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부안청년UP센터‘ 개관 청년활력의 새로운 거점….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부안군이 청년들의 소통과 교류를 위한 거점공간인 ‘부안청년UP센터’ 개관식을 가졌다. 부안군에 따르면 부안군의회, 행정안전부 등 관계자와 청년들이 참석해 개관식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날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된 개관식은 부안청년들의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경과보고, 청년들의 진짜 이야기(토크쇼) 순으로 진행됐다. 식의 마지막에는 청년이 놀아도 되고, 살아도 되고, 해도 되는 청년친화도시 선언으로 마무리 됐다. 토크쇼에서는 숨어있는 부안의 보석인 청년 3명이 참여해 부안과의 인연, 청년들 각자 경험을 바탕으로 부안군이 더 좋아졌으면 하는 의견, 청년UP센터에 대한 의견을 이야기 하는 시간이었고, 건의사항에 대해 부안군과 부안군의회에서 답변해 주어 청년들의 호응을 얻었다. 부안청년UP센터는 지난해 행안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특별교부세5억과 군비3억 등 총8억원이 투입됐으며, 부안읍 군청길 7에 연면적 261㎡의 규모로 내부공간은 라운지(카페 형식의 교류 장소, 다목적 홀 용도), 세미나실(각종 회의, 프로그램 운영 용도), 촬영실(1인 미디어 촬영용도), 공동주방(간단한 요리 프로그램 진행 용도)으로 크게 4공간으로 구성됐다. 운영시간은 화요일부터 토요일 오후 1시에 문을 열고, 저녁9시까지 개방을 하여 다양한 청년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시간을 정했다. 만18세부터 39세 이하 청년이면 누구나 시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청년들의 요구에 따라 취·창업 준비를 위한 행복코칭 교육, 청년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지원 사업, 청년정책 포럼 등이 추진 될 예정이다.   청년센터 운영 및 프로그램 등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인스타그램 buan_youth_up을 참고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청년UP센터가 지역 청년의 삶에 행복을 위한 정책 플랫폼으로서 문턱이 없는 청년 누구나의 공간으로, 청년들과 함께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장수군, 저소득 노인 무릎인공관절 수술비 추가 지원…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장수군보건의료원이 노인의료나눔재단 전북연합회와 연계해 노인 무릎 인공관절수술비 지원 대상자를 추가로 선정한다. 장수군은 저소득 노인들이 편안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인성 질환의 수술비를 지원해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지원대상은 퇴행성관졀염 건강보험급여 ‘인공관절치환술(슬관절)’ 인정기준에 준하는 환자 중 만60세 이상 국민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한부모 가족 등이며 한시적 추가지원에 따라 조기 마감될 수 있다.  노인 무릎 인공관절수술비 지원범위는 한쪽 무릎 기준 검사비와 진료비, 수술비 등 본인부담금의 최대 120만원이며, 신청 방법은 1개월 이내 발급된 진단서 1부,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증명서 1부를 지참해 장수군보건의료원에 방문 신청하면 된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노인의료나눔재단 전북연합회에서 협력 체결한 도내 지정병원에서 수술 가능하며, 단, 수술 또는 신청 후 지원 대상자로 통보받기 전에 발생한 수술비, 검사비 등은 지원하지 않는다. 박애순 의료지원과장은 “무릎 관절증으로 인한 거동불편과 통증이 심각해도 경제적인 이유로 수술을 받지 못했던 많은 어르신들이 혜택을 받으실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고창군 하관수 서예가, 장애인문화예술대상 대통령 표창!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고창군에서 활동하는 하관수 서예가가 제16회 장애인문화예술 대상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고창군과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지난 17일 열린 장애인문화예술 대상 시상식에서 야천(野泉) 하관수 서예가(68)가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고 18일 밝혔다.  하 서예가는 어릴적 소아마비로 인한 지체장애에도 불구하고 2010년 대한민국 서예한마당 전국휘호대전 문인화 우수상, 올해 대한민국 미술대전 문인화 입성 등 서예 실력을 인정받았다. 특히 하 서예가는 지역에서 음악과 미술의 재능을 두루 갖춘 만능 예술인으로 원광대학교 음악교육과를 졸업하고, 고창남중학교 음악교사와 재직했으며, 고창남중 교장으로 퇴임했다. 현재는 봉사활동(서예, 기타, 우쿠렐레, 중창 등 강의)을 통해 장애예술인에 대한 인식 개선에 앞장서 오고 있다.    하 서예가는 민선 7기 고창군의 군정철학인 ‘평이근민(平易近民)’과 군청 앞 한옥정자 ‘근민정(近民亭)’의 힘찬 글씨로도 유명하다.

완주군, 지속가능한 친환경농업 육성 지원…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완주군(군수 박성일)이 지속가능한 친환경농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완주군은 토양 비옥도 증진과 토양환경 보전을 위해 유기질비료, 토양개량제 신청을 내달 8일까지 읍·면사무소를 통해 접수받는다고 18일 밝혔다.  군은 내년도에 유기질비료 2만4000톤과 토양개량제 약 2200여 톤을 공급할 예정이다.  유기질비료 및 토양개량제를 희망하는 농가는 비료 및 토양개량제의 종류, 신청물량 등을 기입한 공급신청서를 작성해 농지소재지 관할 읍면동에 제출하면 된다. 혼합유박, 가축분퇴비 등 유기질비료는 1포(20kg) 기준 등급에 따라 1,300~1,600원을, 토양개량제(규산, 석회석 등) 등은 종류에 따라 약 2,300~ 3,100원 정도를 지원 받게 된다. 토양개량제의 경우는 3년 1주기 사업으로 2020년에 2022년까지의 공급물량에 대해 신청을 받았지만 2022년 공급물량을 신청하지 못한 경영체도 추가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경작지 정보 등 변경이 있는 농업인은 농업경영체 등록을 변경한 후 반드시 변경 신청해야 한다. 군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장은 “완주군의 토양환경 보전 및 자연순환 농업의 정착으로 고품질 안전농산물 생산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농가 신청이 누락돼 피해를 보지 않도록 기간 내 반드시 신청해달라”고 말했다.

진안군, 3차 진안군 재난기본소득지원금 지원…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진안군이 전 군민에게 1인당 10만원씩 재난기본소득지원금을 지급한다.  진안군은 지난해 6월 20만원, 12월 10만원에 이어 세 번째 지급이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도내에서 지자체에서 전 주민에게 지급하는 재난기본소득지원금 중 최고금액이다.  이번 3차 재난기본소득지원금은 코로나 19로 추진이 불가한 사업비를 절감하고, 보통교부세 추가 내시에 따라 부대 비용을 포함해 마련됐다. 군은 이번 결정으로 코로나 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취약 계층의 숨통을 트이게 하고, 위축된 지역경제가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급 대상자는 오는 11월 30일 기준으로 진안군에 주소지를 둔 자와 결혼이민자로 체류지를 진안군으로 외국인등록을 한 사람이다.   재난지원금 지급 시기는 오는 12월 6일부터 마을방문으로 시작한다.   지급 방법은 기존 재난기본소득지원금 지급 방법과 동일하게 군과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찾아가는 행정서비스를 펼쳐 신청과 동시에 선불카드를 수령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사용기간은 2022년 2월 말까지 3개월간이다. 이번 재난기본소득지원금은 온라인, 상품권, 공공요금 등을 제외하고 진안군(전주시 호성동 소재 진안로컬푸드 직매장 포함)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전춘성 진안군수는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소상공인과 취약 계층 등 민생경제 전반이 어려운 상황속에서 단기간에 군민 모두의 고른 소비지출을 통해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지원을 하게 됐다”며 “군민 여러분께서도 이런 점을 고려해 무엇보다도 방역을 우선하고 적극적인 소비 활동에 참여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동참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