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 문화경제위원회 김윤철 의원 시정 질문

전주시의회 문화경제위원회 김윤철 의원 시정 질문
▲사진*전주시의회 김윤철 의원 시정 질문 모습ⓒ전주시 소비자저널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김승수 시장이 종합경기장을 시민에게 돌려주겠다는 공약을 실천해내고야 마는 결기 있고 의연한 모습을 보고 싶다”

전주시의회 문화경제위원회 김윤철 의원(노송·풍남·인후3동)은 5일 제36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시정 질문을 펼쳤다.

이날 김 의원은 “지난 3월 21일 시정질문을 통해서 전주시 역사도심 지구단위계획 지구 내 몇 가지 문제점을 지적한 바 있다”며 “현재 충분히 추가적인 주민 의견수렴이 가능한 시점을 감안했을 때, 동문 상점가와 풍남문 일대를 비롯한 전라감영 객사권역 등 해당 지역의 상가 활성화 대책 및 빈 점포 속출사태에 대한 전주시 행정의 고뇌에 찬 처방전은 무엇이냐”며 따져물었다. 

또 김 의원은 “지적한 출구전략 중 하나인 규제완화의 범위에 대해 다시 한 번 시장의 입장을 명확히 그리고 소상히 설명해 줄것”을 요청했다.    

김 의원은 “동문거리 가로정비 방안에 관해 지난 4월 임시회에서 정책을 제시한 바 있다”면서 “전주시 행정은 잊어버렸는지, 관심이 없는지, 혹여 의욕조차 없는 것인지, 꿀 먹은 벙어리 마냥 무응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화산동 한신코아아파트 공한지 주차장과 관련해 김 의원은 “현재 이곳은 인근 임대주택사업 승인시점에서 도시계획도로 부지이기에 주차장 기능을 상실시키고, 투입된 사업비를 눈 깜짝하지 않고 뭉개버리는 처사로 일부 언론에 회자되고 있으며, 현재 이용되고 있는 도로를 건설업체에 넘겨 특혜를 준다는, 주민들의 빈축을 유발시키는 가운데 지역 주민들로 하여금 피해의식을 느끼게 하는 것은 온당한 행정행위가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특히 전주시 재정이 열악해서 정작 하고 싶은 일도 못하는 현실에서 결국 사용 못하게 될 주차장을 설치해 세금만 축내는 꼴이 된 결과는 공영주차장이라는 고유 배경과 취지가 실종된 가운데 도시계획상 어쩔 수 없었다라는 행정의 답변으로 지역 주민들에게 어떻게 납득될 수 있겠냐”고 질타했다.

끝으로 김 의원은 “종합경기장 개발에 관해 많은 대 다수 시민들의 공감대를 바탕으로 시민들의 찬사와 기대와 희망을 동반하는 개발 취지에는 본 의원도 충분히 공감하고 있으나, 그 사업대상이 롯데라는 측면에서 본 의원은 상당부분 동의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히는 바라”며 “이미 전문 경제학자들의 견해인즉 최소 25%이상의 지역상권 잠식률을 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현대판 전주경제 수탈의 온상이 될 것은 예측 가능한 사실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심각한 결과를 내다보면서 많은 시민들은 불만과 우려를 토로하면서 갈등마저 표출되는 현실 앞에서 본 의원은 참으로 무거운 마음으로 제안한다”고 피력했다. 

김 의원은 그 첫 번째 제안으로 “이미 2년 전(2017.12월) 반납 되어버린 컨벤션건립 비용의 일부였던 70억이라는 중앙정부 지원이 유실된 상황일지라도 호텔 컨벤션사업을 원래 계획대로 재정사업으로 과감히 재 전환해 직영을 통해 문화·관광형 일자리를 창출 할 것”을 촉구했다. 

둘째, “굳이 개발할 수밖에 없고 재정 부담이 걸림돌이라면 사업 대상자를 롯데에 국한 시키지 말고, 원성 높은 롯데와의 협약해지 절차에 속도를 내고, 사업제안에 관하여 문호를 개방하여 경쟁구도를 만들어서, 유수한 국내기업과 사업을 진행하도록 사업자를 선정함으로써, 전주시가 유리한 입장에서 선정되는 사업체가 시민에게 사랑받는 향토기업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대전환을 모색할 것”을 요청했다. 

셋째, “이미 촉발된 여러 갈등요인들을 해소하고 시민들의 진정한 뜻이 모아질 수 있도록 원점으로 돌아가서 롯데를 포함해 문호를 전면 개방해 놓고, 먼저 시민의 정서에 부합되는 개발방식으로써 복수의 사업모델이 제시되는 가운데, 시민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대토론 과정과 연구 용역과정을 통해 시민 총의를 도출함으로써 민민 갈등을 해소하고 대다수 시민들이 선택한 결정으로 축제의 분위기속에서 사업이 진행되길 소망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