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중국 상락시와 홍삼 등 우호협력 강화…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진안군이 28일 중국 내 우호도시인 섬서성 상락시와 협력 관계 강화를 위한 교류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진안군에 따르면 중국 섬서성 상락시 짜오 난 부주임 등 정부공무원 및 경제무역단 21명이 진안군을 방문해 우호교류 심화를 위한 협약서 체결 및 관내 홍삼 관련 기관 등을 방문과 내실 있는 교류 협력 방안 모색에 나섰다고 밝혔다.  군은 2012년 중국 섬서성 상락시 내 ‘진안현’이라는 지명이 인연이 돼 양 도시 간 우의 증진을 위한 국제교류를 이어가다 2015년 우호협력도시 결연을 체결하고, 코로나19 확산 전까지 상호 방문을 통해 본격적인 우호 관계를 맺으며 긴 인연을 이어나가고 있다.    이번 방문에서 상락시 관계자들은 진안홍삼연구소를 시찰하며 진안홍삼산업 정책에 대해 청취하고, 홍삼한방센터를 견학하는 등 중국 내에서 각광 받고 있는 건강기능식품과 관련된 진안군의 자원에 대해서도 큰 관심을 표하며 관련 교류에 대해서도 방안 마련에 공동으로 나서기로 했다.

부안군 가족센터, 다문화가정 자녀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부안군 가족센터(센터장 김화순)가 부안 관내 다문화 고학년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이해를 통한 진로탐색 및 진로 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군 가족센터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은 중학교로 넘어가는 학년인 초등학교 6학년 다문화 청소년들이 진로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진로발달검사, 부모자녀 관계향상, 드론 동아리활동 등의 주제로 운영된다고 28일 밝혔다. 중학생을 대상으로는 진로박람회, 진로직업체험을 통해 진로와 관련된 정보와 지식을 탐색하고 성숙한 진로의식을 키울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그 첫 번째 프로그램으로 지난 25일 가족센터에서 초등 고학년 다문화 청소년 11명과 함께 자신의 진로 흥미분야 탐색과 드림로드맵을 그려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초등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에 관심을 갖고 스스로 자신의 진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했다.  김화순 가족센터장은 “언어적 차이로 진로 진학 정보에 비교적 접근이 어려운 다문화가족 자녀와 학부모들에게 자녀 성장에 따른…

완주군, ‘수소특화 국가산단 선정’ 후속조치 신속대응…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완주군이 정부의 신규 국가산단 후보지 발표에서 ‘수소특화 국가산단’ 선정을 이끌어 낸 데 이어 완화된 수소 전문기업 지정제 홍보와 관련 기업 지정에 팔을 걷는 등 신속한 후속조치에 나서고 있다. 완주군에 따르면 수소특화 국가산단 유치 선정을 계기로 수소차 이용 지원 정책의 단계적 확대 방안을 검토하고, 수소 전문기업 지정제도의 홍보와 지역기업의 지정을 적극 돕는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고 28일 밝혔다. 전북에는 (사)수소융합얼라이언스에 등록된 수소 전문기업 60개사 중에서 일진하이솔루스(완주)와 두산퓨얼셀(익산) 등 2개가 포함돼 있는 실정이다. 군은 전북도와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전북테크노파크 등 관련기관과 연계해 수소 전문기업 지정을 위해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지역 내 기업을 대상으로 완화된 수소 전문기업 지정 제도에 대해 적극 알리는 등 관심을 제고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또 군은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구축과 연계해 수소기술을 가진 신생기업을 적극 발굴하고 관련 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지역 혁신 시스템과 교육을 뜻하는 ‘라이즈(RISE)’는 지자체 주도로 대학을 지원해 지역과 대학의 동반 성장을 추진하는 체계로, 올해와 내년에 시범지역 운영을 거쳐 2025년 전 지역에 도입될 예정이다. 군은 수소경제로의 신속한 이행을 위해 수소기업 발굴과 기술사업화, 판로 개척 등을 지원하는 등 정부의 ‘수소 전문기업 육성계획’에 맞춰 대응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또한 지난해 11월에 열린 ‘제5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수소차 분야를 기존 승용차에서 버스와 트럭 등 상용차 중심으로 개편한 만큼 전북도와 연계해 수소상용차 보급 확대를 위한 공모에도 적극 응모하고 수소충전소 확대에 나서는 등 ‘수소특화 국가산단’ 선정의 후속조치에 발 빠르게 대응키로 했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앞서 최근 간부회의 석상에서 “수소특화 국가산단 선정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해준 직원들과 간부진의 노고에 감사하다”며 “새로운 출발점에 서 있는 만큼 앞으로 후속대책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유 군수는 “국가산단 조성의 신속 추진을 위해 대응계획을 수립하고 예비타당성 조사 등 행정절차 기간 단축을 위한 대응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며 “수소 전문기업을 국가산단에 담아내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관련 육성계획도 입체적으로 세워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고창군, 올해 2단계 공공근로사업 본격 추진…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고창군이 저소득 취약계층의 경제적 자립을 돕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2023년도 공공근로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고창군에 따르면 3개월씩 총 3단계로 구성된 공공근로사업은 올해 13억 원을 투입해 저소득 취약계층 총 195명에게 직접 일자리를 제공할 예정이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2단계 사업은, 5월1일부터 7월31일까지 3개월간 진행되며 청년 일자리 사업 및 환경정비사업 등 49개 사업에 총 90명을 모집할 계획이다. 신청 자격은 공고일 현재 만 18세 이상의 고창군에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근로 능력자로서, 가구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이면서(2023년 기준 4인 가구 3,240,578원) 재산(토지·건축물·주택·자동차 등 합계) 4억 원 이하여야 하며 다른 직접 일자리 사업과 참여 일이 중복되는 경우 등은 참여할 수 없다. 임금은 시급 9620원을 적용하며, 65세 미만은 1주 30시간 이내, 65세 이상은 1주 15시간 이내이다.  이영윤 군 신활력경제정책관은 “저소득층의 생계비 마련을 돕고 자립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며 “앞으로도 취업 취약계층이 경제적인 안정을 도모할 수 있는 다양한 일자리 사업을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창군은 2단계 탈락자에 대해서도 찾아가는 일자리지원센터, 로컬JOB센터 등을 통해 구직등록, 맞춤형 1:1 취업 상담 등을 지원하여 구직을 원하는 군민은 최대한 취업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펼쳐나갈 방침이다.

익산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심폐소생술 교육 체험…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익산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이하 위원회)가 지난 27일 제250회 익산시의회 임시회 기간 중 익산시 보건소 내에 있는 심폐소생술 교육장을 방문해 심폐소생술 교육장 운영상황을 점검하고 심폐소생술 교육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해 이태원 압사 사고로 인해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의 중요성과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익산시는 올해 2월부터 시민들의 응급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1가구 1인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위원들은 사업 운영 방향에 대하여 의견을 나눴으며, 특히 올해 추진되는 1가구 1인 심폐소생술 교육에 더 많은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위원들이 직접 자동심장충격기(ADE) 사용법, 심폐소생술(CPR) 관련 체험 교육을 받는 시간을 가졌다. 오임선 보건복지위원장은 “누구나 위기 상황 시에 신속하게 응급처치를 할 수 있도록 심폐소생술 교육이 더 많이 홍보되고 시행되어야 한다”며, “익산 시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각 기관과 단체 등에서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