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은 2023년을 ‘인구증가 원년(元年)’이 되도록 총력을 다해야

[오광석 무주군의회 부의장 (기고문)] 무주군의 인구가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1967년 76,197명으로 정점을 찍은 무주군 인구는 2000년 29,254명, 2022년 말 23,489명으로 급격히 줄었다. 전북도내에서도 최하위권인 무주군 인구가 앞으로 2만명 아래로 내려가는 것은 시간문제라는 비관적 전망도 있다. 인구감소의 주요 원인은 젊은층 유출과 낮은 출산율이다. 특히 청년인구의 이촌향도(移村向都)는 일자리와 교육이 가장 큰 원인이라는 분석이 일반적이다. ‘2021무주군 사회조사보고서’ 결과를 보면, 무주군민은 문화여가 관련분야에서 불만족이 두드러졌고 녹지공간, 편의시설 접근성, 교통편리성에서도 2019년보다 만족도가 떨어졌다.  의료취약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의료시설이 낙후되거나 미비하다’는 답변이 2017년 13.3%에서 2021년 27.4%로 증가했다. 이렇게 무주군에서 인구, 정주여건과 관련한 각종 지표들은 부정적인 전망을 가리키고 있다.  그동안 무주군은 인구소멸위기지역 꼬리표를 떼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펼치며 투자활성화에 주력했다. 지난해에만 인구정책으로 전입장려, 결혼·출산·양육, 교육, 청년·일자리, 귀농귀촌, 노후·사망 등 6개 분야 91건 사업에 국비와 지방비를 합쳐 약530억 원을 투입했다. 그러나 아쉽게도 인구감소 속도를 늦추는 것조차 힘겨운 모습이다.  무주뿐 아니라 전국의 지자체들은 지금 ‘지역소멸 대응 프로젝트’의 상징지역이 되고자 인구 늘리기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인구문제 전반에 걸쳐 중심 역할을 수행하는 ‘인구지킴이 민·관공동체 대응센터’ 운영, 출향인 자녀들에게 명예주민증 발급과 할인혜택 부여, 일자리·주거·복지·문화가 결합한 이웃사촌 마을 사업 추진, 지역 내 기업에서 일하려는 미취업청년에게 면접수당, 취업성공수당 등 지원, 다자녀가구 교육비지원 확대, 보육 및 교육, 문화체육 및 보건복지 시설 개선 등 열거하기 힘들 정도로 전방위적 노력을 펼치고 있다.  인구증가 시책은 선진국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일본, 프랑스, 스웨덴 등 여러 국가에서 유자녀가정에 대한 세금감면과 현금 지급 등 우대조치, 여성노동참여 장려를 위한 아동보육서비스 무상제공과 육아도우미·자녀단기보호센터 사업 확대,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이사하는 가족에게 이주장려금 지원 등 다양한 시책을 시행하고 있다. …

고창군 스포츠타운, 탁구·배드민턴 전용구장 개관…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고창군 스포츠타운(월암리 90-1번지)에 탁구·배드민턴 전용구장이 개관했다.  고창군에 따르면 지난 4일 오후 심덕섭 고창군수와 고창군의회 임정호 군의장을 비롯한 기관사회단체장,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탁구·배드민턴 전용구장’ 개관식이 개최됐다고 6일 밝혔다. 탁구·배드민턴 전용구장은 고창읍 월암리 90-1번지 일원(스포츠타운 내)에 위치해 있다. 2020년 7월에 착공해 총 70억원(국비 30, 군비 40)의 사업비를 투입해, 탁구 및 배드민턴 전용구장에, 샤워실, 사무실 등 연면적 약 2363㎡ 규모로 건립됐다. 군은 이곳 전용구장 건립으로 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이 해소되고, 다채로운 체육시설이 개관함에 따라 생활체육 활성화에 기여함은 물론, 각종 행사 및 대회 유치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심덕섭 고창군수는 “탁구·배드민턴 전용구장 개관으로 체육산업 육성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번 개관식을 계기로 체육시설 인프라도 더욱 탄탄해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고창군은 ‘생활밀착형(장애인) 국민체육센터’를 비롯해 각종 체육시설확충 등 지속적인 시설 투자로 체육복지 사각지역들을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완주군,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설치 지원…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완주군이 온실가스 감축 및 대기환경을 개선하고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2023년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설치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완주군에 따르면 지원대상은 기존 노후보일러를 가정용 저녹스보일러로 설치(교체)를 하려는 자로서 완주군 주택 소유주 및 주택 소유주의 위임을 받은 세입자(신축 공동주택의 경우 등기부등본상 최초 소유자에게 지원 가능, 세입자 제외)다고 6일 밝혔다.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는 일반보일러 대비 에너지효율이 12%이상 증가해 연간 난방비 최대 13만원 절감 하고,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 200kg 감축효과를 볼 수 있다. 지원금액은 일반 가구 10만원, 저소득층(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60만원을 지원하며, 금년도 사업물량은 일반가구 380대, 저소득층 10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기간은 지난달 9일부터 예산 소진시까지 선착순 접수를 받고 있으며, 신청방법은 완주군청 자원순환과 친환경정책팀(063-290-2664)에 직접 방문해 신청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임동완 자원순환과장은 “저녹스 보일러는 대기오염물질 저감 효과와 함께 최근 난방비 급등에 따른 난방비 부담경감에도 효과가 있는 만큼 많은 주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가정용 저녹스보일러는 시간당 물 증발량이 0.1톤(또는 열량 61,900kcal)미만인 보일러로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환경표지 인증 제품을 의미한다.

전북지역 수구 선수 3명, 아시안게임 국가대표 선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완산수영장에서 훈련에 임한 전북지역 수구 선수 3명이 2023년 항저우 아시안게임 여자 수구 국가대표로 선발됐다. 전주시설공단(이사장 구대식)에 따르면 전문스포츠클럽 ‘희망찬코리아(대표 정은철)’ 소속 한예빈(전북사대부고 졸업 예정), 박예은(전주서중 3학년), 문다윤(전주우림중 1학년) 선수가 2023년 수영(수구, 아티스트스위밍) 국가대표 선발대회에서 수구 국가대표로 선발됐다고 6일 밝혔다. 특히 이들은 이번 선발대회에서 상위권의 성적을 내 이번 아시안게임에서 주전으로 활약하게 될 가능성도 높은 상황이다. 이번 대회는 지난달 27일부터 3일간 100여 명의 선수들이 참가한 가운데 경북 김천실내수영장에서 진행됐으며, 공단은 희망찬코리아 소속 선수들이 이번 대회를 준비할 수 있도록 완산수영장을 훈련장으로 제공했다. 선수들이 대회 준비에 전념할 수 있도록 공단뿐 아니라 전주교육지원청도 적극적인 지원에 나섰다. 다만 여자 수구의 경우 국내 실업팀이 없어 선수층이 적고, 체육회의 지원 또한 부족한 게 현실이다. 정은청 대표는 “이번 대회에 총 10명의 소속 선수들을 출전시켜 대회의 열기를 더욱 뜨겁게 했고, 이들 중 3명이 국가대표로 선발되는 쾌거를 이뤘다”며 “우리 선수들의 눈부신 활약을 기대하며, 좋은 성적으로 비인기 종목인 여자 수구의 ‘우생순(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 신화를 이룰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구대식 이사장은 “앞으로도 지역의 각 종목 선수들이 훈련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엘리트 체육뿐 아니라 생활체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도 맡은바 역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남원시, 봄철 산불 예방·대응 ‘비상근무체제’ 돌입…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남원시가 건조한 날씨가 계속됨에 따라 산불예방에 총력을 기울인다. 남원시에 따르면 봄철에 등산객 및 나들이객들의 야외활동이 많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봄철 산불조심기간인 지난 1일부터 5월 15일까지 본격 산불예방활동에 돌입한다고 6일 밝혔다.   시는 지난 1월부터 산불종합대책본부를 설치·운영해 왔으며, 산불전문예방 진화대원 27명을 조기에 선발해 대비하고 있다. 생활쓰레기와 농산폐기물 등의 불법소각행위 근절을 위해 마을별 계도활동을 강화했고, 산불 조기발견초·동진화를 위해 산불감시원 72명과 산상감시원 21명 총 93명을 2월 1일부터 운영한다. 아울러, 산불방지 대책본부를 설치해 24시간 무인감시카메라를 통해 산불감시체계를 유지하고, 산불 발생 시 신속한 진화를 위해 강릉시와 공동으로 진화헬기 1대를 임차해 운용하는 한편, 진화차량 7대를 비롯하여 3000여점의 산불진화장비도 운영 중이다. 특히, 중·대형 산불 발생 시에는 남원시, 소방서, 서부지방산림청, 군부대, 의용소방대 등 민관군이 합동으로 진화에 총력 대응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소중한 산림 보호를 위해 지속적으로 산불 예방 및 산불방지 활동을 전개하겠다”며 “봄철 건조한 날씨로 산불 위험이 커지는 만큼,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