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취약계층 등에게 상하수도 요금감면혜택…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익산시가 가스요금 등 공공요금 인상으로 인한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다양한 상하수도 요금감면 혜택을 제공한다. 익산시는 겨울철 동파 등으로 인한 누수 감면, 사회적 약자 및 다자녀, 모범업소 및 향토 전통음식지정업소, 대물림맛집지정업소, 착한가격업소 등에 다양한 감면 혜택을 시행 중이다고 21일 밝혔다. 먼저 누수감면은 수용가의 책임이 없는 지하 부분 또는 벽체 내의 누수일 경우, 누수발생 이전 3개월간의 평균사용량을 초과한 누수량에 대해 누수금액의 2분의 1을 감면한다. 감면 적용 기간은 최대 2개월로 누수를 확인한 날로부터 90일 이내 전·중·후 사진 및 공사 영수증을 지참하여 상수도과에 신청해야한다. 또한 기초생활수급자, 중증장애인과 주민등록등본상 3명 이상의 자녀를 둔 가정 중 1명 이상의 자녀가 19세 미만인 가정에 감면 혜택이 주어진다. 취약계층과 다자녀 감면 대상 수용가는 상수도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 신청하거나 상수도과로 팩스신청(FAX 859-5063) 하면 된다.  감면 적용은 신청한 날의 다음 달부터 적용되며, 사회적약자는 최대 7000원, 다자녀는 최대 10,500원의 혜택이 제공된다.  이 밖에도 전 시민 대상 수도요금 자동납부 신청 시에는 사용요금의 1%(최대5,000원)를 감면 받을 수 있다. 양경진 상하수도사업단장은 “상수도요금 감면이 조금이나마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어려운 가계경제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감면대상이 되는 한명의 시민이라도 모두 감면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임실군, 옥정호 출렁다리·붕어섬 정식개장… 유료화 전환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임실군의 대표적인 관광 핫플레이스로 급부상한 옥정호 출렁다리와 붕어섬이 내달 1일 정식 개장한다. 임실군은 지난해 10월 말 임시개통 후 12월 19일부터 휴장에 들어간 옥정호 출렁다리와 붕어섬을 3월부터 유료화로 전환, 정식 개장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21일 밝혔다.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두달여 간 시범 운영된 옥정호 출렁다리와 붕어섬은 이 기간 전국적으로 50여만명이 찾아 명실공히 전라북도 대표 관광지로 주목받았다. 군은 휴장기간동안 출렁다리에 야간경관조명을 설치하고, 보강공사 및 주변 정비를 마쳤다. 3월 1일부터는 출렁다리를 건너 붕어섬 생태공원을 입장하기 위해서는 19세 이상 일반 개인은 3천원, 초·중·고등학생은 1천원의 입장료를 내야 한다.  다만, 주민등록상 임실군에 주소를 둔 임실군민, 미취학 아동, 관내 군부대 군인은 입장료가 무료이고,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 등을 제시하면 된다. 운영 시간은 휴장일인 매주 월요일을 제외하고는 연중무휴로 3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는 09시부터 18시까지, 동절기인 11월 1일부터 다음 해 2월 말까지는 10시부터 17시까지이다. 붕어섬은 국사봉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섬의 모양이 붕어를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수십 년간 배로 들어갈 수밖에 없어 일반인의 출입이 불가능했지만, 지난해 10월 붕어섬을 들어갈 수 있는 유일한 수단으로 420m의 옥정호 출렁다리가 생기면서 붕어섬 생태공원과 함께 전국적인 관광명소로 거듭나고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많은 출렁다리가 운영 중이거나 개통 예정인 곳이 있지만 대부분의 출렁다리는 단순히 호수를 횡단하는 데 그치고 다른 방향으로 돌아서 진입할 수 있는 또 다른 입구가 있는 반면, 옥정호 출렁다리는 붕어섬으로 들어갈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다. 군은 정식개장과 함께 요산공원, 붕어섬 생태공원의 아름다운 경관을 연출하기 위해 오는 4월까지 단계별로 경관꽃 단지를 조성하는 한편, 붕어섬 일대 주차장, 먹거리 존, 쉼터, 탐방로 등 제반 시설을 지속 확대해 나갈 전망이다. 심 민 군수는 “지난해 섬진강 르네상스 시대의 성공적인 출발을 알리는 옥정호 출렁다리 준공식 및 임시 개장식에 전국에서 오신 많은 분들이 함께해 주셔서 감회가 남달랐다”고 말했다. 이어“ 오는 3월 1일부터 정식개장을 하는 만큼, 많은 분들이 찾아주셔서 옥정호 붕어섬에서 힐링 관광을 즐기시고, 전북의 대표 관광지를 넘어 전국 대표 관광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성원과 관심”을 당부했다.

무주군, 제2단계 공공근로사업 희망자 모집!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무주군이 오는 4월부터 실시될 제2단계 공공근로사업 희망자를 오는 27일까지 모집한다. 무주군에 따르면 올해 제2단계 공공근로사업은 취약계층 대상으로 한시적인 공공일자리를 제공하며, 오는 6월말까지 51개 사업에 100여명이 투입된다고 21일 밝혔다. 군은 이달 27일까지 올해 제2단계 공공근로사업 참여자들에 대한 모집을 마치고 사업을 진행한다. 가구소득이 기준중위소득 70% 이하이면서 재산이 2억 원 이하인 만18세 이상 만 75세 미만인 군민은 읍·면행정복지센터 산업팀에 신청하면 된다.  임금은 시간당 9,620원이며, 주·연차 수당과 교통(간식)비 5,000원이 별도 지급된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생계급여 수급자, 실업급여수급자, 직접일자리사업(지역공동체, 노인일자리 등) 2회 연속 참여자와 중복참여자, 1세대 2인 신청자 등은 참여할 수 없다. 올해 총16억여 원을 투입해 진행하는 공공근로 사업은 각 단계별 취업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생계안정 및 한시적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주요 사업은 환경 정비·정화, 불법광고물정비, 행정업무 보조 등이다.  군은 선발 기준사항 점수표에 따라 고득점 순으로 선발하며, 결과는 다음달 말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한편, 자세한 사항은 군 홈페이지 고시공고 게시판을 확인하거나 무주군 산업경제과 일자리팀, 각 읍·면 산업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순창군, 쌀 수급 안정 위한 ‘전략작물 직불제’ 시행…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순창군이 식량자급률 향상과 쌀 수급 안정을 위한‘전락작물 직불제’를 시행한다. 순창군에 따르면 올해 처음 시행되는 전략작물 직불금은 논에 겨울철동안 식량작물(보리,쌀,호밀)이나 조사료(이탈리안라이그라스)를 재배하면 ha당 50만원, 여름철에 논콩은 100만원, 하계 조사료(옥수수 등)를 재배하면 430만원을 지급된다고 21일 밝혔다. 특히, 같은 필지에 겨울철 밀·조사료와 여름철 논콩을 이모작하면 인센티브 100만원을 추가로 지급받을 수 있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농가 및 농업 법인은 오는 3월 31일까지 농지소재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지급 대상자로 선정되면 이행점검을 거쳐 12월에 직불금을 받을 수 있다. 최영일 군수는 “전략 작물 직불제를 통해 벼 생산 조절로 쌀값 안정은 물론 수입 의존성이 높은 농산물을 국내산으로 대체해 농가 소득 증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 홍보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략작물은 밀, 콩, 가루쌀 등 수입 의존성이 높거나 논에 벼 재배를 대체할 수 있어 논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작물을 의미한다.

김제시, 저소득 취약계층에 긴급 난방비 지원…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김제시가 동절기 난방비 급등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해소키 위해 긴급 난방비를 지원한다.  김제시에 따르면 이번 긴급 난방비 지원은 김제시 차원의 특별대책으로, 총 1만432세대에 예비비 20억 8천6백만 원(도비 2억 8천 포함)을 투입해 지원한다고 21일 밝혔다.  시는 전라북도의 노인맞춤돌봄지원대상, 한부모가정 난방비 지원과 정부의 에너지바우처 지원 확대에 발맞춰 내린 결정으로, 저소득층의 생계부담 완화와 생활안정 지원을 위해 시 예비비를 긴급 편성하여 신속하게 집행할 계획이다. 지원대상은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법정차상위계층, 노인맞춤돌봄대상자, 기초연금 수급받는 재가노인복지시설시용자 중 노인세대, 법정한부모가정 등 총 1만432세대로 중복 자격과 계좌 확인 등을 거쳐 2월 중에 세대당 20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신청방법은 노인맞춤 돌봄 대상자와 한부모가정은 주민등록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맞춤형 복지팀에 방문 신청하고, 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법정 차상위계층, 재가장기요양시설 이용자는 직권신청과 방문신청을 병행해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김제시 주민복지과(063-540-3479), 경로장애인과(063-540-6214), 가족복지과(063-540-6904) 및 각 읍면동 맞춤형 복지팀에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정성주 김제시장은 “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유례없는 한파와 동절기 난방비 급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을 우선적으로 지원해, 보다 따뜻하고 촘촘한 복지를 실현하겠다”며 “이번 긴급 난방비 지원이 생계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소외계층 없는 행복한 김제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