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 문화경제위원회, 예술공간 현장 사업추진현황 점검…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시의회 문화경제위원회(위원장 김승섭)가 8일 완산구 서노송예술촌의 ‘놀라운 예술터’와 ‘뜻밖의 미술관’을 찾아 현장 활동을 전개했다.   이날 김승섭 위원장을 비롯한 문화경제위원회 위원들은 놀라운 예술터 현장 활동에서 시 관계자로부터 사업 추진현황을 청취하고, 지역 문화예술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놀라운 예술터는 예술인과 시민의 문화예술 협업 프로젝트 공간으로 다음 달 문을 열며, 해당 시설은 예술인의 안정적 창작활동과 시민의 문화향유를 위한 창작 및 전시공간 등으로 역할이 기대된다. 의원들은 이어진 방문지인 뜻밖의 미술관에서도 전시공간과 각종 프로그램 운영 현황 청취 등 현장 활동을 이어갔다.  김승섭 위원장은 “놀라운 예술터와 뜻밖의 미술관이 지역 문화예술의 가치를 높이고 시민의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에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 시의 문화예술이 더욱 활성화되고 많은 시민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관심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전라북도보건환경연구원, 토양분석능력 국제적 ‵인증‵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라북도보건환경연구원이 국내외 토양 오염물질 분석 평가에서 우수한 능력을 인정받았다. 전라북도보건환경연구원(원장 유택수)은 지난 6월부터 10월까지 토양오염물질 분석에 대한 신뢰성 확보 및 역량 강화를 위해 참여한 국제숙련도 평가에서 ‘최우수분석기관(Laboratory of Excellence)’인증을 획득했다고 8일 밝혔다.  국제숙련도는 전 세계 분석기관이 동시에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 보건환경연구원은 미국 환경자원학회(ERA) 토양분야에 올해 처음 참여해 모든 항목에서 최고 등급인 만족(Satisfactory)을 받았다. 또한 국내 숙련도는 국립환경과학원 주관으로 전국에 있는 지방환경청, 시‧도 보건환경연구원, 민간기관을 대상으로 매년 시행한다.  이에 보건환경연구원은 벤젠 등 12항목에 대한 토양 국내숙련도에서도 ‘적합’ 판정을 받았다.     유택수 도 보건환경연구원장은 “환경오염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 만큼 측정분석 결과에 대한 신뢰도 요구도 비례하므로 신뢰도 검증을 위해서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숙련도 시험에 지속적으로 참여해 기관 위상 향상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농협중앙회 조합감사위원회, ‘농·축협 디지털 감사’ 시범 실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농협중앙회(회장 이성희) 조합감사위원회사무처 전북검사국은 지난 7일 고창 흥덕농협 신림지점에서 농·축협 디지털 감사를 시범 실시했다. 조합감사위원회는 지난 8월 ‘농·축협 디지털 감사 시스템 –  NH-DNA’를 구축했으며, 농·축협의 여건을 고려해 정해진 일정에서 최소한의 요구 자료로 감사를 실시하기 위해 본적용에 앞서 전국 16개 지역검사국 주관으로 디지털 감사를 시범 실시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디지털 감사는 주영준 조합감사위원회사무처장과 백영종 조합장을 비롯한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농협중앙회 전북검사국 검사역들이 진행했으며, 디지털 감사 적용 사무소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 등을 청취하고 개선점에 대한 의견도 나눴다. 농협중앙회 조합감사위원회 김용식 위원장은 “농·축협 디지털 감사 시스템 구축으로 원격지에서도 표준화된 자료공유와 데이터베이스 축적, 리스크 요인 사전 파악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업무역량을 갖출 것으로 기대한다”며, “현장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디지털 감사가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한세·박광일 군산시의원, 의정봉사상 수상!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군산시의회 이한세(다 선거구)·박광일(마 선거구) 의원이 전북시군의회의장협의회로부터‘지방의정봉사상’을 수상했다. 군산시의회에 따르면 이한세·박광일 의원은 초선의원으로 투철한 사명감과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통해 시민 삶의 질 향상과 복리증진 등 지역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현장에서 시민과 함께하며 지역 현안 해결에 힘써왔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8일 밝혔다.  이한세 의원은 농촌지역 의원으로 조례안 15건, 건의안 2건, 5분 자유발언 등 왕성한 입법활동을 통해 집행부의 각종 정책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시정 정반에 대한 합리적인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등 남다른 열정과 노력으로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 왔다. 특히 이 의원은‘정부 4차 재난지원금 농어업인 포함 촉구’건의문과‘기후변화에 따른 국지성 특이강우 벼 이삭도열병 피해 대책마련 촉구’,‘군산시 로컬푸드 공공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안’등 농업과 농촌 발전을 위해서 노력했다.  박광일 의원도 예산결산 특별위원장을 역임하면서 꼼꼼한 예산심사는 물론 조례안 13건, 건의안 2건, 5분 자유발언 등 시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전달하며 지역경제 활성화 및 주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역동적으로 의정활동을 수행해 왔다. 박 의원은 군산시 지역관광산업 발전을 위한‘장자도 발전소부지 환원’과 군산 경제여건 개선과 지속적인 산업 성장기반을 조성할 수 있도록‘군산산업 및 고용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 연장 촉구’건의문뿐 아니라‘군산시 의용소방대 지원 조례안’,‘군산시 미세먼지 저감 및 지원 조례안’등 지역경제 살리기시책 추진 및 참신한 정책제안과 소통의 정치 실현으로 지방의회의 위상을 높였다.   이한세·박광일 의원은 “큰 상을 받아 송구스럽다. 앞으로 더 열심히 일하라는 뜻으로 알고 제8대 남은 임기동안 초심을 잃지 않고 소외계층과 취약계층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지방의정봉사상은 지방자치 활성화를 위한 주민 행복정책 및 지역활동 우수의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장수군, 의암주논개 탄신 제447주년 제례봉행!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장수군 의암주논개정신선양회는 8일 논개사당 영정각에서 의암주논개 탄신 제447주년 기념 제례봉행과 논개 추대식을 거행했다. 이날 제례는 장영수 장수군수가 초헌관을, 김용문 군의회 의장이 아헌관, 신봉수 선양회장이 종헌관을 맡아 봉행 헌작했다. 선양회는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되고 있는 만큼 코로나19 차단을 위해 최소한의 인원으로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가운데, 기념식, 축하공연 등 매년 개최하던 축제 행사를 취소하고 제례봉행과 논개 추대식만 거행키로 결정했다. 장영수 군수는 “의암 주논개의 정신을 깊이 새기고, 후손들에게 그 정신이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장수군은 나라를 위해 헌신한 의암 주논개의 애국충절 정신을 기리고자 매년 음력 9월 3일 주논개 탄신일을 기념해 제례봉행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