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소비자저널] 무주군이 ‘읍면동 복지허브화’를 확장한 개념의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체계 구축에 나섰다.
25일 무주군에 따르면 찾아가는 보건복지 업무 담당 공무원들은 해당 읍면의 방문 간호사들과 함께 복지대상자 발굴과 방문상담을 통한 가구별 특성 분석, 그에 따른 복지수요 파악 업무를 추진하게 되며 안정적 정착과 실효성 있는 업무 추진을 위해 공공서비스와 민간 복지자원도 연계시켜 나갈 방침이다고 밝혔다.
기존 읍면주민자치센터 내 복지행정 담당자 외에 찾아가는 보건복지 업무 담당 인력을 추가 배치했으며, 관련 부서 및 읍·면장, 담당 팀장 과 주무관을 대상으로 관련 계획을 시달하고 사업 운영방안 및 추진 방향을 공유하는 등 준비도 마쳤다.
무주군청 사회복지과 김성옥 희망복지 팀장은 “우리 군은 도내 지자체 중에서도 가장 발 빠르게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추진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했다”며 “하반기에는 실무자들의 업무 역량 강화와 주민들과의 협력을 위해 업무 간담회와 워크숍, 주민 교육 등을 추진해 군민의 행복과 복지체감도를 함께 끌어 올릴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