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 사과, 베트남 시장 첫 수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진안고원 명품사과가 베트남 시장을 사로잡기 위한 첫 수출길에 오른다.  진안군에 따르면 30일 진안군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진안군 농산물산지유통센터)에서 베트남에 수출할 진안군 사과 4.5톤(7.5kg/600상자)에 대한 선적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선적식에는 전춘성 진안군수와 정홍기 농촌경제국장, 농협진안군지부장‧진안․백운‧부귀 농협 조합장, 진안군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이하 조공법인) 대표 등이 참석해 적극적인 수출 확대를 위한 결의를 다졌다.    군은 코로나 19를 뚫고 가는 진안고원 명품사과가 베트남 소비자 입맛을 공략해 진안고원 사과의 우수성을 해외시장에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진안조공법인은 이번 베트남 수출을 시작으로 하여, 내년 1월 중에는 5톤 물량 가량의 부사 사과를 2차로 수출할 계획이다. 진안고원사과는 청정 고랭지지역 특성상, 큰 일교차와 풍부한 일조량을 바탕으로 재배 되어, 맛과 향이 좋은 것으로 유명하다. 특히 과육이 단단하고 당도가 높아, 베트남 바이어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군은 진안군 맞춤형 사과 병해충 방제력을 개발하는 등 명품 사과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전춘성 군수는 “이번 진안고원 명품 사과의 베트남 수출로 해외 시장의 입맛을 사로 잡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들을 위해 해외시장을 발굴하는 등 다양한 유통 판로를 개척하고, 관내 농특산품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재생에너지 국가종합 실증연구단지, 국가예산 추가확보 및 관계기관 업무협약 체결!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재생에너지 국가종합 실증연구단지 구축사업이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전라북도는 30일 새만금 국가종합 실증연구단지 구축 및 재생에너지 공급을 위한 관계기관 간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실증단지 구축의 선도사업인 ‘디지털트윈 및 친환경 교통 실증연구 기반 구축’ 사업(812억원)이 정부 3차 추경에 선정되며, 사업의 완성도 제고를 위해 신청한 기획재정부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가 지난 11월 통과되면서 사업 기간이 당초 2022년에서 2025년까지 3년 연장되고, 예산도 당초 대비 908억여 원이 증액된 1,721억 원을 확보했다. 서면으로 진행된 이 날 협약은 적정성 재검토와 사업예산이 추가 확보됨에 따라 현재 진행 중인 기존사업과 증액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지자체 및 관련 기관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는 재생에너지 국가종합 실증연구단지 구축사업(단지 및 시스템 설계, 통합관제센터 설계 및 구축, 기술개발)과 계통선로 건설사업, 20MW 수상 태양광 발전사업 추진과 관련된 기관 간 역할과 공동 대응이 주요 내용으로 담겼다. 전북도와 군산시, 사업 주관기관인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과 참여기관인 한국전력기술(주), 한양대학교, 대한전선(주), 고등기술연구원연구조합,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엘에스일레트릭(주), 그리고 수상태양광 발전사업에 참여 의사를 밝힌 군산시민발전(주)가 협약에 참여했다. 새만금 산업단지 2공구 및 방조제 인근 공유수면에 위치할 국가종합 실증연구단지는 2025년까지 총사업비 1,721억 원이 투입되어 50,000㎡의 연구단지를 조성될 계획이다. 수상태양광 발전설비(20MW)와 전력망, 전력 변환설비, 수전해 설비, 수소 출하설비, 수소충전소(버스급, 50㎏/h) 및 수소 버스(4대), 디지털트윈 시스템 설비가 구축되며 컨트롤 타워인 통합관제센터(5,479㎡, 3층)를 통해 가상-현장 실증간 호환성 검증 및 개방형 플랫폼을 통한 가이드라인, 활용사례 등이 개발될 예정이다. 새만금에 재생에너지 국가종합 실증연구단지가 구축되면 향후 급격하게 증가하는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로 인한 전력 계통 불안정성 및 출력제한 문제가 해결되며, 국내 최초로 개발되는 가상 실증 인프라의 선제적 도입과 사례 연구로 재생에너지 전력의 안정적 사용과 불확실성을 극복하게 된다. 또한 전국 최초로 시도되고 있는 새만금 스마트 그린산단(RE100)에 안정적으로 재생에너지 전력 공급, 인근 배전계통의 품질 유지가 가능해져 전북도의 재생에너지 산업 경쟁력 제고 및 신산업 창출 촉진으로 에너지 R&D 기업의 새만금지역 투자 유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관측된다. 송하진 도지사는“재생에너지 국가종합 실증연구단지 구축을 통해 재생에너지 산업 경쟁력 제고와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정책 달성에 필요한 기술적 난관을 극복함으로써 전북도가 글로벌 재생에너지 전진기지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재생에너지 국가종합 실증연구단지 구축사업은 재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 시스템 전환에 대비하여 미래·친환경 에너지를 한 곳에서 통합 실증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더불어민주당 전라북도당 선거대책위원회 1차 인선 발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라북도당(위원장 김성주)이 전라북도당 대통령선거대책위원회 1차 인선안을 30일 발표했다. 인선안을 보면 상임선대위원장으로는 김윤덕 국회의원(전주시갑), 신영대 국회의원(군산시), 김수흥 국회의원(익산시갑), 한병도 국회의원(익산시을), 윤준병 국회의원(정읍·고창), 이원택 국회의원(김제·부안), 안호영 국회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이 함께 활동한다. 외부인사로 권기봉 한국노총 전북지역본부 의장, 선기현 전 (사)한국예술인총연합회 전북도지부 회장과 방용승 전북겨례하나 공동대표를 선임했다.  상임고문으로는 김원기 전 국회의장, 김수곤 전 전북대학교 총장, 장영달 전 국회의원, 이강래 전 국회의원, 이광철 전 국회의원, 박민수 전 국회의원, 전정희 전 국회의원, 김완주 전 전라북도지사가 함께한다.  대한민국 대전환의 과제와 비전을 함께 만들어가는 정책자문단 상임단장은 이중희 전북대학교 교수를 영입했다.  이외 특보총괄단장엔 고영호 전 전북대학교 교수, 선거대책본부 상임총괄 본부장엔 이명연 전라북도의원, 공보단장엔 이정린 전라북도의원, 현안대응TF단장엔 성경찬 전라북도의원, 종합상황실장엔 유충종 도당 사무처장이 보직을 담당한다.  또한 총무본부장엔 나인권 전라북도의원, 정책본부장엔 황의탁 전라북도의원, 조직본부장엔 이병도 전라북도의원, 직능본부장엔 문승우 전라북도의원이 선임됐다.  여성본부장엔 김이재 전라북도의원, 청년본부장엔 김승일 김제시의원, 공명선거본부장엔 김명지 전라북도의원, 부정선거감시단장엔 두세훈 전라북도의원, 유세본부장엔 오평근 전라북도의원이 선임됐다.  더불어민주당 전라북도당은 1차 인선에 이어 지속적으로 인재 발굴, 확충해 나갈 것이며 MZ세대로 구성된 공동선대위원회와 함께 다양한 계층의 목소리를 듣고 구체적인 대안과 정책을 제시, 이재명의 약속을 만들어 나가는데 앞장설 것이다.

전주시설공단, 전 임직원 자발적 참여로 성금 모금 전주시에 전달…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시설공단(이사장 구대식)이 연말을 맞아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 달라며 노사가 한뜻으로 모은 성금 7685만 원을 전주시에 전달했다.  공단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경제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전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가운데 십시일반 성금을 모금했다고 30일 밝혔다.  공단은 지난해에도 전 임직원이 십시일반 모금한 성금을 시에 전달한 바 있다. 공단 노동조합(위원장 강성필)도 이날 밥을 굶는 아이들을 위한 ’엄마의 밥상‘ 사업에 써달라며 성금 200만 원을 전달했다.  공단 노조는 ‘엄마의 밥상’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8년간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구대식 이사장은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공기업으로서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지역경제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며 “코로나19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는 날까지 맡은 바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성필 위원장은 “공단 발전의 한 축으로서 노사가 함께 이런 자리를 마련하게 돼 뜻 깊게 생각한다”며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활동에 노조 역시 적극적으로 참여할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안전감사팀이 저소득 한부모 가정에 성금과 생필품을 전달하는 등 연말연시를 맞아 공단은 각 부서별로도 이웃 돕기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부안군, 위도 여객선운임 반값 지원….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부안군이 위도(식도, 상·하왕등도 포함)를 방문하는 전북도민 및 타 시·도민에게도 여객선 운임을 50% 지원한다. 부안군에 따르면 이번 일반인 여객선 운임지원은 KSA(한국해운조합)의 전산매표관리시스템이 구축되는 내년 4월 이후부터 시행할 예정이며 부안군이 70%, 전라북도가 30%를 부담한다고 30일 밝혔다. 이에 따라 격포에서 위도를 방문하는 일반인의 경우 기존 8,300원에서 4,550원으로 여객선을 이용할 수 있다. 다만 터미널이용료는 지원에서 제외되며 차량운임도 적용하지 아니한다. 또한 기존에 국가유공자 또는 장애인 할인 등 할인을 받는 경우 중복할인이 불가하여 여객선 이용 시 할인율이 높은 쪽으로 운임가격을 책정한다. 권익현 부안군수는 “이번 사업을 통해 여객운임 부담을 절감하여 위도 방문객 증가 및 도서 지역의 관광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위도의 때 묻지 않은 자연 속에서 코로나19로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