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전주시-네이버 헬스케어연구소, 캠퍼스혁신파크 사업 추진 ‘맞손’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북대학교(총장 김동원)와 전주시(시장 김승수), 네이버 헬스케어연구소(소장 나군호)는‘캠퍼스혁신파크 사업’ 추진을 통한 융·복합 인재양성과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협약 기관은 6일 오전 김동원 총장과 김승수 전주시장, 나군호 네이버 헬스케어연구소장 등 협약 기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공식 협약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캠퍼스혁신파크 사업’은 대학 캠퍼스 내 유휴 부지를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해 기업 공간, 주거, 문화‧복지시설 등을 복합적으로 조성하는 사업으로, 다양한 정부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혁신 플랫폼을 구축한다. 대학이 가진 입지적 장점과 우수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첨단산업 일자리 창출과 창업 후 성장 기업(Post-BI)의 생존율 향상, 대학 유후 부지의 효율적 활용을 통한 고밀도 산학협력 생태계를 구축하는 여러 장점을 갖는다. 이날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도시재생사업(I-TOWN 등) 부지 및 편의시설 등 상호 인프라를 공동으로 활용하고, 개발과 관련한 도로교통, 진출입로, 생활‧편의시설 등 정주여건 조성에 협조키로 했다.  또한 입주기업을 위한 지원사업 공동개발 및 상호 역량 지원, 캠퍼스 혁신파크 홍보 및 지속적인 사업 운영을 위한 관련 위원회를 공동으로 구성하기로 약속했다. 김승수 시장은 “전문성이 농축된 협약 기관의 기술 협업을 통해 대학과 지자체, 기업들이 소통하는 공간 마련과 각종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이 곳이 미래산업 육성의 거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캠퍼스혁신파크가 청년은 가까운 곳에서 좋은 직장을 얻고, 기업은 우수인재를 조기에 확보하는 혁신의 거점이 되어 지역 발전을 위한 가시적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군호 소장은 “전북대학교 및 전주시와의 캠퍼스혁신파크 조성사업 추진을 위한 협력모델 구축을 통해 업무 협조를 넘어 협약 기관의 전문성이 농축된 기술 협업을 통해 빠르게 확대되는 IT 서비스 시장과 다양해진 클라이언트 요구에 신속히 대응하는 등 사회적 가치 구현에 앞장서겠다. 특히 헬스케어 사업 협력 및 기술 교류를 통해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진출을 위해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동원 총장은 “전주시 및 네이버 헬스케어연구소와의 이번 협약은 4차 산업혁명 시대와 관련해 대학 유휴 부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고밀도 산학협력 생태계를 구축하고 다각적인 활성화를 통한 눈부신 발전의 기회”라며 “우리대학이 보유한 연구역량과 자원을 적극 활용해 전주시 및 네이버 헬스케어연구소와 캠퍼스혁신파크 사업의 지속가능한 상호협력 체계구축에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화답했다.

전주시설공단, 어린이날 이색 스포츠 무료 체험 행사…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시설공단(이사장 구대식)이 어린이날을 맞아 취약계층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이색 스포츠 무료 체험 행사를 가졌다. 시설공단에 따르면 어린이날 전주시 드림스타트 사업 대상 초등학생 30여 명을 초청해 전주승마장과 완산생활체육공원 인공암벽장에서 색다른 스포츠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고 6일 밝혔다. 아이들은 승마 체험을 통해 말타기와 말 먹이 주기, 마방 견학 등 말과 친숙해지는 시간을 가졌고, 암벽등반 체험을 통해 암벽등반에 도전하고 등반 후 성취감을 느끼는 기회를 가졌다. 행사는 안전관리자의 관리하에 안전한 환경에서 진행됐으며, 아이들뿐 아니라 부모 등 가족 구성원들이 함께 체험 행사에 참여했다. 공단은 참가자들의 성원에 부응해 올 하반기 행사를 또 한 번 진행할 예정이다. 이정주 공원운영부장은 “어린이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꿈을 키우는 기회가 됐길 바란다”며 “지역사회 공헌은 공단의 마땅한 책무인 만큼 사회적약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꾸준히 진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 드림스타트는 취약계층 아동에게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공평한 출발 기회를 보장함으로써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권익현 부안군수 예비후보,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핵심 공약 발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권익현 더불어민주당 부안군수 예비후보가 6일 부안군민의 삶의 질 향상 등을 위해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핵심 공약을 발표했다. 그 핵심은 민간투자유치 1조원 시대를 개막해 경제유발효과 2조원, 고용창출효과 1만명을 달성해 지역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겠다는 것.  권익현 예비후보는 이를 위해 마리나항만 개발, 격포관광단지 개발, 변산해수욕장 관광휴양콘도 민간투자 유치, 해양레저관광복합단지 조성, 새만금레저용지 테마마을 조성, 새만금 VR 테마파크 리조트 조성, 새만금 챌린지 테마파크 조성, 새만금 지역주도형 수상태양광발전사업, 농공단지 민간투자 13건 유치 등을 통해 부안의 경제구조를 획기적으로 혁신한다는 구상이다.   또한 수소연료전지 상용화 및 관련 기업·연구소 유치, 해상풍력 등 그린에너지 선도도시 육성, 고분자연료전지 신뢰성평가센터 준공을 통한 수소산업 인프라 구축 등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단지와 연계해 신재생에너지단지에 풍력소재기업 클러스터를 조성해 풍력 핵심소재 부품센터까지 유치한다는 방침이다.   권익현 예비후보는 “미래 100년 지속가능한 부안 실현을 위해서는 양질의 일자리를 바탕으로 사람이 모여드는 부안을 만들어야 한다. 지난 4년 동안 이를 실현하기 위해 담대한 설계를 했다”고 말했다. 이어 “한번 더 권익현을 선택해 부안 대도약의 시대를 열고 글로벌 중심도시 부안을 실현할 수 있도록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정헌율 익산시장 예비후보, 맞춤형 복지로 ‘어르신 행복 도시’ 조성…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정헌율 더불어민주당 익산시장 예비후보가 맞춤형 복지 정책을 강화해 어르신들의 노후가 행복한 도시를 조성하겠다고 공약했다.  정헌율 후보는 노인 복지 강화를 위해 노인복지관을 추가 건립하고 스마트 헬스케어, AI말벗 로봇 지원사업 등을 운영하겠다고 6일 밝혔다. 먼저 어르신들에게 종합 서비스를 제공할 노인종합복지관을 동부권 어양동 일원에 추가로 건립할 계획이다. 복지관은 75억원을 투입해 4층 규모로 건립되며 강의실과 상담실 등 교육시설, 체육·의료시설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기존 운영 중인 4곳의 복지관과 함께 어르신을 위한 건강증진 프로그램, 상담, 노인일자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어 생활밀착형 의료 서비스인‘스마트 헬스케어’사업을 추진한다. 스마트 헬스케어는 어르신 응급환자가 발생하면 현장에서 정보를 확인해 협업 의료기관에서 신속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하는 인공지능 기반 의료 서비스 시스템이다.  체계적인 의료시스템 구축으로 골든타임을 확보해 환자 안전성 확보와 사망률 감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해당 서비스는 독거 어르신, 의료복지시설 입소자 등을 시작으로 일반시민까지 전 계층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AI 말벗 로봇 지원사업을 실시해 1인 가구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생활부터 정서, 안전관리까지 제공할 예정이다. 일상생활과 건강 스케줄 관리, 생활편의와 정서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고독감과 우울감을 저하시킴은 물론 위험 상황 감지 센서 등을 활용해 어르신 안전망을 구축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어르신 사회참여 기능 활성화를 위해 능력과 적성에 맞는 일자리를 확대 제공하고, 어르신들을 위한 맞춤형 정책 확대와 권익 향상을 위한 시니어(원로) 정책자문위원회도 운영할 계획이다. 정헌율 후보는 “고령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어르신들을 위한 돌봄 서비스와 맞춤형 인프라 구축이 절실해지고 있다”며 “생활밀착형 맞춤형 복지 정책을 강화해 노후가 행복한 어르신 친화 도시를 조성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고창군, 해삼 방류로 해삼양식 기반조성…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고창군이 청정해양 수산자원 회복과 지속적인 어업 기반 조성을 위해 구시포‧동호 해역에 고부가가치 전략 품종인 ‘해삼’을 방류했다. 고창군에 따르면 이번에 방류한 어린 해삼 47만6000여 마리는 어미 관리를 통해 자가 생산된 후 식물플랑크톤·배합사료 등을 먹여 2∼7g 크기의 건강한 개체로 2~3년 후부터는 상품 크기로 성장해 지역 어업인의 소득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6일 밝혔다. 해삼은 바다의 대표적인 정화생물로 해저에 쌓인 유기물을 섭식 함으로써 해양 환경개선에 도움이 되며, 활동량이 적어 방류 효과가 우수한 품종이다. 군은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어린 해삼 약 77만마리를 방류했으며, 전북도 수산기술연구소에서도 자체 생산한 어린 해삼을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약319만 마리를 도내 연안해역에 방류했다. 특히 추적 연구에서 어린 해삼이 전북지역 해역 환경에 맞는 품종으로 확인됐다. 군은 내년부터 ‘해삼양식 활성화 시범양식 지원사업비’ 30억원을 단계별로 투입해 종자생산과 중간육성, 본양식을 통해 해삼양식 기반시설 조성으로 완전 양식을 추진할 방침이다. 홍만수 군 해양수산과장은 “앞으로 해삼양식 활성화 시범양식 지원사업 추진 등 지속적으로 고창군 해양환경에 적합한 품종 및 방류량을 확대 연구해 풍요로운 바다 자원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