료쿠폰을 지원하고, 다이로움 일자리 및 기간제 근로자 선발 시 우수자원봉사 실적을 가점 항목에 추가해 우대 선발할 계획이다. ▲마을‧기업 주축 ‘1시민 1자원봉사’네트워크 구축  1시민 1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 읍면동별 자원봉사단체 및 기업봉사단의 자원봉사 실적을 관리하고 우수한 실적의 읍면동과 기업봉사단에 적극적인 마일리지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내년 자원봉사 실적이 우수한 읍면동에는 2024년도 생활환경개선사업비를 순위별 차등 증액 편성한다. 농로포장과 용배수로 정비 등의 농업기반시설 지원사업을 우선 지원해주는 혜택도 늘어난다. 또 자원봉사 우수기업은 중소기업 지원사업에 가점추가 우대를 받는다. 시는 내년도부터 우수자원봉사자를 위한 마일리지 혜택이 빠르게 지원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으며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자원봉사 마일리지 수요를 파악해 반영 할 예정이다.

전북대학교, 지역 기업들과 동반자 관계 구축!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북대학교 LINC3.0 사업단(단장 송철규)이 지역 기업과 동반성장의 걸음을 더 크게 내딛기 위해‘가족회사 멤버십 제도’를 마련하고, 지난달 30일 함께하는 기업들에 대한 설명회와 협약식을 가졌다. 전북대학교에 따르면 가족회사는 대학과의 인적, 물적, 기술적 교류는 물론, 전북대학교 기술혁신선도형 LINC 3.0 사업의 각종 산학협력 기업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고 1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디와이이노베이트(주), 멜리엔스 주식회사 등 11개 가족회사 대표 및 임직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전북대와 협약을 체결하고 멤버십 제도에 대한 설명회를 가졌다. 이를 통해 전북대 LINC3.0 사업단은 공동연구 활동과 지식 및 기술의 교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글로벌 교육모델의 개발, 공유협업 생태계 구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유·협업을 통해 기업들과 실질적인 산학연협력을 이뤄낼 계획이다. 송철규 전북대 LINC3.0 사업단장은 “전북대는 가족회사와 함께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잘 다듬어 산업현장과 사회에 능동적이고 가치 있는 지식과 기술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제도는 전북대학교와 가족회사 간의 산학협력 활성화를 통한 동반성장을 위해 기업이 연회비 납부를 통해 본교와 산학연협력 관계를 체결하는 멤버십 제도다. 

정읍시, 국립공원해제지역을 포함한 내장호 일원 종합·중장기계획 수립…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정읍시가 1일 ‘내장호 주변 종합발전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갖고, 내장호 주변 종합발전계획안을 도출했다. 정읍시에 따르면 그동안 시와 전주대학교 산학협력단은 내장산국립공원 구역에서 해제된 내장호를 ‘머무르고 싶은 힐링 생태 관광지’를 비전으로 개발·육성키 위해 힘을 모아 왔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 3월 추진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두 차례의 중간보고회와 주민공청회, 전문가와 사회단체 간담회 등을 추진하며, 전문가와 주민들의 의견수렴에 소홀함이 없도록 노력해 왔다. 그 결과 시는 내장호의 무분별한 개발을 방지하고, 생태자원을 활용한 특색있는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시민의 참여·협력과 자연환경 보전에 기반한 종합발전계획안을 도출했다. 구체적으로는 ▲내장호 중심의 자연환경 보전 ▲사계절 관광지로의 도약을 위한 인프라 구축의 조화 ▲주민소득 증대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관광수익 증대를 통한 자주재원의 확보 등을 위한 기반 시설사업과 진흥사업 제안을 반영했다.  시는 용역 결과 평가를 통해 기본계획으로서의 적정성과 분야별·부문별 추진 가능성 등을 검토해 개별사업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이학수 시장은 “최종보고회를 통해 내장호를 시의 핵심 관광자원으로 개발·육성하기 위한 방안을 검토하는 시간을 가졌다”며 “이를 토대로 계획을 구체화해 사계절 체류형 관광지로 거듭나기 위한 밑그림을 그려 나가겠다”고 말했다.

무주군,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및 공급업체 공모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무주군이 1일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및 답례품 공급업체 선정을 위한 모집설명회를 개최했다. 무주군농업기술센터 세미나실에서 열린 이날 설명회는 답례품 공급 희망업체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고향사랑기부제에 대한 소개와 함께 답례품 및 공급업체 공모에 대한 신청방법, 선정기준, 유의사항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마련됐다. 군은 오는 8일까지 답례품 및 답례품 공급업체 모집공고 후 9일부터 13일까지 재무과 고향사랑기부팀에서 신청서를 접수 받은 뒤, 현장 확인을 거쳐 오는 19일 답례품 선정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답례품과 공급업체를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모집대상은 무주군 내에 사업장을 둔 사업체로서 답례품으로 공급 가능한 품목을 생산·공급할 수 있는 곳으로써 통신판매신고 등록업체다. 황인홍 군수는 “기부자에게 무주의 정성과 진심이 담긴 답례품이 제공될 수 있도록 무주를 대표하면서도 경쟁력 있는 답례품이 개발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답례품으로 가능한 품목은 무주군에서 생산·채취된 농·축산물 등 지역특산품과 가공품, 지역상품권 등이다.  오는 2023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주민등록상 주소지 이외의 지자체에 500만 원 이하의 일정 금액을 기부하면 세액공제와 답례품을 받을 수 있는 제도로, 지역 주민이 아닌 누구나 무주군에 기부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