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스포츠마케팅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순창군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공격적인 스포츠마케팅을 펼쳐 올 상반기에 지역경제 살리는 견인차 역할을 했다.  순창군에 따르면 제6회 순창군수배 전국유소년야구대회와 제42회 회장기 전국소프트테니스대회, 제25회 한국초등연맹회장기 테니스대회 등 전국대회 13개, 국제대회 1개, 도 단위대회 2개 등 총 16개 대회를 유치했고, 김포시 유소년야구단과 경북 문경시 소프트테니스팀 등 전국의 33개 전지훈련팀을 유치했다고 13일 밝혔다.   대회와 전지훈련을 위해 연인원 5만여명이 순창에 체류하면서 숙박업, 음식점, 마트, 패스트푸드, 치킨집 등을 이용해 지역상권이 활력을 되찾으면서 스포츠마케팅이 코로나 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경제에 큰 힘이 됐다.  이렇게 큰 성과를 내게된 배경에는 팔덕다용도보조구장, 공설운동장, 생활체육운동장, 국민체육센터 등 잘 갖춰진 스포츠 인프라가 한 몫 하고 있다.  특히 실내 테니스코트가 8면과 야외테니스장 14등 총 22면을 보유하고 있어 우천 등 악천후에서도 경기를 원활히 진행할 수 있어 국제 테니스 대회를 유치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스포츠대회를 지속적으로 유치하고자 각 종목단체와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스포츠마케팅팀의 전문적인 시설관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최상의 경기장을 제공해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에 크게 도움을 줬다.   아울러 ‘순창군 스포츠마케팅 전문 방역단’을 운영해 새벽부터 저녁까지 경기장 안팎으로 철저하게 소독하는 등 세심한 방역으로 지역주민 및 참가자에게 안도감을 줬다.    경기장을 찾은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발열체크와 유증상확인, 이용자명부 작성, 자외선살균소독기 이용 등과 함께 무관중으로 경기를 진행하는 등 철저한 방역관리로 많은 인원이 경기장을 방문했음에도 단 한 건의 코로나 환자도 발생하지 않았다.   군 체육진흥사업소 서상희 소장은 “코로나 19의 어려운 상황에서도 순창에서 대회를 개최해 준 각 종목단체회장님과 관계자 여러분, 대회로 불편을 감내해 준 지역주민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앞으로도 코로나19 방역을 최우선으로 하반기에 예정되어 있는 20여개의 스포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제시, 2021년도 제2회 추경 772억 편성!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김제시가 13일 2021년도 제2회 추경예산안으로 제1회 추경 9,611억원보다 772억원 증가한 1조 383억원을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했다. 김제시에 따르면 2021년 제1회 추경예산 9,611억원보다 8.03%가 증가한 것으로, 일반회계는 689억원(7.87%)이 증가한 9,439억원, 특별회계는 83억원(9.65%)이 증가한 944억원으로 각각 편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추경 예산(안)의 주요 현안사업을 보면, 코로나-19에 적극적인 대응을 위해 전라북도 재난지원금 82억원(1인당 10만원) ▲소상공인 시설개선 및 경영지원 사업 10억원 ▲코로나19 한시 생계지원 사업 10억원 ▲소규모 농가 한시 경영지원 바우처 지원사업 9억원 ▲청년 및 신혼부부 임대보증금 지원사업 6억원 ▲영세소상공인 카드수수료 지원 1억9천만원 등이 있다. 또한, 시민의 삶의 질 개선과 교통편익 증진을 위해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80억원 ▲국제규격 축구장 조성 38억원 ▲장전4 공영주차장 조성사업 25억원 ▲전기화물차 ·승용차 구매지원 21억 ▲금산면 종합체육관 건립 10억원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 사업 8억원 등을 편성했다. 이외에도 논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 11억원 ▲농업기반시설 유지보수 10억원 ▲보리매입 차액 보전 지원사업 3억원 등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예산(안)이 편성됐다. 박준배 시장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적극 대응하고, 시민의 눈높이에 맞고 체감할 수 있는 예산을 편성했다”며 “시민과의 적극적인 소통행정을 통해 공정하고 건전한 재정운영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예산안은 김제시의회 의결을 거쳐 오는 7월 30일에 최종 확정된다.

전주시의회, 전주시 태권도 전용 체육관 건립 추진 정책 토론회 개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시의회는 13일 ‘전주시 태권도 전용체육관 건립 추진의 타당성 및 활용방안’을 주제로 강동화 시의회 의장과 김현덕 시의회 의원 주관하에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대한민국 국기(國技)인 태권도 지역 저변 확대 및 국내 유일 지역무형문화재(전라북도)인 겨루기 태권도 보존 필요성 확립, 그리고 태권도 종주도시로의 도약 측면에서 체육관 건립 추진 타당성 및 활용방안 등이 논의됐다. 특히, ‘태권도 겨루기의 원형, 전주의 가치’를 기치로 전주 태권도 전용 체육관 건립 추진의 당위성 및 활용방안 마련을 비롯해 태권도 전지훈련 유치를 통한 스포츠 산업·지역 관광 산업 육성 등 다양한 의견이 제기됐다. 이날 토론에 나선 김현덕 전주시의회 의원은 “겨루기 태권도의 태동지라 할 수 있는 전주 태권도 전용 체육관 건립은 태권도에 대한 관심도 제고와 국내외 수많은 관광수요 창출로 이어질 것”이라며 “전주 태권도 전용 체육관 건립은 태권도 진흥과 관광 산업 발전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해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승섭 전주시의회 문화경제위원회 위원장은 “전주 태권도 전용 체육관 건립을 통한 스포츠·관광 산업 연계는 지역 스포츠 인프라 조성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오늘 이 자리가 태권도 선수 육성 발굴 및 스포츠관광 활성화의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고 피력했다. 강동화 의장은 “아직 검토단계이지만 태권도 종주도시로의 도약이 필요한 전주시에 태권도 전용체육관 건립은 충분한 명분과 타당성이 있다”며 “이번 정책토론회가 체육관 건립 추진의 촉매제가 되는 것은 물론 한 걸음 더 나아가 전주 스포츠 관광 외연 확대를 도모하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임실군, 과수가공사업장 활성화 농가 소득 증대 주력…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임실군이 과수가공사업장 활성화를 통해 과수 가공 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농가 소득을 증대시키는 데 발 벗고 나섰다. 임실군에 따르면 과수가공산업의 기반 구축을 위해 만들어진 과수가공사업장을 임실따담 영농조합법인에서 위탁받아 운영 중이다고 13일 밝혔다. 임실따담은 과수가공사업장을 통해 지역 농산물을 주원료로 한 과채 음료와 병조림 등을 본격적으로 생산, 판매할 예정이다.   특히 주요 자원인 복숭아를 활용한 가공상품이 주력상품으로 생산되고 있다. 지난 1일부터 과수가공사업장에서 복숭아 수매를 시작했으며 복숭아 수확이 끝나는 9월까지 진행될 계획이다. 복숭아 수매량은 100톤, 수매단가를 1,000원/kg~1,500원/kg으로 계획함에 따라 농가 소득 증대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전망이다.   이렇게 수매된 복숭아는 병조림과 음료로 가공되어 생협, 임실로컬푸드 직매장, 수출 등을 통해 유통 판매될 예정이다. 또한 군은 과수가공사업장의 운영자와 협업을 통해 향토자원산업화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과수가공산업 육성에 집중하고 있다. 심 민 군수는 “과수가공사업장 운영을 더욱 활성화시켜 과수농가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새로운 소득원 창출에 주력할 것”이라며 “지역 과수농가의 소득증대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라북도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향토자원산업화 사업은 올해부터 2년간 5억원의 사업비로 상품개발, 홍보마케팅, 시설보강사업을 추진함으로써 과수가공산업의 육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군산시회, 제239회 임시회 개회!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군산시의회(의장 정길수)가 13일부터 3일간의 일정으로 제239회 임시회를 개최했다. 13일 시의회에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및 군산시 어린이공원 주민참여 관리에 관한 조례안 등 14건의 부의안건을 심의·의결했다. 이날 1차 본회의에서 ▲배형원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우리나라의 경우 70년대부터 급격한 도시의 팽창과 토지가격의 폭등, 건축물 내지는 주택의 일관성과 효율성이라는 개발방식의 일환으로 옥상이 많아져 옥상을 휴식 및 문화공간, 도시농업의 농토역할, 사건·사고의 대피장소 등 다변화·다각화·다용도·다시 쓰는 중요한 공간”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군산시의 경우 반려동물 사육, 폐화분 보관장소, 폐건축자재를 포함한 쓰레기 공간 등 관리와 안전성에 많은 문제점이 도출되고 있다”며 “군산시도 공연 및 전시공간 등 다양성에 근거한 옥상문화를 정착할 수 있도록 실질적이고 정책적인 대안은 물론 군산시만의 고유한 옥상문화를 구축하기 위한 실태파악 및 시민·군산시·전문가를 포함하는 거버넌스가 구축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중신 의원도 5분 발언을 통해 “군산은 2016년 10월에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로 지정받아 어린이가 안전하고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아동청소년과는 물론 우리나라 최초로 아동권리광장(일명 어린이 맘껏광장), 어린이교통공원, 새만금어린이랜드 뿐만 아니라 어린이소공원 79개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의원은 “새만금어린이랜드는 RC카 경기장, 호남에서 유일한 바운싱둠, 놀이터·새만금 모습을 축소한 넓은 정원이 있지만 예산서를 보면 형식적인 관리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김의원은 “그늘을 줄 수 있는 큰나무와 조경 등 시설을 보완할 것과 어린이교통공원 또한 교통교육뿐만 아니라 가족과 함께 즐길수 있는 공간을 조성할 뿐만 아니라 군산시에 있는 어린이공원도 관리가 소홀해 쓰레기들로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며 각 읍면동 노인일자리와 기간제 인력을 충원해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관리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영일 부의장은 “군산에서도 수도권과 연관된 집단감염이 발생했을 뿐만 아니라 백신 접종 완료자가 감염 확진자로 발생한 상황에서 15일부터 전북 전지역 8인 이하 모임이 가능해진 만큼 비수도권도 확산될 위험이 있다”며 “코로나19 델타변이 바이러스 확산방지를 위해 철저한 방역조치는 물론 시민 여러분 모두 이동과 만남을 자제해 주시고 방역수칙을 반드시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끝으로 김영일 부의장은 “군산시의회는 지난 1년의 수고와 노력에 안주하지 않고 시민의 작은 소리도 크게 듣고 연구하고 발로 뛰며 지역발전과 시민복리 증진은 물론 군산의 미래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