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농민공익수당 신청 접수…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남원시가 2023년도 농민공익수당 지원을 지난 1일부터 4월 28일까지 주민등록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 접수받는다. 남원시에 따르면 농민공익수당은 농업·농촌이 가지고 있는 공익적 기능의 보전 및 증진을 통해 지속가능한 농업·농촌환경 조성에 목적을 두고 남원시는 작년에 1만4백7농가에게 64억원을 지급했다고 2일 밝혔다. 신청 자격은 2020.12.31.이전까지 전북도내 시·군에 농업(임업)경영체와 주소를 두고, 실제 영농에 종사(1,000㎡이상)하는 농가와 양봉농가(토종 꿀벌 10군, 서양종 꿀벌 30군, 혼합 30군 이상)가 해당된다. 신청 접수 후 2021년 기준 농업외 종합소득금액 3700만원 이하 등 적정여부를 검토 후 최종 선정되면 1인당 60만원을 추석 전 지급한다. 시 관계자는 “농민공익수당 지원사업 신청은 적정한 자격을 갖추었다고 하더라도 신청기한내 미 접수되면 지원받을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기한 내 신청 접수 할 것”을 당부했다.

부안군, 농업인 실용교육 및 생활개선회 읍면 순회교육 실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부안군농업기술센터(소장 정례란)가 부안군 12개읍면 생활개선회원 대상으로 새해농업인 실용교육 및 읍면 순회교육을 추진한다.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은 2일부터 3일까지 농작업 재해예방 및 안전교육을 중심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교육에 참가한 생활개선회원들은 안전교육에 경청하는 모습을 보이며 농작업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켰다. 특히 신체의 과부하를 일으킬 수 있는 근골격계 질환에 큰관심을 가졌고과부하를 줄일 수 있는 자세를 시연하고 실습했다.  교육을 통해 농작업시 고질적으로 발생했던 질환 발생의 원인을 파악하고 예방할 수 있게 된것에 농업인들의 교육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이후에도 반복적인 교육으로 안전한 농작업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을 요청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새해농업인 실용 교육후에도 농작업 재해예방 및  진드기 감염 예방과 폭염 안전사고 예방교육을 계획하고 또한 분기별 발생 위험도가 높은 재해유형에 따라 교육을 추진해 안전한 부안 농업 환경 만들기에 기여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익산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비회기 중에도 현장방문…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익산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이하 위원회)가 주요 사업지 현장 방문을 통해 사업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등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다. 일반적으로 위원회의 현장방문은 임시회 또는 정례회 중에 상임위원회 활동 차원으로 이루어졌으나 시간적 제약이 있었다. 이를 보완하는 차원에서 위원회는 비회기 중인 2월 한달 동안 매주 수요일마다 위원회 소관 주요 사업지 현장을 직접 확인하고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여 주요 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일에는 인화공원 조성사업지와 다래못 서식처 복원사업지를 방문 사업추진 상황을 점검했으며, 특히 올해 추진되는 인화공원 솜리메타누리길 조성사업에 대해 기존에 조성된 무장애 나눔길과 차별화된 특색있는 산책로가 조성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모았다. 오임선 보건복지위원장은 “비회기 중에도 주요사업지 현장방문으로 효과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의원님들이 자발적으로 의정활동에 나서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비회기 기간에도 수시로 현장을 점검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더 나은 의정활동을 통해 익산시 발전과 시민들의 복리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LX공사, 능력·성과 중심 발탁 인사…일하는 조직 전환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LX한국국토정보공사(사장 김정렬)가 능력·성과 중심의 발탁 승진 확대로‘일하는 조직 전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LX공사에 따르면 지난 1일 23년도 정기인사 승진자 217명을 발표했으며, 이는 조직 개편과 퇴직 등 승진심사 요인에 의한 것으로 2급 39명, 3급 82명, 4급 96명의 승진이 이뤄졌다고 2일 밝혔다. 올해는 성과와 역량 중심 인사, 소통·공감의 인사문화 정착, 적재적소 및 균형 인사 실현에 관한 기준을 공표하고 예측 가능한 인사로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했다. 이번 인사에서 특히 LX공사는 기존 입사 순서나 승진서열보다는 업무성과·추진실적 등을 최우선으로 삼은 발탁승진 비율이 25%로 늘었으며, 앞으로 30%까지이상 확대할 계획이다.  또 본사에 3급 이상 여성 관리자를 꾸준히 확대한 결과 전년 대비 2배 가까이 늘었다.   연공서열 승진 관행을 타파하고 직무와 역량 중심 인사를 강화하며 성별·출신 지역에 편중되지 않는 균형 인사를 하겠다는 사장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인사라는 설명이다. 소외되고 일 많은 본부·지사 기피 현상을 줄이고자 순환 근무 기준을 재정립하고, 오래 근무한 직원들을 우선 전보하는 한편 감정 노동이 심한 행정·고객 담당자의 순환 근무도 적극 장려했다.   이와 함께 관리자의 책임 인사를 강화하기 위해 적임자 배치가 가능하도록 본사 각 실·처장의 자율성을 확대하여 추진력 있는 조직문화로 만들었다.  직원들은 “일 잘하는 직원의 발탁, 일 많고 힘든 부서 직원에 대한 우대로 일하는 조직 체계가 구축되고 있다”고 말했다. (사장 김정렬)가 능력·성과 중심의 발탁 승진 확대로‘일하는 조직 전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LX공사에 따르면 지난 1일 23년도 정기인사 승진자 217명을 발표했으며, 이는 조직 개편과 퇴직 등 승진심사 요인에 의한 것으로 2급 39명, 3급 82명, 4급 96명의 승진이 이뤄졌다고 2일 밝혔다. 올해는 성과와 역량 중심 인사, 소통·공감의 인사문화 정착, 적재적소 및 균형 인사 실현에 관한 기준을 공표하고 예측 가능한 인사로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했다. 이번 인사에서 특히 LX공사는 기존 입사 순서나 승진서열보다는 업무성과·추진실적 등을 최우선으로 삼은 발탁승진 비율이 25%로 늘었으며, 앞으로 30%까지이상 확대할 계획이다.  또 본사에 3급 이상 여성 관리자를 꾸준히 확대한 결과 전년 대비 2배 가까이 늘었다.   연공서열 승진 관행을 타파하고 직무와 역량 중심 인사를 강화하며 성별·출신 지역에 편중되지 않는 균형 인사를 하겠다는 사장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인사라는 설명이다. 소외되고 일 많은 본부·지사 기피 현상을 줄이고자 순환 근무 기준을 재정립하고, 오래 근무한 직원들을 우선 전보하는 한편 감정 노동이 심한 행정·고객 담당자의 순환 근무도 적극 장려했다.   이와 함께 관리자의 책임 인사를 강화하기 위해 적임자 배치가 가능하도록 본사 각 실·처장의 자율성을 확대하여 추진력 있는 조직문화로 만들었다.  직원들은 “일 잘하는 직원의 발탁, 일 많고 힘든 부서 직원에 대한 우대로 일하는 조직 체계가 구축되고 있다”고 말했다.

전주시의회 복지환경위, 경기 평택 에코센터 방문…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위원장 이남숙 의원)가 2일 경기 평택의 에코센터를 방문해 소각장 및 주민편익시설의 조성과 운영 방식 등을 벤치마킹했다. 이번 벤치마킹은 전주권 광역소각자원센터의 운영기한이 2026년 9월 만료됨에 따라 새로운 소각장 건립 및 운영에 타지자체의 사례를 참고하고자 계획됐다. 복지환경위 소속 의원들은 국내 최대 지하화 시설을 갖추고 지상에는 다양한 주민편익시설을 배치한 평택 에코센터의 운영을 둘러보며 전주시 소각자원센터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들을 심도 깊게 논의했다. 이남숙 복지환경위원장은 “우수 사례를 통해 소각자원시설에 대해 많이 배울수 있는 기회가 됐다”며 “다양한 사례를 경험하고 고민하여 시민에게 알맞은 시정 운영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