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수학여행단 유치 총력…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고창군이 2023 세계유산도시 고창 방문의 해를 맞아 1천만 관광객 유치 전략의 일환으로 ‘수학여행단 유치’에 나섰다.  고창군에 따르면 최근 전국 초·중·고 1만2000여개 학교에 수학여행 홍보물과 심덕섭 고창군수의 유치 서한문을 발송했다고 16일 밝혔다. 주요 관광지에 대한 설명과 음식점, 숙박업소 정보, 관광지도, 체험프로그램 등이 담겼다. 고창군은 수학여행단 유치를 위해 특별선물을 준비하고 있다. 수학여행 사전신청서를 작성해 군에 제출하면 학생들에게 관광기념품을 나눠준다. 고창 주요관광지를 형상화한 무드등을 직접 만들어 가지고 갈 수 있다. 요청하면 전담 문화관광해설사와 동행하여 여행할 수 있다.  군은 향후 수학여행과 단체 관광객 유치 관계자를 초청해 세계유산관광지를 안내하고 홍보할 계획이다.  백재욱 군 관광산업과장은 “수학여행단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선물들을 준비하고 있다”며 “학생들에게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하는 수학여행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장수군, 지난해 축산관련종사자 보수교육 미이수자 교육…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장수군이 ‘2022년도 축산관련종사자 보수교육’ 이수 기한을 오는 28일까지 연장하고 교육 수료를 당부했다. 장수군에 따르면 ‘축산법’ 제33조의2(축산업 허가자 등의 교육 의무)에 의거 축산업 허가자는 1년에 1회, 가축사육업 또는 가축거래 상인 등록자는 2년에 1회 보수교육을 이수해야 한다고 16일 밝혔다. 교육 미이수 시 허가자에게는 ▲1회 100만 원 ▲2회 200만 원 ▲3회 이상 400만 원의 과태료가, 등록자에게는 ▲1회 50만 원 ▲2회 100만 원 ▲3회 이상 2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미이수자 교육은 온라인 또는 서면으로 수강할 수 있으며, 온라인(모바일)교육 희망자는 교육홈페이지에 접속해 수강할 수 있다. 온라인 학습이 어려운 고령의 축산농가들은 인근 축협(무진장축협 장수·장계지점)에 오는 24일까지 방문해 서면교육을 받으면 된다.  이근동 축산과장은 “이번 연장 기간이 경과한 후에도 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자에게는 과태료가 부과된다”며 “축산농가에서는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반드시 교육을 이수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군산시, 지역 농산물가공 효율성 강화…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군산시 농업기술센터가 16일 지역 농산물 가공식품 공동생산 체계를 갖춘 ‘군산시 농산물가공지원센터’ 생산설비 신규 설치와 리모델링을 통해 다양한 가공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기반을 강화한다. 농산물가공지원센터는 또 농업인이 직접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다양한 농산물 가공식품을 개발 및 생산해, 공공급식과 로컬푸드에 확대 공급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농기센터는 예산을 투입해 레토르트 살균기 및 자동파우치기, 초저온 미분쇄기, 입자선별기, 스틱포장기 등 농업인 공동이용 가공장비를 추가 설치해 시범운행을 앞두고 있다. 또한 식품위생안전강화 및 효율적 동선을 위해 가공사업장의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으며, 오는 3월 경에는 내부시설이 완공될 예정이다.  현재 잼류, 제과제빵류, 쌀조청 등 37개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농업인이 직접 생산한 가공제품의 판로확보 및 판매강화로 농산물 가공의 부가가치를 농가에 환원하여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김선주 먹거리정책과장은 “체계적이고 최적화된 농업인 공동이용 제조시설을 구축하여 지역 농산물 가공제품 품목을 다양화하고 지역내 소비를 확대해 농업인의 소득증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이용하는 농가의 편리성을 강화하고, 안전한 지역 농산물 가공식품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브랜드 강화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남원시, 어린이 보행 안전 환경 조성에 총력…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남원시가 관내 초등학교 시내권 및 운봉읍 8개교 구간 어린이 통학로에 한전주와 통신주를 제거하고 전선과 각종 통신선을 묻는 지중화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남원시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소관의 그린뉴딜 통학로 지중화사업 일환으로 추진되며, 국가예산이 포함되어 시의 재정적 부담을 줄임과 동시에 추가 사업 선정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16일 밝혔다. 먼저 중앙초등학교, 용성초등학교, 도통초등학교, 운봉초등학교 4개소, 총 3.0km가 선정되어 국비 19억원과 한전·통신사 사업비 59억원을 확보했다.  현재 중앙초등학교, 용성초등학교 통학로 지중화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추후 남원초등학교, 노암초등학교, 교룡초등학교, 월락초등학교까지 총 8개소를 5년간 순차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으로 주요 초등학교 8곳의 인도 내 보행 위험요소였던 전신주와 전선 및 통신선을 제거하여 학생들의 통학로 안전을 확보하고 주변 도시환경을 개선할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어린이 통학로 지중화사업을 통해 보행자와 어린이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으며, 공사 중 주민의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완주군, 농촌주택 개량 세금 감면…개량사업 추진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완주군이 농촌주택개량사업을 추진으로 귀농귀촌을 촉진키로 했다. 완주군에 따르면 농촌주택개량사업 대상주택은 연면적(단일건물 층별 바닥면적 합계)이 150㎡ 이하인 주택이다고 16일 밝혔다.  사업대상자는 본인 소유의 노후·불량주택을 개량하고자 하는 자, 농촌주민 중 무주택자, 도시지역에서 농촌지역으로 이주하려는 자가 해당된다. 대출 한도는 최대 2억 원이며, 담보물(토지, 주택)의 감정평가에 따른 대출가능한도에서 대출이 가능하다. 고정금리는 2%로, 1년 거치 19년 분할상환 또는 3년 거치 17년 분할상환 중 선택 가능하다. 취득세액을 최대 280만원까지 면제해주며 지적측량 수수료 30% 감면 등의 혜택도 제공한다.  올해부터는 40세(1983년 1월 이후 출생자) 미만 청년 대상 금리우대(고정금리 1.5%) 정책도 새롭게 시행된다. 자세한 사항은 완주군청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확인하거나 건축허가과(063-290-2885)로 문의하면 된다.  대상사업 신청은 3월 6일까지 대상 건물이 소재한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방문 신청하면 된다. 이경학 건축허가과장은 “농촌주택개량사업을 통해 농촌의 주거환경개선은 물론, 완주군의 인구유입이 촉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