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미래농업 선도할 차세대 강소농 육성에 총력…

▲사진*정읍시, 미래농업 선도할 차세대 강소농 육성 교육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정읍시가 역량개발과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경영혁신을 실천하는 ‘강소농(强小農)’ 육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읍시는 경영개선 의지가 높은 중소규모의 가족농을 대상으로 경영개선과 기술 향상을 위한 교육을 추진해 오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올해 교육은 3월부터 시작될 예정으로 교육을 원하는 강소농 교육생은 오는 3월 3일까지 읍·면사무소와 동주민센터, 농업인상담소에서 신청할 수 있다. 강소농 교육 신청 대상은 미래 성장 가능성을 갖추고 경영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중소규모의 농업 경영체다. 경영개선 교육과 경영기록장 작성, 경영 실습 등에 대한 참여 의지가 강해야 한다. 강소농으로 선정되면 농업 경영체의 소득 10% 향상을 목표로 참여식 실천 교육(기본, 심화, 후속 교육)과 농가 개개인의 약점을 강점으로 만들어줄 경영개선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또 자율학습 모임 조직을 운영하며 활동 지원을 받을 수 있고, 영농정보교류와 경영컨설팅, 홍보 행사 등에 참여하는 기회도 주어진다. 시는 강소농 선정을 위해 경영개선 실천 교육을 기본으로 유통·마케팅 교육과 맞춤형 컨설팅, 현장 견학, 홍보박람회 참여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준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농업 규모는 작지만, 경쟁력을 갖춘 농업인 육성을 위해 경영개선 실습과 현장 견학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해 농업인의 역량 강화와 소득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전라북도교육청, 지역별 테마가 있는 ‘전북농촌유학’ 확대…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지역별 테마가 있는 ‘전북농촌유학’이 2023년에는 더욱 확대된다. 전라북도교육청(교육감 서거석)에 따르면 2023년 농촌유학생 모집 1차에 46명이 최종 배정됐고, 추가모집에 19명이 신청해 오는 10일 최종 배정될 예정이다고 7일 밝혔다.  서울을 비롯한 타지역에서 온 유학생 90여 명이 전북에서 학교를 다니게 된다. 2023년 유학생은 진안 조림초 15명, 정읍 이평초 12명, 임실 지사초 10명 등이 배정됐다.  조림초는 진안고원 치유숲과 연계한 교육과정, 이평초는 ‘동학농민혁명’연계 마을교육과정, 지사초는 치즈테마파크 등과 연계한 교육활동 등 지역의 특색을 담은 농촌유학 프로그램이 학교별로 운영될 예정이다. 유형별로 보면 가족체류형 40가구 69명, 유학센터형 17명, 홈스테이형 4명이고, 지역별로는 서울 72명, 서울외 지역 18명(경기, 인천, 충남, 전남)이 전학 올 예정이다. 전북농촌유학은 지난해 10월 완주, 진안, 임실, 순창 4개 지역에서 지사초, 대리초, 동상초, 운주초, 동산초, 조림초 6개교를 중심으로 27명의 유학생을 맞이하며 시범운영을 시작했다. 지난 11월 전북농촌유학 만족도 조사 결과 응답자 중 재학생 92%, 유학생 100%, 유학생 학부모 100%, 교직원 76%가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재학생은 친구 증가, 유학생은 친절함과 다양한 교육활동, 교직원은 학교에 활력이 더해짐을 가장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전북농촌유학 시범사업으로 온 유학생 27명 중 93%인 25명이 연장을 희망했다. 2023년 농촌유학 협력학교는 8개 지역 18개교이다. 참여학교를 보면 정읍 영원초·옹동초·이평초, 김제 벽량초, 완주 운주초·운주중·동상초, 진안 조림초, 장수 산서초, 임실 지사초·대리초·청웅초, 순창 인계초·팔덕초·쌍치초·동산초·적성초, 고창 동호초 등이다.  농촌유학에 참여한 학생에게는 전라북도교육청과 전라북도청 및 시군지자체에서 지원이 된다. 그러나 23학년도 서울교육청 지원이 불확실하다는 안내에도 불구하고 연장이나 최종배정을 포기한 경우는 단 1명도 없었다. 오히려 2차 추가신청까지 있었다. 또한 서울외 지역에서인 인천, 경기, 충남 등의 지역에서도 18명이 신청했다. 이는 전북농촌유학에 대한 만족도가 그만큼 높다는 의미이다.  전북교육청과 지자체 관계자는 “재학생과 유학생들이 즐겁게 어울리고 지역 특색을 담은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해 전북의 학생중심 미래교육을 충분히 경험하기를 바란다”며 “더불어 전북지역 작은학교들의 교육과정에 활력을 더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익산시, 아동복지 사각지대 해소 등 아동복지 ‘책임행정’ 강화…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익산시가 228억 예산을 투입해 아동복지 책임행정을 강화한다. 익산시는 보호자의 양육 부재로 법적보호가 필요한 요보호 아동에 대한 책임을 강화하고 취약계층별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확대 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먼저 요보호 아동에 대한 행정적 책임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올해 아동복지시설 8개소 운영 및 종사자 확보, 시설기능보강 등 66억7천7백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나선다. 아동복지시설 중 공동생활가정 내 등록장애, 과잉행동장애(ADHD), 경계선 지능아동이 거주하는 시설의 추가 종사자 1명을 고용할 수 있는 인건비를 확대 지원함으로써, 보호아동에 대한 양육 여건 개선 및 서비스 질을 향상 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결식 우려 아동 대상으로는 아동급식 단가를 7,000원에서 8,000원으로 인상하여 아동급식에 13억7천만원을 지원한다.  자립준비청년(보호종료아동)에게 지급되는 자립수당은 월 35만원에서 40만원으로 인상하고, 자립정착금 지급액도 800만원에서 1000만원으로 인상해 지원한다.  올해부터 보호아동 및 보호종료아동을 위해 홀로서기 정서지원, 자립선배 멘토링, 자조모임 등  다양한 심리․  정서지원사업을 추진해 지역에 안정적인 정착을 유도한다. 이 밖에 보편적 아동복지 차원으로 양육환경 지원에 총 132억9천4백만원을 투입해 만 8세 미만 월 10만원의 아동수당을 지급한다. 정헌율 시장은 “지역에 보호가 필요한 아동에게 가정과 같은 보호체계가 마련될 수 있도록 서비스연계 및 후원발굴 등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누구에게나 공정한 출발과 지지를 보장하고 아이들이 행복한 도시 익산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무주군, 1천만 관광시대 개발 위한 ‘관광종합개발’ 착수…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무주군이 1천만 관광시대와 전 국민이 주목하는 매력적인 관광명소를 만들기 위한 무주관광종합개발에 착수했다. 무주군은 7일 무주 군민의 집에서 황인홍 군수를 비롯한 공직자들과 무주군의원, 자문위원단, 지역주민, 원광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참석한 가운데 ‘지구촌 NO1 산악휴양관광도시’로 발돋움할 무주군의 관광종합개발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갖고 개발기본구상과 관광진흥계획 등을 공유했다. 군이 추진하고 있는 관광종합개발계획은 관광객을 유치하는 관광경쟁력을 갖추면서 관광발전 전략 및 실행 로드맵을 설정, 관광개발 방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관광종합개발 청사진을 보면 2023년부터 2032년까지 사업비 1,800억 원 규모(민자 약 30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사계절 관광도시, 문화관광도시, 도보관광도시, 글로벌 관광도시로의 관광개발 추진을 골자로 한다. 적상산과 라제통문, 무주구천동 관광특구를 축으로 거점관광개발계획을 추진할 계획이며, 예술문화와 역사문화, 친수/트레킹소권 부거점 관광개발계획에 총력을 쏟는다. 계속사업으로 남대천 주변경관조성 사업, 부남 금강변 관광자원 활성화, 무주적상산성 종합정비, 무주 생태모험 공원 사업 등이 순조롭게 추진 중이다. 신규 사업으로 추진할 무주 주계고성 복원사업, 안성·덕곡저수지 자원화, 신라문화테마빌리지, 구천동 계곡길 명품화 등 11개 단위 및 개별사업도 향후 무주관광의 랜드마크로 성장할 전망이다. 이외에도 태권도원 주변 관광활성화를 비롯해 반딧불 디지털 체험센터, 구천동33경 관광활성화, 덕유산과 적상산 등 보유 관광자원과의 연계를 통한 전략적인 관광산업을 구상하고 있다. 황인홍 군수는 “지역관광 매력도시 관광발전지수 1등급이며 풍부한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무주군이 1천만 관광시대를 열 수 있도록 무주만의 차별화된 관광정책을 수립하는데 목적을 둔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논의되고 제시된 관광 아이템을 착실하게 개발해 무주를 전국의 매력적인 관광도시로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전북농협, 생동감 넘치는 경제 사업으로 유통혁신에 기여…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북농협(본부장 김영일)이 7일 ‘2023 경제사업 추진 결의대회’를 실시하고 생동감 넘치는 유통혁신에 기여할 것을 다짐했다. 이날 추진 결의대회는 김영일 본부장을 비롯해 지역본부 경제사업 전 직원이 참석해 2023년도 전북농협 경제사업 현황, 주요 목표 및 개인별 핵심 사업에 대해 토론의 시간을 가지며 유통혁신을 위한 결의를 다졌다. 올해 전북농협은 농업인의 편리한 생산 환경 조성을 위해 스마트 공선회 농가 14개소를 추가 발굴하고 밭 농작업 대행 면적을 6,900ha로 확대하는 등 농작업 효율성을 제고하고 지자체와 함께 RPC 시설 개선(15개소), 스마트 APC 발굴(2개소), 전시군 스마트 가축시장 플랫폼 구축(9개소) 등 현대화된 유통시설을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제값 받는 농업을 위해 13개 시군조공법인과 지역본부 광역연합사업단을 품목중심의 생산유통 통합조직으로 육성하고 로컬푸드 직매장 5개소·하나로마트 7개소·산지 온라인지역센터 5개소를 신규 개설하고 수출 2천만불 달성, 고향사랑 기부제 답례품 사업 활성화(64개소 168개) 등 유통 채널 경쟁력을 높여 전북 농산물 판로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예담채, 십리향, 참예우 등과 같이 소비자가 찾는 우수한 품질의 상품을 지속 발굴해 전북 대표브랜드로 성장시키는 노력도 병행할 예정이다. 김영일 본부장은 “몸 속 구석구석으로 뻗어나가 건강한 몸을 만드는 혈관처럼 경제사업 관련 모든 시설, 조직, 인력이 함께 유통혁신을 이야기하는 이 자리가 유통혁신의 초석이 되길 바란다”며 “현장중심, 지역사회와 협력 강화, 농협다운 협동조합 구현으로 칭찬받는 2023년이 되도록 경제사업을 이끌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