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 차단방역 강화

전북도,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 차단방역 강화
사진*송하진도지사 주재 시군 긴급 방역대책회의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북도는 송하진 도지사 주재로 유관부서 실국장 및 14개 시장·군수와 긴급방역대책회의를 개최해 부서별 유기적인 협조를 당부하고, 시·군의 방역상황과 향후계획에 대해 꼼꼼히 점검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송하진 도지사는 “지난 16일 시작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산 추세에 있어 지금보다 한층 더 엄중하게 현 상황을 인식하고, 모든 방역주체들이 비장한 각오로 방역에 전력을 다할 것”을 주문했다.

이어 “한강 이남지역의 추가 발생여부가 중요한 고비로 각 시군은 모든 방역역량을 총동원하여 소독 등 차단방역에 집중 대응해 줄 것”을 덧붙였다.

전북도는 현재 거점소독시설 19개소와 밀집사육단지 7개소에 대한 방역상황을 현장 점검해 미흡한 사항은 보완하는 한편, 지난 24일 12:00부터 48시간 동안 돼지 관련 가축, 사람, 차량에 대해 전국일시이동중지를 취하고 있으며, 자체점검반을 편성해 이행상황 점검과 일시이동중지기간 명령을 위반한 차량은 형사 고발조치할 계획이다.

또한, 전라북도가축방역심의회 심의사항으로 오는 26일 12:00를 기해 전국일시이동중지가 해제됨에 따라 전국 타시도 생산 돼지(생축), 정액, 분뇨의 도내 반입을 금지하는 강력한 방역조치를 취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