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군, 가축재해 보험료 지원…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장수군이 자연재해, 화재 등 각종 사고 및 질병 등에 대비해 가입하는 가축재해보험 농업인 부담금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장수군에 따르면 가축재해보험 농업인 부담금 지원사업은 재난재해로 축산농가가 피해를 입을 경우 신속한 피해 복구로 농가 보호 및 경영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농가의 실손 피해를 보상하는 제도로 산출된 가축재해보험료의 85%(국비 50%, 지방비 35%), 농가당 최대 400만원까지 지원한다고 14일 밝혔다. 지원대상은 보험대상 가축을 사육하는 축산농업인 및 축산업 관련법인이며, 축산업 허가 또는 등록 대상 농가 중 미등록미허가 농가는 지원 제외된다. 가입가능 축종은 소, 돼지, 말, 가금류 8종(닭, 오리 등)과 기타 가축 5종(양, 벌 등)이며, 축사·시설물도 가능하다. 시가 기준으로 소는 60~80%, 돼지는 손해액의 80~95%, 가금은 60~95%, 꿀벌·토끼·오소리는 95%까지 보상되며, 특약으로 축사를 포함할 경우 화재 등 재해 발생시에도 보상가능하다.   가입신청은 예산 소진시까지 이뤄지며, 가입을 원하는 축산농가는 NH농협손해보험(재해보험사업자), KB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DB손해보험 대리점과 지역 농·축협 재해보험 창구에서 상담 후 가입하면 된다.  장수군은 지난해 관내 축산 농가 365개소에 3억 9,000만원(지방비)의 보험료를 지원해 축산농가의 경제적 부담을 줄였다. 장영수 군수는 “재난재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는 사전대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관내 많은 축산 농가들이 가축재해 보험료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군은 앞으로도 다각적인 방법을 보색해 축산농가가 안정적인 경영을 펼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군산시,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 설치 지원사업 추진…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군산시가 대기질 개선과 에너지 절감을 위해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시 보조금을 지원하는 ‘2022년도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 설치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군산시는 2022년에 노후보일러를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총 3,650대)하는 경우 1대당 일반가정 10만원, 저소득층가정 6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고 14일 밝혔다. 보조금 신청서류는 등기우편 또는 방문을 통해 접수 가능하며, 저소득층으로 신청 시 저소득층 증명서류(기초생활수급 증명서, 차상위계층 확인서 등)를 제출해야 한다. 신청기간은 오는 17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로, 자세한 사항은 시 홈페이지 공고에서 확인하거나 환경정책과 기후환경계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대기환경개선에 도움되고 에너지 절감도 되는 친환경 보일러 설치 지원 사업에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부안군, 제7차 전북권 관광개발계획 반영 확정! 격포 관광단지 조성 탄력..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부안군이 민선 7기 격포 관광단지 조성사업을 핵심사업으로 선정하여 2020년도부터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관광산업 침체 극복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민간사업자 유치에 성공해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부안군에 따르면 개발사업을 위한 협약체결, 각종 인・허가 및 기본설계 업무를 추진할 용역계약 체결 후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현지 조사, 지형 현황측량, 지장물 측량 등 과업을 완료하였고, 환경・교통・재해 등 각 분야별 조사 및 보고서 작성을 차질 없이 진행 중이다고 14일 밝혔다. 전북도는 전북연구원과 함께 2021년도부터 제7차(‘22년∼’26년) 전북권 관광 개발계획을 수립했다. 주된 내용으로는 2022년부터 2026년까지 5년 동안 전북도 14개 시군을 대상으로 하며, 전북권의 지역관광 발전을 위한 종합적인 실행전략이 담겨있다. 세부 내용으로는 관광 여건, 동향, 수요 분석 및 관광(단)지 조성과 그 밖의 관광자원 개발, 관리 및 평가를 위해 필요한 사항을 이루고 있다. 이에, 부안군은 격포 관광단지를 전북권 관광 개발계획에 반영을 위해 문체부 현장실사 시 거론된 의견을 사업계획에 반영하였고, 전북도, 전북연구원과 지속적인 실무회의를 통해 대책을 마련했다. 부안군, 전라북도, 전북연구원의 협업으로 사업계획의 구체성, 관광단지 지정 필요성, 부안군 관광정책 방향과의 부합성 설명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2021년 12월 31일 제7차 전북권 관광 개발계획에 전북도에서는 유일하게 부안 격포 관광단지가 최종 반영됐다. 한편, 민간사업자와 협약체결 후 다양한 시설 도입을 위해 사유지 매입 협의를 추진 중이며, 전체 사유지 면적 대비 60% 정도 계약 및 매입을 완료하였고, 2022년도 상반기 내에 토지소유주와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남은 사유지 매입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번 제7차 전북권 관광 개발계획에 격포 관광단지가 반영됨에 따라 각종 인・허가 및 향후 문체부 협의를 위한 과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 할 수 있게 됐으며, 일자리 창출과 소득 증대 및 가족 단위의 체류형 복합 관광단지 조성이 기대된다. 군 관계자는 “관광단지 지정을 위한 제7차 전북권 관광 개발계획 반영 확정이라는 큰 문턱을 넘게 되었고, 전북도, 민간사업자와 협력을 통해 부안 격포 관광단지 사업이 조기에 착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남원시, 농촌협약 공모사업 준비 박차….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남원시가 지난 13일 2022년 농촌협약 공모사업 추진을 위한 주민의견 수렴기구인 생활권단위 추진위원회를 농업인상생플랫폼에서 개최했다. 남원시에 따르면 이번 회의는 농촌중심지 6개소, 기초생활거점 6개소 등 12개 생활권 위원장이 참석해 그간의 사업성과 분석과 남원시 중장기적 사업인 농촌협약에 대해 열띤 토론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고 14일 밝혔다. 농촌협약은 지방분권 시대에 효과적으로 대응키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와 지자체가 협약을 통해 정책적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것으로, 지자체가 스스로 수립한 발전방향에 따라 중앙과 지방이 투자를 집중함으로써 공동의 정책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 농촌협약 공모를 위해서는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발전계획의 상위 계획을 중심으로 농촌공간 전략계획, 생활권활성화계획, 농촌공간정비계획 등 기본계획수립과 농촌협약 추진체계 구축 등 필수 조건을 갖춰야 한다. 이에 남원시는 2021년부터 농촌협약 전담 조직구성, 계획수립을 위한 부서별 협력체계 구축 등 공모사업 준비에 박차를 기하고 있으며, 이번 생활권단위 추진위원회를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현장목소리를 담아내고 행정협의회를 통한 부서간 연계사업 발굴 등 농촌협약 기초를 다져나갈 계획이다. 한편 생활권단위 추진위원회란 행정, 전문가, 민간단체가 생활권 면단위 정책과제 설정 등 의사결정을 위해 조직됐다.

전북대학교 농생대, 농진청 등 국립연구기관과 협력 모색…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북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학장 백승우)이 농업, 식량, 원예, 축산 분야의 국립기관이 참여하는 ‘전북대학교-농촌진흥청 심포지엄’을 13일 개최했다. 전북대 국립대육성사업이 주관하고 농촌진흥청, 원예특작과학원, 국립식량과학원, 국립축산과학원이 참여한 가운데 대면과 비대면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국가 연구기관의 소개 및 주요 성과, 학부생 및 대학원생의 현장실습 프로그램과 공동 교육 모델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국립연구기관과 전북대 간 교류 협력방안 등이 논의됐다. 전북대 김재수 교수(농생물학과)를 좌장으로 농촌진흥청 인력 육성제도(천아름 박사, 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 연구개발사업 추진 및 운영체계(임창수 박사, 농촌진흥청 연구운영과),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현황 및 주요 성과(문지혜 연구관,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기획조정과), 국립식량과학원 형황 및 주요 성과(서정필 연구관, 국립식량과학원 기획조정과), 국립축산과학원 현황 및 주요 성과(이휘철 연구관, 국립축산과학원 기획조정과) 등 4개 기관의 주제 발표가 이뤄졌다. 이를 통해 전북대 농업생명과학대학은 농생명 전문 인재양성, 현장실습 대학원생 교류, 공동 교육 모델 구축을 등 농촌진흥청과의 상호 발전을 도모할 계획이다. 백승우 전북대 농업생명과학대학장은 “Agro-Capital을 선도하는 지속가능한 농생명 플랫폼과 선순환적인 인재육성 시스템구축으로 농생대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 국립기관과의 협력에 대해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