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교육청, 2022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발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라북도교육청(교육감 서거석)이 지난 7일 전라북도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유레카 통계분석 시스템을 활용해 실시한 ‘2022년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전라북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지난 4월 11일부터 5월 20일까지 도교육청이 도내 초·중·고등학교(초4~고3)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조사 대상 학생 14만7,115명 중 45.8%인 6만7,312명이 참여했다고 13일 밝혔다.  조사 결과 피해 응답률은 1.9%(1,288명)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조사 대비 0.6%p 소폭 증가한 수치이다.  피해 응답 학생은 초등학생 694명, 중학생 433명, 고등학생 156명, 기타 5명이며 고등학교는 소폭 감소했으나 초등학교는 소폭 증가, 중학교는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 유형별로 보면 언어폭력(48.7%)을 당했다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고, 집단따돌림(15.5%), 신체폭행(11.5%), 사이버폭력(7.7%), 스토킹(3.3%)이 뒤를 이었다. 지난해 조사 대비 사이버폭력과 금품갈취, 강요 등의 비율은 소폭 감소했다. 피해 시간대를 살펴보면, 쉬는 시간에 발생하는 비율이 증가했으며(35.3% → 42.3%) 하교 이후 시간에 발생하는 비율은 크게 감소(23.6% → 13.4%)하였고 점심시간(11.1%), 하교시간(8.3%), 정규수업시간(6.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피해 장소는 교실(41.3%)이 가장 많았다. 이어 복도(12.4%), 운동장(7%) 등에서 주로 발생했으며 교외에서는 사이버 공간(8%), 우리(친구)집(3.6%), 놀이터·공원(3.3%) 등으로 높게 나타났다.  가해 이유는 장난으로 이유 없이(41.0%), 나를 괴롭혀서(26.4%), 오해와 갈등으로(10.7%) 맘에 안 들어서(10%) 등을 꼽았다.  폭력을 당한 학생의 약 80%는 피해 사실을 주변에 알리거나 신고했다. 신고 대상은 가족(37.3%), 학교(27.8%), 친구나 선배(13.4%) 등이었고 아무에게도 알리지 않았다고 응답한 비율도 20%에 달했다.  학교폭력 목격 후 ‘알리거나 도와줬다’응답은 62.7%로 전년도와 유사했고 도와줬다(34.5%), 말렸다(16.7%), 주위에 알렸다(11.5%) 순이였으며 ‘같이 괴롭히거나 아무것도 하지 못했다’는 응답도 37.3%에 달했다.  도교육청은 이와 같은 조사 결과에 따라 지난 2년간 대면 접촉 감소로 발생한 학생들의 사회성·공감 능력 부족 문제가 학교 폭력의 원인으로 크게 작용했다고 보고 관계·회복·자치 중심의 학교폭력통합관리시스템을 운영키로 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실에서 이뤄지는 학교폭력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생활교육을 통한 학급 중심의 교육력 회복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사전예방부터 사안처리, 사후관리까지 학교폭력을 통합적으로 관리해 학생과 교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임실군, 하반기 외국인 계절근로자 농가 배치…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임실군이 농촌 인력난 해소를 위해 하반기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을 추진해 지난 7월 법무부로부터 34명을 배정받았다. 임실군은 이번 하반기에 총 23명의 베트남 결혼이민자 가족의 근로자를 도입했으며, 이달 초 5명이 먼저 입국해 3개 농가에 배치되었고 나머지 18명은 9월 말까지 순차적으로 입국해 배치할 예정이다고 13일 밝혔다. 입국한 근로자는 코로나19 PCR 검사 결과 음성으로 확인되면 결혼이민자 가족과 함께 고용주 농가와의 첫 대면 시간을 갖은 후 농가의 영농장소에서 5개월간 근로하게 된다. 특히, 이번 하반기 계절근로자는 9월부터 일손이 필요한 토마토, 딸기 등 시설원예 농가의 시름을 덜어주고자 적극적으로 도입을 추진했다. 심 민 군수는 “상반기에 외국인 공공형 계절근로 운영으로 농가에 많은 도움이 되었는데, 하반기에도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단비 같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농가 일손 부족을 위한 다양한 인력확보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김제시, 멧돼지 등 유해야생동물로부터 농작물 피해 예방…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김제시가 유해야생동물에 의한 농작물 피해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제시에 따르면, 멧돼지 등 유해야생동물로부터 농작물 보호를 위해 수렵인 37명을 연중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수확기를 중심으로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9월 현재 멧돼지 83마리와 고라니 482마리 등 총 565마리를 포획했으며, 피해 신고시 전문 포획단이 출동해 주·야간으로 유해야생동물 포획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멧돼지는 농작물에 피해를 줄 뿐만 아니라 ASF(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매개체여서 특별히 포획에 집중을 기하고 있으며, 모든 개체에 대한 바이러스 검사 결과 모두 음성을 기록하고 있다. 시는 연초 기준 멧돼지 서식밀도 2.08마리/㎢를 0.7마리/㎢이하 까지 낮추기 위해 개체수를 조절하고 있으며, 매일 3~4개 포획팀을 금구, 금산면 등 멧돼지 주요  서식지역인 산간부를 중심으로 투입하고 있다. 한광운 시 환경과장은 “유해야생동물 퇴치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영농피해가 최소화와 ASF 확산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주시의회, 제395회 정례회 개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시의회가 오는 14일 제395회 정례회를 개회하고 2021회계년도 결산과 올해 2회 추가경정 예산안 등 각종 안건을 심사에 들어간다.  전주시의회에 따르면 이번 정례회는 14일부터 28일까지 주말과 휴일을 빼고 11일 동안 진행된다고 13일 밝혔다.  회기 첫날에는 2021회계연도 결산과 예비비 지출 사용 승인안, 올해 2회 추경 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이 있을 예정이다.  또 의원들은 이날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전주·완주 통합, 사회복지 처우개선, 공영주차장 관리 개선, 마을버스 관련 문제, 착한 임대인 운동, 청년 교육정책, 청년 예술인 지원 등 시정에 관한 각종 제안과 비판을 할 예정이다. 15일부터 19일에는 2021회계연도 결산과 예비비 지출 사용 승인안 예비심사, 올해 제2회 추경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예비심사와 함께 각 상임위원회별 현장활동을 이어간다. 20일부터 23일은 각 상임위원회 심사를 거친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사용 승인안, 추경 예산안 심사를 진행한다.  26일과 27일은 민선 8기 새로운 시정을 시작한 집행부를 상대로 한 의원들의 시정에 대한 질문이 계획돼 있다. 시정질문은 도시재생 재건축과 전주시 조직개편에 관한 문제, 공공청사에 대한 시각 등이 주요 질문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회기 마지막 날인 4차 본회의에서는 이번 정례회의 두 번째 5분 자유발언이 이어진다. 전주시 청사에 관한 대안 마련과 체육·문화시설의 지역간 불균형, 특별교부세 반납 등이 주요 질문 대상으로 예상된다. 이기동 전주시의회 의장은 “지난 6월 선거 이후 대거 입성한 초선들을 비롯한 많은 의원들이 기다리던 정례회가 열리게 됐다”며 “그동안 각 의원들이 시정의 발전을 위해 많은 연구와 노력을 해 온 만큼 어느 회기 보다 활발할 활동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정례회에서는 집행부 5국 1단 5담당관 35과 체제를 1실 5국 4담당관 35과로 바꾸는 행정기구설치 조례 전부개정조례안과 공무원 정원을 50명 늘려 2,330명으로 바꾸는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원발의한 1인 가구 사회적 고립 및 고독사 예방 지원 조례안, 벤처기업 육성 및 지원 등에 관한 조례안 등이 심사 대상에 오른다.

고창군, 어르신 대상 ‘마을 주치의사제’ 시행…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고창군이 공중보건의사가 의료취약지역을 직접 찾아가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을주치의사제’가 13일부터 본격 운영된다. 고창군에 따르면 마을 주치의사제는 올해 150개소를 선정해 실시하며 내년부터는 602개소 경로당을 대상으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마을 주치의사제는 보건소,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직원과 공중보건의사 44명 13개팀으로 꾸려졌다. 마을회관과 경로당을 직접 찾아가 기초검사와 보건교육 등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주 2회 이상 경로당을 방문해 혈압, 혈당 측정, 건강상담, 치매인지선별검사, 영역별 보건교육 등 다양한 보건자원을 활용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군 보건소는 마을주치의사제 운영에 앞서 이달초 사업관계자들과 간담회 및 발대식을 갖고 마을주치의 제도의 전반적인 사업의 흐름과 보건사업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심덕섭 고창군수는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의료사각지대에 놓인 주민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촘촘한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해 군민 모두가 행복하고 활력이 넘치는 고창 만들기에 한걸음 나아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