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정읍시가 사계절 향기와 매력이 넘쳐나는 새로운 힐링 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정읍시에 따르면 새로운 신성장 동력산업의 발판이 될 향기 도시 브랜드화와 향기 산업 육성을 위한 ‘향기 도시(향기 산업) 발전전략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열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보고회는 유진섭 시장을 비롯한 국·소장, 연구진 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용역수행 기본방향과 산업별 중점과제, 발전전략 계획, 향후 추진계획에 대한 설명보고에 이어 연구용역에 대한 질의응답 및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향기공화국 브랜드화를 위한 타 지자체와 차별화된 전략 방안과 향기 자원을 활용한 구도심 활성화 전략 방안, 시 향토자원의 SWOT분석을 통한 권역별 녹지 네트워크 체계 구축 방안, 지역 내 향토자원과 연계한 국비 사업 발굴, 1·2·3·6차 산업별 육성 전략 및 상품화 등 활성화 방안, 중장기 계획에 맞는 향기 산업 선순환 구조 및 산업화 육성 로드맵 전략 수립 등이다.
참석자들은 이번 연구용역이 타 지방자치단체의 향기 관련 사업을 답습하는 정책개발이 아닌 정읍의 고유한 지리적·기후적 특성들을 파악해 향기 자원의 강점을 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진섭 시장은“이번 용역을 통해 정읍이 갖고 있는 향토 자원의 잠재력을 이끌어 내고 이를 체계화할 수 있는 전략과 사업화 방안을 모색해 대한민국 대표 향기 도시로 거듭날 수 있는 미래 청사진을 제시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타 지자체와 차별화되면서 지속적으로 비교우위를 선점할 수 있고 사업추진 가능성이 높아 국가와 도 예산확보가 용이한 향기 관련 사업을 발굴하는 연구용역을 추진해 줄 것”을 덧붙였다.
한편, 향후 연구용역은 향기 도시(향기 산업) 발전에 대한 정책 개발과 로드맵 수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