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남원형 공공배달앱 ‘월매요’ 출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남원시가 관내 소상공인의 배달시장 확대에 따른 배달앱 이용수수료의 부담 경감을 위해 추진한 남원형 공공배달앱『월매요』가 공식 출시됐다. 남원시에 따르면 남원예촌 예루원에서 사또와 월매가 등장하는 포퍼먼스를 시작으로 남원형 공공배달앱『월매요』의 공식 출시를 알렸으며, 대대적인 시민 홍보를 통해『월매요』가 빠르게 시민 생활속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12일 밝혔다. 남원형 배달앱은 소규모 도시에서 공공배달앱 도입시 행정예산 투입의 비효율성을 고려하여 남원시와 가맹점, 앱회사가 공동으로 참여하고 노력하는 형태의 지역맞춤형 배달앱이다. 『월매요』가맹점은 매월 4만원의 이용수수료를 앱회사에 납부하고, 시는 이중 1만원을 가맹점에 지원해준다. 소비자는「월매요」에서 배달주문을 하면 주문 건당 1천원의 모바일 상품권을 포인트로 지급받게 된다. 시 관계자는 “소상공인들의 반응이 좋은 만큼 가맹점이 빠르게 확충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지속적 프로그램 업그레이드로 상향화를 시키고, 시정소식, 구인구직, 버스시간표, 병원, 약국 등 각종 생활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시민들에게 서비스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환주 남원시장은 “남원형 공공배달앱「월매요」가 코로나19 등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분들에게 배달앱 이용수수료 부담을 경감하여 경영안정을 도모하고, 시민들에게는 모바일상품권 할인구매와 주문시 1천원 포인트 혜택까지 더해져, 조금이나마 생활물가 절감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완주군, ‘완주형 뉴딜 2.0’ 추진….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완주군(군수 박성일)이 정부의 ‘한국판 뉴딜 2.0’에 능동 대응키 위해 ‘태스크포스(TF) 운영 강화’와 ‘산학연 자문단 가동’을 골자로 하는 ‘완주형 뉴딜 2.0’ 추진을 본격화한다. 완주군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한국판 뉴딜 본격 추진 2년차인 내년을 앞두고 디지털 전환과 그린 전화에 속도를 높이고 지역격차 해소와 안전망 확충, 사람 투자에 관심을 두는 ‘한국판 뉴딜 2.0’ 추진 방침을 12일 밝혔다. 군은 이와 관련, 정부의 디지털 뉴딜에 메타버스 등 초연결 신산업 육성 계획이 신설되고 그린 뉴딜에는 탄소중립 추진 기반 구축이, 휴먼 뉴딜에는 청년정책과 지역격차 해소 방안이 각각 신설될 점을 예의주시하며 적극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우선 군은 ‘뉴딜 TF’ 운영을 강화해 분야별 신규사업(공모) 발굴과 부서간 업무공유, 협력 강화 등에 나서기로 했다.  대규모 투자가 진행될 ‘한국판 뉴딜 2.0’을 완주군의 기회로 만들기 위해선 관련 부서간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해야 하며, 추진상황 점검 등 분과별 연계협력도 강화하는 등 ‘뉴딜 TF’ 운영을 내실화하겠다는 강한 의지이다. 군은 또 △뉴딜 총괄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지역균형 뉴딜 등 4개 분야의 ‘뉴딜 산학연 협의체(자문단)’을 구성해 본격 운영하는 등 전문가 협력체계도 강화키로 했다.  완주군은 이달 안에 ‘완주형 뉴딜 TF’의 분과별 자체 회의를 개최하고 ‘완주형 뉴딜 2.0’ 추진 로드맵의 밑그림을 그려 나가기로 했다.  나아가, 이를 토대로 자문단인 ‘뉴딜 산학연 협의체’와 함께 모여 그간의 준비 자료를 토대로 전문가들과 처음 구체적 논의에 들어가는 ‘킥오프(kick off) 회의’를 추진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군 관계자는 “완주형 뉴딜 1.0을 통해 자신감을 얻은 만큼 정부의 변경 방침에 맞춰 ‘한국판 뉴딜 2.0’ 대응에도 적극 나서자는 취지”라며 “탄소중립 사회경제를 지향하는 그린뉴딜과 고용안전망과 사회안전망을 강화하는 휴먼뉴딜, 지역격차 해소를 위한 지역균형 뉴딜 등에 적극 대응할 경우 완주의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한국판 뉴딜 2.0의 성공적 취진을 위해 오는 2025년까지 총사업비를 종전의 160조 원에서 220조 원으로 대폭 확대하고, 일자리도 250만개를 창출해 나갈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기상 고창군수, 내년 국가예산 확보 국회단계 총력대응….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고창군이 중앙부처에 내년 예산안 증액을 위한 적극적인 협조와 역할을 요청하며 국가예산 최다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고창군에 따르면 유기상 고창군수가 12일 기획재정부 등 중앙부처 방문으로 국가예산확보 국회심의단계 첫 행보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날 유 군수는 김완선 예산총괄심의관, 강완구 사회예산심의관, 임기근 경제예산심의관을 비롯한 기획재정부 간부들을 만나 국회심의단계에 앞서 고창군 중점 현안사업에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해 설명하며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유 군수는 흥덕·부안 공공하수처리장 증설사업 및 노을·생태갯벌 플랫폼 조성사업, 동학농민혁명 성지화사업 등 각 사업의 시급성을 설명하며 국회단계 증액반영을 요청했다.  또 국토부 이윤상 도로국장을 방문해 고창-부안 국도77호선(노을대교)의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 최종 반영 지원에 감사함을 표했다. 군은 이번 중앙부처 방문을 시작으로 국회 본예산이 통과하는 12월까지 국회 지역구, 상임위 국회의원을 찾아 국회심의단계 국회 증액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유기상 고창군수는 “국회 예산심의가 이뤄지는 10월부터 11월까지는 국비 확보를 위한 가장 중요한 시기로 보고 국회와 중앙부처 등을 수시로 방문해 국가예산 확보에 적극 나서겠다”며 “국회 본예산이 마무리되는 12월까지 발 빠르게 움직이면서 지역 정치권, 전북도와 공조해 국가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국주영은 전북도의원, 전북 농식품 수출 증가세 유지 위한 대책 절실….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라북도 농식품 수출의 증가세를 유지하기 위해 수출품목을 다양화하고 신시장 개척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라북도의회 국주영은 의원(전주9·더불어민주당)은 지난 6일 도정질문에서 “전라북도 농식품 수출이 전년대비 5.2% 증가한 4억 달러로 최고치를 달성했지만, 실제 농가소득과 연결되는 신선농산물 수출이 열세를 면치 못하고 특정 국가에 수출이 편중되는 등 문제점을 지적”하며, “현재 농식품 수출 실태를 명확히 파악하고 전략을 새롭게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주 의원은 “2020년 전라북도 농수산식품의 품목별 수출실적에 따르면 신선 농산물 수출이 전국적으로 전년대비 3.4%가 증가했는데, 전북도는 오히려 23.6%나 감소했고, 전체 점유율도 6.1%밖에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작년에 전라북도 농식품 수출액 증가에 지대한 공헌을 한 품목은 전체의 61%를 점유하고 있는 가공농식품인데, 이는 도내 글로벌 펫푸드 기업에서 생산되는 펫푸드 사료 수출실적이 전년대비 108%나 증가하면서 도내 농식품 수출액도 덩달아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국주 의원은 “수출국 또한 여전히 중국, 일본, 태국 등 3개국에 50% 이상의 농식품을 수출하는 등 특정 국가에 편중돼 장기적으로 농식품 수출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을지 불안하다”고 피력했다. 아울러 국주 의원은 “전라북도는 지난 5년 동안 매년 4~6개 사업을 동일하게 추진하면서 똑같은 예산을 지원해왔고, 신규사업은 2020년 ‘코로나19 피해 농식품 수출기업 바우처 사업’이 유일하다”며 전라북도 농식품 수출 관련 정책을 지적했다.  반면에 국주 의원은 “지난해 농식품 수출액이 전라북도의 1.5배에 해당하는 6억3400만 달러를 달성한 경상북도는 총 4개 분야 17개 수출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전라북도는 농식품 수출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정책에 반영하고자 하는 노력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국주 의원은 “전라북도 농수산식품 수출촉진 지원조례가 제정된 이후 8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학계와 현장의 다양한 수출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농수산식품 수출촉진협의회도 없다”고 지적하며, “농식품 수출 분야에서 오랜 경력과 전문성을 가진 학계, 현장 전문가로 이뤄진 농수산식품 수출촉진협의회를 구성해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전라북도 농식품 수출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앞으로 신선농산물 수출 관련 예산 증액은 물론이고 보다 미래지향적이고 거시적인 관점의 농식품 수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특히, 농식품 수출 전문가, 현장 전문가, 관계기관 등이 참여하는 농수산식품 수출촉진협의회를 구성해 농수산식품 세계화에 매진하겠다“고 답했다.

장수군, 전군민 대상 재난기본소득 지원금 지급!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장수군이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활동 및 소비심리가 위축됨에 따라 오는 15일부터 11월 30일까지 모든 군민에게 1인당 5만원씩 장수군 재난기본소득 지원금을 지급한다. 장수군에 따르면 이번 재난기본소득 지원금 지급은 코로나19로 침체된 경제적·사회적 위기를 극복하고 군민들의 생활안정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모든 군민에게 1인당 5만원씩 장수사랑 상품권으로 지원금을 지급키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지급 대상은 나이, 소득, 재산 등과 상관없이 9월 말 기준 장수군에 주민등록을 둔 모든 군민과 결혼이민자, 영주자격자를 포함한 총 2만1,816명이며 지급액은 총 11억원으로 전액을 군비로 지급한다. 신청·지급기간은 오는 15일부터 11월 30일까지이며 오는 15일부터 22일까지로 읍면별로 마을 담당공무원이 마을을 직접 방문해 지급할 계획이다. 이 기한 내에 지급 받지 못한 미수령자는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하면 수령 가능하다. 장영수 군수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지친 군민들에게 이번 재난기본소득이 위안이 되길 바란다”며 “이번 재난지원금이 관내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이 돼 지역경제가 활성화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