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주영은 전라북도의원, 전북도 민주화운동 기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대표발의!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북도의회 국주영은 의원(전주9·더불어민주당)이 대표발의한 「전라북도 민주화운동 기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이 지난 20일 해당 상임위(행정자치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국 의원에 따르면 “전라북도는 한국 민주주의의 뿌리인 동학농민혁명의 중심지이자 1960년 이승만 정권의 3·15부정선거에 대한 전국 최초 시위, 1972년 유신체제를 선포하며 전국에 내린 계엄포고에 대한 반대시위 등이 발생한 민주화운동의 선도지”라고 말했다.  이어 “4·19혁명의 도화선인 김주열 열사나 1980년 5월 계엄 선포 이후 최초 희생자인 이세종 열사 등의 민주열사들이 바로 전라북도 출신이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국 의원은 “전라북도가 민주화운동의 선도적 역할을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동학농민혁명에서 민주화운동으로 이어지는 전라북도 내 민주화운동 관련 사업은 특정일을 중심으로 진행하는 기념사업 형식에 머물러 있었다”며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따라서 현행 「전라북도 민주화운동 기념에 관한 조례」가 단순한 민주화운동 기념사업을 추진하고 사업비를 지원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기존 조례의 미흡한 점을 보완하고, 민주화 운동 계승사업이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추진하고자 조례를 전부개정했다며 취지를 밝혔다.  전부개정조례안은 제명을 ‘전라북도 민주화운동 기념 및 정신계승에 관한 조례’로 변경하고, 민주화운동기념정책의 기본방향이나, 민주화운동의 역사유적의 발굴·보존 및 활용에 관한 사항 등을 포함한 민주화운동 기념사업 및 정신계승 추진계획을 5년마다 수립·시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한 전라북도 민주화운동 기념 및 정신계승 위원회를 설치해 민주화운동 기념사업의 추진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의결하도록 했다. 아울러 민주화운동 기념 및 정신계승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전라북도교육감, 시장·군수, 관련 기관·단체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공적이 큰 기관이나 법인, 단체 또는 개인에 대해 포상할 수 있도록 근거 규정도 마련했다.  국주영은 의원은 “이번 전부개정조례안을 통해 민주화운동 기념사업을 정비·확대하고 위원회가 설치되는 등 체계적이고 원활하게 도내 민주화운동 기념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다”며, “민주화운동의 선도지인 전라북도가 자긍심을 갖고 전북의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통과된 조례안은 오는 오는 28일 전라북도의회 제38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의결될 예정이다. 

권익현 부안군수, 장기간 폭염특보 지속 피해예방 철저 주문…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권익현 부안군수가 장기간 폭염특보 지속에 따른 피해예방에 철저를 기할 것을 강조했다. 부안군에 따르면 권익현 군수는 26일 부안군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7월 연석회의에서 “전국적으로 연일 폭염특보가 지속되고 부안지역 낮 기온이 35도를 웃도는 등 폭염이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예측된다”며 “폭염으로 인한 주민들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대처해 달라”고 밝혔다. 이어 “주민들이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무더위 쉼터를 적극 이용할 수 있도록 지도해 달라”면서 “무더위 쉼터 방역에도 철저를 기해 전염병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 달라”고 덧붙였다. 권익현 군수는 “홀몸어르신과 장애인가구 등 폭염피해에 노출되기 쉬운 취약계층에 더욱 관심을 갖고 세심하게 살펴야 한다. 피해주민에 대해서는 신속한 방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해 달라”고 피력했다. 또 권익현 군수는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본격화 되면서 전국 확진자 수가 매일 1000명을 상회하고 있다. 부안은 선제적인 방역조치를 통해 더 이상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고 있지만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추가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역에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권 군수는 “식중독 등 각종 여름전염병을 대비해 위생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휴가철 부안을 찾은 관광객들에게 쾌적하고 청결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부서별로 관리하고 있는 공공시설물 특히 공중화장실 청결관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라며 “상호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의회와의 협력체계를 구축해 조화로운 균형과 협력 속에서 군정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동반자적 관계를 만들어 달라”고 주문했다. 

진안 명품수박 대형 마트, 온라인 등에 본격 출하…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진안고원 비가림터널 명품수박이 진안군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대표 최종진, 이하 조공법인)을 통해 7월말부터 8월 중순까지 본격적으로 출하된다. 진안군에 따르면 본격적인 비가림터널 수박 출하 시기를 맞이해 8월 중순까지 조공법인을 통해 수박 2,400여톤을 추가로 출하할 계획이다고 26일 밝혔다.  올해 진안고원 수박은 농촌 인력 고령화 및 코로나19로 인한 인력 수급난으로 인해 재배면적이 평년 대비 약30~40% 감소돼 당초 조공법인을 통한 출하량을 2,500톤(50ha, 111농가), 매출액 40억원으로 예상했으나 지난해에 비해 장마가 짧고, 폭염이 지속되고 있어 수박 가격이 예상보다 높게 거래됨에 따라 당초 예상 매출액인 40억원을 상회할 것으로 기대된다.    진안 수박은 고랭지의 큰 일교차와 풍부한 일조량을 바탕으로 과육의 속이 꽉 차고, 당도는 높으며, 식감이 아삭아삭한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여기에 비파괴 당도 측정기를 갖춘 선별장에서 당도 11브릭스(Brix)이상의 수박만을 선별해 출하돼 명품 수박으로 불린다. 이렇게 출하된 명품수박은 농협 하나로마트, 롯데마트, 쿠팡, aT온라인경매, 도매시장 등에 출하되어 전국 어디서나 국민 모두가 맛볼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진안고원 명품수박은 지난 7월 초 하우스 수박 출하를 시작해 25일 기준 121톤을 출하했다”고 전했다. 

완주군, 소규모 지역개발 사업 추진 활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완주군(군수 박성일)이 주민생활과 밀접한 소규모 지역개발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완주군에 따르면 군민 생활편의 증진과 지역주민의 안전을 위해 주민참여 예산 사업 등 소규모 지역개발사업을 80% 완료했다고 26일 밝혔다.  현재 완주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소규모 지역개발사업은 72건으로 16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추진하고 있다. 소규모 지역개발사업은 마을안길 포장, 배수로 개선 등 비교적 적은 사업비로 주민에게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사업 선정 및 실시설계시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진행함에 따라 주민들의 체감 만족도가 높은 사업이다. 군은 주민 호응에 힘입어 내년도 소규모 지역개발사업 추진에도 속도를 내고 있으며, 현재 주민참여예산 사업 공모 등 선정 절차를 진행 하고 있고, 주민 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적극 노력할 방침이다.  최성호 공영개발과장은 “완주군은 농촌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 등 지역 균형 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소규모 지역개발사업 추진에 행정력을 적극 집중할 계획이다”며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익산시의회, 코로나19 대응에 힘쓰는 익산소방서 격려 방문…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익산시의회가 26일 익산소방서를 방문해 일선 현장에서 코로나19 대응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대원들을 격려했다. 익산시의회에 따르면 익산시의회 유재구 의장, 박철원 부의장을 비롯한 상임위원장들이 함께 익산소방서를 방문해 시민을 위한 긴급 구급 출동 등 코로나19 대응 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소방대원들의 노고를 격려하며 위문물품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특히, 유례없는 집중호우로 중앙동 전통시장 일대에 큰 침수피해가 발생했을 때 피해복구가 조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현장 복구 작업에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은 현장대원들에게 감사함을 전했다. 이날 의원들은 소방서 관계자들과 함께 코로나19 대응 상황과 이송현황 등 주요 현안 및 개선방안, 향후 계획 등을 논의하고, 현장 대원들의 업무 수행 시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유재구 의장은 “코로나19 현장활동 시 소방대원들의 안전이 최우선적으로 확보될 수 있도록 관심과 협조를 아끼지 않겠다. 의회 차원에서도 코로나19 위기를 시민과 함께 이겨내고자 제236회 임시회 회기에 해외연수비 1억 2백만원 전액을 제1회 추가경정예산에서 삭감하기로 결정했다. 이를 계기로 코로나19 극복과 민생안정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