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층주거지 재생사업 발굴로 시민 삶 쾌적하게!

저층주거지 재생사업 발굴로 시민 삶 쾌적하게!
▲사진*전주시청사 전경

[전주시 소비자자저널=최훈 기자] 전주 구도심 주민들의 삶을 쾌적하게 바꿀 저층주거지 재생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집수리 사업단 구성과 토지은행(비축)사업 등을 추진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모아졌다.

시는 25일 주거복지과 회의실에서 조준배 주거재생 총괄계획가와 시정정책연구원, 공공건축가, LH·LX 관계자, 관련 공무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심 속 빈집을 효율적으로 정비하고, 저층 주거지의 노후화된 주거환경을 재생하는 주거지재생 사업 추진을 위해 운영된 실무분과의 도출된 사례를 공유하고 토론하는 결과 공유회를 개최했다. 

앞서 시는 지난 2개월 동안 저층주거지 재생사업을 활성화시키고 실행력을 확보하기 위해 주거재생 총괄계획가와 공공건축가 등이 참여하는 주거재생 민·관 실무분과를 운영해왔다.

민·관 주거재생 실무분과는 집수리 공급대상 확대방안 등 사업 발굴을 위한 ‘집수리분과’, 빈집활용 정책 발굴과 자율주택정비 추진을 맡은 ‘정비사업분과’, 생활SOC 배치방안 및 마을단위 공간 조성에 대해 논의한 ‘생활SOC분과’, 주거재생 플랫폼 구축 및 주거공동체 육성을 목표로 한 ‘주거공동체분과’의 4개 분과로 운영됐다.

이들은 실제 사업 추진사례를 공유하고 접목 가능한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등 노후화된 저층주거지를 재생하기 위해 분야별 관련된 사항 논의한 결과 총 24건의 사업을 발굴해 제시했다.

대표적으로 LH와 LX의 경우, 지난달 전주시와 체결한 업무협약을 토대로 전주시를 주거지 재생 활성화를 위한 시범지역으로 선택하고, 성공사례를 만들어 전국적으로 확산하겠다는 목표 아래 ‘LH참여형 자율주택정비사업’과 ‘전주시 빈집 실태조사 결과분석 및 밀집구역 설정’ 발표 등 전주형 사업모델 구축을 위해 매우 적극적으로 분과활동에 임했다.

또한 이날 공유회에서는 그간 발굴해온 전주시 집수리 사업단 구성, 토지은행(비축)사업 추진, 생활SOC추진 프로세스 구축, 주거분야 사회적경제 주체 육성 등의 사업이 제시됐다.

시는 주거재생 실무분과에서 제시한 사업들에 대해서는 별도의 실무추진단을 구성하는 등 시정에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해나갈 계획이다.

이날 결과공유회에 참석한 한 공공건축가는 “전주시 주거지재생 활성화 및 기반 구축을 위해 민·관의 다양한 주체들을 모여 토론하고 현장을 답사하는 등 실무분과에 참여하고 의견을 개진해 뿌듯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전주시 생태도시국 관계자는 “앞으로도 조준배 주거재생 총괄계획가, LH·LX 등 관련기관, 공공건축가 등 민간네트워크와 함께 지속적인 의견 공유 및 토론을 진행해 시민들의 주거와 삶을 쾌적하게 바꾸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빈집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체계를 마련키 위해 LX와 ‘전주형 빈집 정비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 최근 빈집 실태조사를 완료한 상태로, 올 연말까지 주민 주도의 정비방향을 설정하고 지역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빈집 정비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이와 별도로 주거재생 기본구상 및 사업화 전략수립을 위한 연구용역도 추진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