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올해 최초 폭염주의보에 선제 대응

전북도, 올해 최초 폭염주의보에 선제 대응
▲사진*전라북도 폭염 대처 상황판단회의ⓒ전주시 소비자저널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북도는 5일 5개 시군 폭염 주의보 발효에 따른 폭염피해 최소화를 ‘폭염 대처 상황판단회의’를 개최했다.

폭염특보는 낮 최고기온이 33℃이상 이틀 넘게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면 폭염주의보가 발효되고, 낮 최고 기온이 35℃ 이상이이틀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면 폭염경보가 내려진다.

 

이날 회의는 지난해 기록적인 폭염으로 인해 온열질환자 238명과 사망자 6명이 발생했으며, 올해는 처음으로 발표된 폭염주의보부터 선제적으로 대처해 무더위로 인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사전 조치에서 이뤄졌다.

도는 이날 폭염주의보가 내려진 시군을 대상으로 홀로 사는 어르신들의 폭염 예방대책과 건설현장 등 실외 사업장 지도·점검, 농촌 고령자 보호 대책 등을 철저히 이행토록 당부했다.

아울러 시군별로 운영하고 있는 무더위 쉼터의 적극적인 개방과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재난도우미 역할을 강화키로 했다.

  

특히, 농촌에서 논밭 일을 하다가 사망하는 사례가 없도록 폭염 특보 시에는 취약시간대 지역자율방재단과 재난도우미의 예찰을 강화하고 읍면동 가두방송과 마을별 방송시설을 이용해 폭염시 행동요령 안내 방송을 실시토록 했다.

또한, 농축산 피해 예방을 위해 농가들에게 창문을 개방하고 선풍기나 팬 등을 이용하여 지속적인 환기를 실시토록 홍보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강승구 도 도민안전실장은 “도민들께서 낮시간 동안에는 논밭일 등 야외 활동을 최대한 자제하고, 외출이 꼭 필요할 때는 가벼운 옷차림과 창이 넒은 모자를 착용하고 물병과 양산을 가지고 다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는 지난 5월 20일부터 9월말까지 도 폭염관련 부서와 시군과 함께 T/F팀을 구성해 폭염취약계층, 농·축산업, 건설분야 등에 대한 폭염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대책을 추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