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신청부터 교부까지 맞춤형 행정서비스 제공…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정읍시가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대상자들을 대상으로 발로 뛰는 ‘주민 맞춤형 행정서비스’ 제공에 나선다. 정읍시는 주민등록증 발급 시기가 도래한 지역 내 거주 고등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15일부터 17일까지 ‘찾아가는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만 17세가 되는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대상자는 대다수가 학사일정이 있는 고등학생으로 평일 주민등록증 발급신청에 불편을 겪고 있다. 특히, 발급신청 기간을 지키지 못해 기한이 경과 하면 주민등록법에 따라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되므로 ‘찾아가는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에 따라 시는 학생들의 불편 해소와 발급 기간 경과로 인한 불이익을 예방하기 위해 ‘찾아가는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 운영계획을 수립했다. 시는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지장 받지 않도록 읍면동 주민등록 담당자들로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팀을 구성해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이후 주민등록증 발급이 완료되면 전담 공무원이 다시 학교를 방문해 교부까지 완료한다. 시 관계자는 “예비 성년으로 첫걸음을 내딛는 청소년들에게 축하를 전한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행정수요에 부응하는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 시책을 발굴해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영일 순창군수 당선인 인수위, 현안 사업 등 업무보고…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민선8기 순창군수직 인수위원회가 15일 부서별 주요 업무보고를 시작으로 인수위 업무를 본격 시작했다. 순창군에 따르면 순창군 행복누리센터 3층 대회의실에서 오는 17일까지 진행하는 업무보고는 최영일 당선인과 인수위원, 자문위원과 신병기 부군수를 비롯한 국장, 실과원소장, 각 계장 등이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업무보고는 기획예산실, 행정과, 주민복지과, 재무과, 문화관광과, 민원과를 시작으로 ▲16일 경제산업국과 보건의료원 산하 8개 부서 ▲17일 4개 사업소와 농업기술센터 3개 부서 순서로 진행될 계획이다. 보고는 각 부서별 주요 사업의 추진경과 및 향후 추진계획, 공약사업 검토 결과에 대한 설명과 인수위원들의 질의 및 답변으로 진행된다. 최 당선인은 이 자리에서 인사말을 통해 “인수위 활동은 향후 4년간 군정의 운영 방향과 정책기조 마련 등 전반적인 밑그림을 그리는 중요한 업무”라며 ‘군민 모두가 행복한 순창’이라는 비전 아래 군민화합과 지역경제 활성화, 돈 버는 농업, 따뜻한 복지, 정주인구 증대라는 민선 8기 순창군정 5대 목표를 제시했다.  인수위는 업무보고를 통해 민선 8기 공약 실행계획, 시급히 해결하거나 준비할 과제, 중요 민원사항 등을 점검하고 부서장 등 공무원과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이지영 인수위원장은 “군민 모두가 행복한 순창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인수위원회가 군민의 뜻이 충실히 반영된 민선 8기 핵심과제를 도출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고창군, 높을고창배 전국 중·고등부 배드민턴 대회 폐막!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고창군에서 열린 ‘2022 높을고창배 전국연맹종별 중고배드민턴선수권대회’가 7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15일 폐막했다. 고창군에 따르면 중학부 남자 40개 팀, 여자 26개 팀, 고등부 남자 28개 팀, 여자 20개 팀 등 모두 114개 팀 선수단 1000여명이 참가했으며, 학부모 500여명도 고창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한국중고배드민턴연맹(회장 조보익)이 주최하고 전라북도배드민턴협회(회장 심용현)와 고창군배드민턴협회(회장 정병필)가 공동 주관했다. 단체전은 전주생명과학고(남), 화순고(여), 진광중(남), 명인중(여)이 각각 우승컵을 들어올렸다.  중학부 단식은 이형우(하안중/남), 김태연(명인중/여)이 고등부 단식은 김병재(김천생명과학고/남), 김민선(치악고/여)이 각각 우승했다. 중학부 남자복식은 전대사대부중(김민승, 현수민), 여자복식은 전주성심여중(천혜인, 이가현)이 우승했으며, 고등부 남자복식은 전주생명과학고(김도윤,현시원), 여자복식 치약고(김민지, 김민선)이 우승했다. 혼합복식은 중학부는 최재상(정읍중)/한승연(전주성심여중) 팀이, 고등부는 현시원(전주생명과학교)/고희주(전주성심여고) 팀이 우승했다.  조보익 한국중고배드민턴연맹 회장은 “이번 대회를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선수와 가족, 임원 모두에게 감사드리며, 내년에도 고창에서 전국대회를 개최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북개발공사, 직원 대상 정보화 역량강화 교육 실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북개발공사(사장 김천환)가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정보화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한다. 전북개발공사에 따르면 역량진단 설문조사를 통해 개인별 정보화 수준을 검토하고, 직원이 양질의 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업무 활용에 필요한 정보화 제반 지식 교육을 역량수준 맞춤형으로 실시해 교육의 효과를 향상할 예정이다고 15일 밝혔다. 특히 공사는 스마트공기업 비전에 걸맞는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활용 자동화 시스템을 행정업무 전반에 적용해 행정효율을 높인바 있으며, 향후 이러한 기술을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업무 담당자 대상 소프트웨어 교육 실시를 할 계획이다. 아울러, 2022년도에는 한국지역정보개발원과 위·수탁 협약을 체결해, 직원들이 ICT 전문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전용 학습사이트(LMS)를 개설하고, 디지털 전환에 걸맞는 인재를 지속적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공사 관계자는 “OA 소프트웨어, 정보시스템 등 디지털 도구 활용능력과 4차산업의 주요 기술로 부상하는 디지털 신기술 교육을 통해 업무 효율을 높이고, 디지털 환경 적응의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제8대 익산시의회 마무리 간담회 개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익산시의회(의장 유재구)가 15일 제8대 의회 마무리 간담회를 갖고 지난 4년간의 의정활동을 마무리하는 자리를 가졌다.  정헌율 익산시장을 비롯한 국소단장, 의회사무국 직원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유재구 의장은 의원들에게 재직기념패를 전달하며 그동안의 노고에 대한 감사의 뜻을 전하고, 오찬을 함께 하며 그간의 성과와 앞으로의 시정 발전방향에 관해 논의했다. 제8대 익산시의회의 가장 큰 성과로 손꼽는 것은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과 회의 인터넷 생중계, 페이스북, 유튜브 등을 통해 시민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6개의 의원연구단체 활동을 통해 의원들의 정책능력을 향상시켜 지역 현안에 대한 해결책을 적극적으로 제시했다는 점이다. 유재구 의장은 송별사에서 “28만 익산시민의 행복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발을 맞춰 함께 힘차게 달려온 의원들 모두 수고 많으셨다. 시민과 함께하는 ‘소통의회’, 대안을 제시하는 ‘화통의회’, 한마음으로 섬기는 ‘형통의회’로 익산시의회가 한 단계 더 도약하게 된 것이 매우 자랑스럽고, 함께 할 수 있어서 정말 영광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시민들의 삶에 더 큰 희망이 되는 익산시의회가 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1일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제8대 익산시의원 중 13명(강경숙, 김경진, 김진규, 김충영, 박종대, 박철원, 오임선, 유재구, 장경호, 조규대, 조남석, 최종오, 한동연 의원)이 당선되어 다음 달 1일 개원하는 제9대 익산시의회에서 의정활동을 이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