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군, 장수군수 직 인수위 업무보고 시작…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민선8기 장수군수직 인수위원회가 20일부터 부서별 주요 업무보고를 시작한다. 장수군에 따르면 이번 인수위 업무보고는 최훈식 장수군수 당선인이 직접 주재하며, 20일 농축산유통과, 농업정책과, 농업기술센터를 시작으로 24일까지 장수군청 회의실에서 진행된다고 밝혔다. 이날 업무보고에는 최훈식 당선인과 인수위원을 비롯한 국장, 실과소장, 각 팀장 등이 참석했으며, 당선인과 인수위원들은 각 부서장으로부터 주요 현안과 쟁점 사업, 민선8기 공약사업 검토 보고, 예산 현황 등을 보고 받았다. 인수위는 업무보고를 통해 빠른 시간 내 군정 현황과 주요 현안을 파악하고 사업을 점검한 뒤 민선8기 주요 과제를 도출할 계획이다. 최 당선인은 인사말을 통해 “인수위 활동은 향후 4년을 이끌어갈 밑그림을 그리는 중요한 시기”라며 “군민 모두가 행복한 장수군을 만들기 위해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인수위원회가 군민에게 꼭 필요한 민선8기 주요과제를 도출할 수 있도록 행정에서도 적극적으로 협조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빠른 시일 내 업무를 파악해 군정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취임과 함께 차질없이 군정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박용근 전라북도의원, 김관영 전북도지사 당선인 인수위 구성 비판…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라북도가 군산시 특별자치도인가? 특정 지역 중심 인사보다는 능력 중심의 인사 이루어져야”  전라북도의회 박용근(더불어민주당, 장수)의원이 20일 성명서를 통해 최근 구성된 김관영 전북도지사 당선인의 인수위에 대한 비판적 견해를 제기했다. 이날 박용근 의원은 “행정은 ‘인사가 만사’인 만큼, 특정 지역 출신이 인수위를 장악하는 것은 결국 코드인사라는 지적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이로 인한 모든 피해는 결국 도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다”라고 질타했다. 이어 “인수위원장인 은성수 전 금융위원장과 부위원장인 김현숙 전 새만금개발정창, 최근 사임한 두재균 도정혁신단 TF 단장 등은 모두 군산 출신이고, 이 중 일부 인물은 도민의 공분을 샀던 인물이다”고 구체적 예시를 들었다. 그러면서 “최근 취임한 윤석열 대통령의 경우 검찰 출신의 측근 인사를 대거 등용해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라며, “김관영 당선자 역시 이러한 분위기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도지사직 인수위원회는 성장 정체 등 위기에 빠진 전북을 구해내야 할 막중한 임무가 부여된 곳이다. 당선인 입맛에 맞는 정책 내놓는 인수위 구성이 아닌 능력과 균형 있는 인사를 통해 전북 발전을 위한 균형추를 잡아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김종택 부안군 부군수, 위도면 현장행정 실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김종택 부안군 부군수가 해당 과·소장과 함께 위도면 주요사업장을 방문해 현장행정을 펼쳤다. 부안군에 따르면 이번 현장행정은 민선7기 위도면에서 진행중인 주요사업에 대한 현장 점검을 통해 문제점등에 대해 개선안을 도출함으로써 사업의 추진력을 높이고 민선8기 대도약의 부안을 구상하고 성공적으로 만들기 위해 추진됐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현장행정은 위도-식도간 연륙교 조성사업을 시작으로 국가지질공원 조성사업, 위도순환도로 재포장사업, 벌금항등 어촌뉴딜300 2개소,위도 치유의 숲 조성사업 등 주요 현안 사업장 16개소를 대상으로 점검했다. 김종택 부군수는 “빈틈없는 군정 추진으로 민선 8기를 착실히 준비하고, 새로운 도약의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위도가관광 및 체험, 휴식의 대표적인 복합관광지로 발전할 수 있도록 현장점검을 통해 파악된 문제점을 신속히 해결하고 현안사업은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하라”고 당부했다

김관영 전라북도지사 당선인,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방역 강조…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김관영 전북도지사 당선인과 도지사직 인수위원회 농생명산업지원단장(단장 라승용)과 TF팀 일원이 장수군 동물위생시험소와 거점소독시설 등을 방문했다. 김관영 도지사 당선인과 인수위 위원들이 20일 첫 번째 민생·경제 현장 방문 일환으로 장수군 동물위생시험소와 거점소독시설 등을 찾아 아프리카 돼지열병 등 재난형 가축전염병 차단 방역 시설 등을 점검했다.  이날 김 당선인과 인수위 위원들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고위험지역인 동부권(무주, 진안, 장수)의 방역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양돈농장을 출입하는 축산차량을 연중 상시 소독하는 장수 거점소독시설을 점검했으며, 직접 축산차량을 소독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휴일 없는 방역 활동으로 피로가 누적된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철저한 방역활동을 당부했다.  또한,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축 신고 시 신속한 정밀검사와 발생 원인 파악 등 역학조사를 담당하고 있는 장수 소재 동물위생시험소를 방문해 점검하고 신속한 진단체계 유지를 부탁했다. 김관영 당선인은 “가축전염병 발생으로 인한 경제적 정신적 피해를 사전 예방하기 위해서는 농가 스스로 철저한 소독 등 방역 수칙 준수가 필요하다”며, “임기 내 생산자단체 등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가축전염병 차단방역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남원시, 1인가구 안부살핌서비스 추진….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남원시가 1인가구 안부살핌서비스를 위한 업무에 본격 돌입한다.  남원시에 따르면 지난 2월14일 한국전력공사와 SK텔레콤과 3자 협약을 맺은바 있으며 사업을 위해 우선 1,000명분 하반기 서비스이용료 1천8백만원을 시 자체 추경 예산에 반영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사업은 전력사용량과 스마트폰 사용패턴이 평소와 다르면 AI가 남원시에 알려주는 주게 되는데 부가서비스 이용요금은 남원시에서 전액 부담하며 도움이 필요한 경우 사회복지공무원이 복지서비스를 제공 또는 연계하는 시스템이다.  시 관계자는 “1인가구의 증가와 코로나 이후 우울을 호소하는 시민이 늘고 있으며 경제적 위기와 함께 고독사 위험까지 급증하고 있다”며 “읍면동 단위 맞춤형복지 기능 강화와 함께 돌봄의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서비스 신청이 가능한 통신사는 SK텔레콤이며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연중 수시 신청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남원시 1인가구 안부살핌서비스사업은 인구변화와 1인가구 급증으로 인한 사회적 위험을 줄이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혼자 사는 시민들이 사회적 경제적 위험에 노출되는 것을 예방키 위해 마련한 시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