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 시작된 효천지구 도로 속속 개통

입주 시작된 효천지구 도로 속속 개통
▲사진*전주 효천지구 임시개통 도로 위치도ⓒ전주시 소비자저널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최근 입주가 시작된 효천지구 도시개발지구 주변도로가 속속 개통될 예정이어서 입주민들의 교통편의가 높아지게 됐다.

시는 최근 효천 우미1차아파트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입주가 시작된 효천지구 주변 교통 분산 및 정체해소를 위해 내부도로와 동측대로를 임시 개통한다고 5일 밝혔다.

우선 시는 교통량이 많은 우미1·2차 아파트간 내부도로와 세내교부터 우림교를 연결하는 동측대로를 5일과 12일 각각 순차적으로 개통, 입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시는 또 효천지구 아파트단지 내부 잔여 노선 등에 대해서는 사업시행자인 LH의 교통시설 및 안전시설 등의 보완작업이 완료되는 오는 8월말 전면개통 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전주 효천지구 도시개발사업은 효자동2가과 삼천3동 일원의 67만3000㎡의 면적에 총 4600여 세대가 입주 예정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가 환지방식의 도시개발사업으로 지난 2012년 착공해 지난달 완공됐다.

현재는 도로 및 상하수도 등 공공시설물 인수인계를 위한 보완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보완작업이 완료되는 이달 말에는 대로를 비롯한 도로 개통 등 공공시설물이 본격 운영될 계획이다.

시는 이와 함께 세내교~중인삼거리~중인나들목(국도21호선)까지 연장 3.4㎞의  왕복 2차로를 주변 아파트단지 조성 등 도시개발로 인한 교통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오는 2021년까지 왕복 4차로(폭 20~25m)로 확장을 위해 지난달부터 토지보상 협의를 진행 중이다.

시 생태도시국 관계자는 “도시 임시개통을 통해 효천지구 입주민에게 교통편익을 제공하고, 인근 생활권 주민들의 통행시간 단축 및 삼천변 산책로와 연결된 보행동선 구축으로 시민들의 건강증진과 정서함양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나머지 구간에 대해서도 조속히 보완작업을 완료해 주민불편이 최소활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