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공공비축미 수매 시작!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완주군(군수 박성일)이 벼 수확기를 맞아 공공비축미 수매를 시작했다. 완주군에 따르면 올해 공공비축미 수매품종은 신동진 단일품종으로, 매입물량은 산물벼 1175톤, 건조벼 1988톤으로 총 3163톤이다고 14일 밝혔다. 산물벼는 벼 수확이 본격적으로 진행된 지난 11일부터 완주영농RPC, 이서농협DSC, 고산농협DSC, 용진농협DSC 4개소에서 매입하고 있다.  용진읍, 소양면, 상관면 벼 재배 농가의 편의를 위해 올해부터는 용진농협DSC에서도 매입을 진행한다. 건조벼는 10월 말부터 12월까지 지정된 수매장소에서 수분함량 13.0~15.0% 이내 건조 상태의 벼를 톤백(800kg) 단위로 매입한다. 공공비축미 매입대금은 수매 직후 중간정산금 포대(40kg)당 3만원을 지급하고, 12월 중 매입가격을 확정한 후, 12월 31일까지 지급한다.  정부양곡 품종검정제도는 올해도 추진되며, 품종검정제도를 통해 불일치 농가로 적발되면 공공비축미 매입대상에서 5년간 제외된다.  이에 군은 농민들이 품종검정 위반농가로 적발되지 않도록 매입품종 및 품종검정제도를 적극 알리고 있다. 또한 코로나19와 관련해 마스크 착용, 손 소독제 비치, 안전(경계)선 설치 등 철저한 방역 계획을 세우고, 수매참여 농가에게 마스크 착용 후 매입장 방문 및 출입자 명부 작성 등의 수칙 준수를 권고하고 있다. 박이수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장은 “코로나19의 어려운 상황에서도 벼 수확에 힘써주신 농가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공공비축미의 매입과정에서 농가의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가격은 1등 기준 7만5140원이었다.

진안군, 순회 교육으로 농기계 현장이용 기술교육 실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진안군이 농기계 사용에 따른 불편 해소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농기계 현장 이용기술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진안군에 따르면 이번 교육은 지난 12일~15일까지 4일 간 5개 읍·면 마을 주민 10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교육에는 농기계 순회수리 민간전문가를 포함한 수리인력 3명이 강사로 나서 농업기계 응급조치요령 및 안전운행법, 기초이론 등 실무중심의 전문적인 교육으로 농업인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농기계 사용 취약계층으로 인식되고 있는 초보농업인, 여성농업인 등이 주로 교육에 참석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이번 현장 이용기술 교육과 함께 농기계 야간 사고 예방을 위한 반사스티커 부착도 같이 진행해 농업인들의 안전한 농기계 사용을 돕고 있다”고 말했다. 

장수군, 고위직 대상 맞춤형 폭력 예방교육 실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장수군이 지난 13일 군청 군민회관에서 2021년 기관장 등 고위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4대 폭력(성희롱, 성매매, 성폭력, 가정폭력)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장수군에 따르면 ‘2021년 고위직 별도 폭력예방 교육 실시 의무화’에 따라 추진된 이날 교육은 장영수 군수, 이희성 부군수를 비롯한 고위직 공무원 26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고 14일 밝혔다. 군은 최선광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4대 폭력예방교육 전문강사를 초빙해 4대 폭력 사례 및 대응책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고위직 공무원들의 직장 내 역할과 감수성을 점검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최선광 강사는 성인지 감수성 격차와 일상생활에서 흔히 발생하는 성차별 상황, 디지털 성범죄 등 조직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2차 피해 예방에 관한 심도 높은 강의를 펼치며 직장 내 고위직 공무원들의 책임을 강조했다. 장영수 군수는 “이번 교육으로 고위 공직자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 성인지 감수성을 강화해,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직장문화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무주군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예산안 심사 대비 의원 워크숍 개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무주군의회(의장 박찬주)가 14일 최북미술관 다목적영상관에서 ‘무주군의회 역량강화 워크숍’을 가졌다. 무주군의회에 따르면 이번 워크숍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와 2022년도 본예산안 심사를 앞두고 의원역량 및 전문성 제고를 위해 진행됐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감사·심사 시 중요 착안사항과 사례를 중심으로 내실 있는 회기운영에 대비했으며, 청렴하고 공정한 의회 윤리 확립을 위한 청탁금지법, 이해충돌방지법, 지방의회의원 행동강령 등 법령 관련 교육도 진행됐다. 박찬주 의장은 “이번 워크숍이 곧 있을 정례회의 내실 있는 추진과 선진 의정을 위한 소중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며,“집행부 감시와 견제라는 의회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고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생산적인 행정사무감사 및 예산안 심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부안군, 활용가치 적은 공유재산 매각 추진….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부안군이 활용가치가 적은 공유재산 총 74필지에 대해 오는 21일부터 한국자산관리공사 온라인 공공자산 처분 시스템인 온비드를 통해 최고가 입찰 방식으로 매각을 추진한다.  부안군에 따르면 매각대상 대부분은 군에서 사업시행을 위해 취득했다가 사업이 끝나고 활용하지 않는 잔여 토지로 공유재산심의회의 의결을 거쳐 매각을 추진하는 것이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매각은 한국지방재정공제회의 공유재산 실태조사 지원사업에 부안군이 선정되어 사업비 8천5백만원을 지원받아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공유재산 실태조사를 추진중이며, 2020년 실태조사 결과 보존이 부적합한 공유재산을 선별해 매각하는 것.  일반경쟁 입찰 방식으로 이번에 매각하는 공유재산은 총 74필지로 부안읍, 주산면, 동진면, 행안면, 계화면, 보안면이 매각 대상지역이며 10월 21일 부안읍 매각공고를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필지별 매각 목록은 부안군청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매각대상 감정평가금액은 총 11억9천8백25만5,990원으로 부족한 군 재정에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군 관계자는 “활용가치가 적은 공유재산을 적극 발굴해 재정 건전성을 도모하고 효율적으로 공유재산이 관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