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일 무역적자 해소 전진기지 전주

대일 무역적자 해소 전진기지 전주
▲사진*전주시청 청사 전경ⓒ전주시 소비자저널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대한민국에서 가장 먼저 탄소산업을 육성해온 전주시가 대일 무역적자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소재산업의 국산화를 이끌 전진기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전주시는 국토교통부가 ‘전주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에 대한 심의를 거쳐 산업단지로 최종 지정·승인한 만큼, 향후 보상절차를 시작으로 산업단지 조성사업에 본격 착수할 계획이라고 2일 밝혔다. 

전주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은 오는 2024년까지 동산동과 고랑동, 팔복동 일원 66만㎡(약 20만평)에 2000억 여원을 들여 탄소소재는 물론 최첨단 항공부품, 신성장 분야 등 70여개의 기업과 10여개의 R&D(연구개발)시설, 20여개의 지원시설이 들어설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는 탄소국가산단이 조성되면 최근 일본의 핵심소재 수출규제와 맞물려 탄소섬유의 폭발적인 수요증가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탄소소재 생산부터 탄소완제품에 이르기까지 전·후방 기업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탄소산업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시는 탄소국가산단을 통해 관련기업 집적화로 탄소소재부터 완제품 생산기업까지 동반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된 만큼, 이에 대비해 소재 국산화 기술개발과 인력양성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시가 이처럼 탄소산업 육성에 심혈을 기울이는 것은 대한민국이 반도체와 스마트폰, TV 등 전자제품 분야에서는 세계시장을 주도하는 강국으로 평가받고 있지만, 완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소재와 부품은 주로 일본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와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은 최근 해외에서 전량 수입하는 고강도 탄소복합재의 보강 중간재인 ‘탄소섬유 UP Tape’ 자체 제조기술을 개발하는 ‘고강도 탄소복합재용 보강재 상용화 기술지원’ 사업에 착수하는 등 부품소재 관련 기술과 장비를 국산화하는 노력을 꾸준히 펼쳐오고 있다. 

동시에 시는 그간 전략적으로 육성해온 탄소산업을 향후 첨단미래사회의 핵심인 수소경제와 4차 산업으로 연결시키기 위한 관련 인재양성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시는 향후에도 탄소산업이 문재인 정부의 핵심사업인 수소경제를 이끌 수소경제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고, 일본과의 무역전쟁 및 대일무역적자 해소를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소재부품과 장비, 기술의 국산화에 있는 만큼 탄소산업 육성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지난달 20일 전주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도 “탄소섬유는 수소차, 풍력발전, 방산 등 다양한 산업에 접목돼 제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게 될 것”이라며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에 탄소소재 연관기업과 연구기관 입주를 통해 명실상부한 탄소소재 복합 클러스터가 구축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김승수 시장은 “전주가 척박한 땅에서 일궈온 대한민국 탄소산업이 힘든 여건 속에서도 많은 분들의 노력으로 이제는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국가전략산업으로 자리 잡고,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응하고 국가경제의 자생력을 키울 한줄기 희망이 되고 있다”면서 “탄소부품소재와 탄소기술 국산화를 이뤄내 전주경제가 국가경제를 이끌고, 시민들을 위한 더 많은 먹거리도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