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동절기 취약계층 위기가구 발굴 ‘집중’

전주시, 동절기 취약계층 위기가구 발굴 ‘집중’
▲사진*전주시청사 전경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시가 노숙인과 에너지 소외계층 등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이웃들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돕기로 했다.

전주시는 모든 시민들이 일상에서 신바람 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동절기를 앞두고 위기 상황에 놓인 복지사각지대를 집중발굴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중점 발굴대상은 △단전, 단가스 전기료 체납가구 △공공요금 인상으로 인한 난방비 부족가구 △주민등록지와 실거주 불일치로 복지서비스 미지원가구 △거리 노숙인 등 동절기 위기 상황이 가중된 가구다.

특히 시는 동절기 난방비가 부족한 가구를 지원하기 위해 취약계층 중 연탄 사용 가구와 LPG 및 기름보일러 사용 가구를 조사해 위기사유 발생 시 연탄은행과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전주시복지재단 등과 연계해 동절기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그동안 위기정보 시스템으로 발굴된 대상자들 중 주민등록주소지 불일치로 인해 단순 종결 처리돼 사각지대 위험에 노출된 대상자를 발굴 지원하기 위해 주민등록 사실조사 시 중점 발굴대상으로 분류해 실거주지와 복지 욕구를 파악키로 했다.

주민등록 사실조사에서 발굴된 대상자는 위기 상황을 신속파악해 주소지 등록과 관계없이 긴급복지 및 민간자원을 연계 지원하고, 위기사유가 해소될 수 있도록 중점 사례관리를 지원한다.

동시에 시는 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생활환경이 더욱 열악해진 상황에 놓인 거리 생활 노숙인을 발굴하고, 이들이 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공원·전통시장·역·터미널 주변에 대한 거리 현장 활동을 강화한다.

이외에도 시는 이번 집중발굴 기간 동안 동 주민센터 사회복지공무원과 통합사례관리사, 명예 사회복지공무원,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등을 활용해 다양한 복지사업 중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몰라서 신청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복지멤버십(맞춤형 급여안내)’제도도 적극 알리기로 했다.

김종택 시 복지환경국장은 “취약계층의 일상생활을 위협하는 위기 정보는 개별적이고 다양하지만 위기가구가 늘 우리 가까이에 있음을 인지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할 것”이라며 “이와 더불어 맞춤형 개별 복지서비스 및 민간자원 연계 지원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