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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자치도, 국내 최대 고분자연료전지 평가센터 본격 가동…연료전지 시험 및 인증 한곳에서

전북자치도, 국내 최대 고분자연료전지 평가센터 본격 가동…연료전지 시험 및 인증 한곳에서

[전북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국내 최대 규모의 고분자연료전지 평가센터가 전북 부안에서 가동 중인 가운데, 기업들의 활용도가 빠르게 늘며 주목받고 있다. 부안 신재생에너지단지 내에 위치한 평가센터는 연면적 1,332㎡ 규모로, 연료전지 스택부터 시스템까지 성능과 내구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총 83기의 첨단 장비를 갖춘 전문 연구시설이다. 시험부터 인증까지 한 곳에서 처리할 수 있는 ‘원스톱 시험 지원체계’를 갖춘 이 센터는, 국내 수소모빌리티 산업의 기술 자립과 상용화를 견인할 핵심 인프라로 관심을 받고 있다. 그동안 국내에는 연료전지의 장기 내구성이나 성능을 전문적으로 검증할 기반이 부족해 기업들이 자체 시험설비를 갖추거나 해외 기관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평가센터의 본격 가동으로 연료전지 관련 기업들은 신뢰성 검증, 성능 향상, KS 인증 지원 등 필수 절차를 한 곳에서 제공받을 수 있게 되면서 개발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센터는 장비가 순차적으로 구축되던 시기부터 운영을 병행하며 기업 지원을 지속해왔다.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총 54건의 중소기업 애로기술을 지원했으며, 시험평가 서비스를 포함하면 총 255건에 달하는 기업 지원 성과를 기록했다. 가온셀, 테라릭스, 미코파워, 에스퓨얼셀, 두산퓨얼셀파워,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다수의 국내 연료전지 중소·중견기업들이 센터를 통해 연료전지 스택 활성화, 시스템 효율 측정, KS 인증 획득, 장기 내구성 평가 등의 다양한 기술지원을 받으며 제품 상용화와 시장 진출을 앞당기고 있다. 특히 2024년 한 해 동안만도 14건의 애로기술 지원과 62건의 시험평가가 이뤄지는 등, 센터의 활용도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도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2025년부터는 구축된 83기 전 장비를 본격 가동해 보다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기업 맞춤형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정치영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센터장은 “장비 활용 수요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센터를 통한 기술검증과 인증 지원이 중소기업의 기술 상용화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배주현 전북자치도 청정에너지수소과장은 “평가센터는 전북 수소산업 생태계의 중심축”이라며 “2025년부터 더 많은 기업들이 센터를 통해 기술개발과 사업화를 실현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전주시, 20년 지난 택지개발지 정비방안 강구…공공기여에 관한 사항 등 수립!

전주시, 20년 지난 택지개발지 정비방안 강구…공공기여에 관한 사항 등 수립!

[전북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시가 조성된 지 20년이 넘은 노후 택지개발사업지 등을 대상으로 실효성있는 정비방안을 찾기 위한 용역을 시작했다. 전주시는 ‘노후계획도시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시행에 따라 노후계획도시의 광역적·체계적 정비에 필요한 사항을 지원키 위한 ‘2035 전주시 노후계획도시정비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고 25일 밝혔다. 노후계획도시는 택지개발사업 등에 따라 조성되고 20년 이상 경과한 면적이 100만㎡ 이상인 지역이다. 시는 △아중지구 △서신1·서곡지구 △서신2지구 △삼천·효자지구(삼천2·효자2지구) 등 노후계획도시 4곳을 대상으로 관련 용역을 추진한다. 시는 관련 용역을 통해 노후계획도시의 공간적 범위, 기본계획의 목표 및 방향, 특별정비예정구역 범위, 건축물의 밀도계획, 공간구조 개선계획, 정비사업의 단계별 추진계획, 공공기여에 관한 사항 등 전주시의 특성을 고려한 실효성있는 정비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은 시가 노후계획도시정비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기본계획에 따른 특별정비계획 수립 및 특별정비구역 지정 후, 재개발·재건축·리모델링·도시개발 등 개별법에 따라 각종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안전진단 면제 또는 완화, 통합심의를 통한 인·허가 절차 단축, 용적률 상향, 건축물의 건축제한 완화 등의 특례를 받을 수 있다. 시는 노후계획도시정비기본계획안이 수립되면 지역 주민과 전주시의회의 의견을 수렴한 뒤 전주시 노후계획도시정비위원회 심의와 전북자치도 승인을 거쳐 2026년 하반기(9월) 기본계획안을 확정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시는 전주시의회 418회 임시회에서 정비기본계획의 내용과 전주시 노후계획도시정비위원회 구성 및 운영, 리모델링사업 증가 세대수의 범위, 증가 용적률에 대한 공공기여 비율 등을 담은 ‘전주시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안건을 상정, 원안가결 되어 곧 공포를 앞두고 있다. 김문기 시 광역도시기반조성실장은 “전주시 특성에 맞는 실효성 있는 노후계획도시정비 기본계획을 수립해 노후계획도시의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미래도시로의 전환을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북대·경상국립대 공동 연구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상용화 앞당긴다!

전북대·경상국립대 공동 연구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상용화 앞당긴다!

[전북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북대학교와 경상국립대학교 공동 연구팀이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상용화를 앞당길 수 있는 혁신적인 ‘콜로이드 잉크 기반 대면적 코팅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효율과 안정성을 동시에 향상시켜 대면적 모듈 제작에 적합하다. 이번 연구 성과는 재료과학 분야의 권위 있는 학술지인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스(Advanced Materials)』 최신호에 게재됐다.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실리콘 태양전지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대면적 모듈 제작에 필요한 잉크 개발과 공정 기술에 한계가 있었다. 특히 소형 소자에서는 26% 이상의 높은 효율을 달성했으나, 이를 대면적으로 확장하는 과정에서 효율이 크게 감소하는 문제가 있었다. 전북대(나석인 교수, 권성남 연구교수, 상레이 수휠 박사과정)와 경상국립대(이태경 교수, 손수현 석사과정, 박상욱 석사과정) 공동연구팀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키 위해 반용매인 톨루엔(TL)과 클로로벤젠(CB)을 포함하는 콜로이드 잉크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슬롯-다이(slot-die) 공정을 통해 고효율·고안정성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와 모듈 제작을 가능케 했다. 연구팀이 개발한 콜로이드 잉크는 페로브스카이트 잉크의 유변학적 특성을 크게 개선한다. 특히 표면장력과 점도를 낮춰 젖음성을 향상시키고 고품질 필름 형성을 촉진한다. 연구팀은 “콜로이드 잉크에 형성된 큰 콜로이드 입자들은 이종 핵생성을 촉진하고 결정화에 필요한 활성화 에너지를 낮춰 우수한 결정 성장과 필름 형태를 만든다”며 이번 연구 성과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콜로이드 잉크에 포함된 반용매가 페로브스카이트 전구체의 결합 에너지를 강화하고 DMSO 배위를 약화시켜 페로브스카이트 결정화에 더 유리한 열역학적 조건을 제공한다고 했다. 이러한 메커니즘은 밀도범함수이론(DFT) 계산을 통해 검증되었으며, 결정화 과정이 더 열역학적으로 유리하게 진행됨을 확인했다. 개발된 콜로이드 잉크를 활용해 슬롯-다이 공정을 통해 제작된 태양전지는 최대 21.32%의 효율을 달성했으며, 10,115시간(약 14개월) 동안 초기 효율의 77%를 유지하는 놀라운 장기 안정성을 보였다. 이는 기존 방식으로 제작된 태양전지가 같은 기간 동안 초기 효율의 50%만 유지한 것과 비교하면 큰 진전이다. 더 중요한 것은 이 기술의 확장성이다. 연구팀은 2.7cm²크기의 실험실 규모 미니모듈에서 20.26%의 효율을, 8.64cm²크기의 대면적 미니모듈에서 19.15%의 효율을 달성했다. 이는 대면적으로 확장해도 효율 손실이 적다는 것을 의미하며, 상용화 가능성을 크게 높인 결과다. 연구를 주도한 권성남 연구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잉크 조성, 유변학적 특성, 필름 품질, 결정화 과정, 그리고 최종 소자 성능 사이의 복잡한 상관관계를 보다 명확하게 규명할 수 있었다”며 “특히 우리가 개발한 콜로이드 잉크 기반의 슬롯-다이 공정 기술은 고효율과 고안정성을 동시에 갖춘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와 모듈의 상용화를 크게 앞당길 것”이라고 연구 의의를 설명했다. 이 연구 결과는 재생에너지 분야에서 큰 발전을 이룰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대량 생산과 상용화를 앞당기는 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전력공사, 경상국립대학교의 글로컬대학30 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익산시, 소상공인 배달·택배비 최대 30만 원 지원!

익산시, 소상공인 배달·택배비 최대 30만 원 지원!

[전북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익산시가 경기침체 등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지원에 나섰다. 익산시는 배달앱·온라인 판매로 고정비 부담이 증가한 지역 소상공인을 위해 ‘배달·택배비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연매출이 1억 400만 원 이하이고, 2024~2025년 배달·택배 이용 실적이 있는 제조업, 도소매업, 음식점업, 정보통신업 등이다. 2024년 1월부터 2025년까지 배달·택배 이용 실적에 따라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신청은 ‘소상공인배달택배비지원.kr’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가능하며, 배달·택배비 증빙 자료 확보 여부에 따라 ‘신속지급’과 ‘확인지급’ 대상자로 나눠 지원금이 지급된다. 신속지급 대상자는 배달앱과 배달대행사를 통해 배달·택배비 실적이 사전에 확보된 소상공인으로, 지원금을 신청하면 별도의 제출 서류 없이 지급된다. 직접 배달하거나 택배, 퀵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이용 내역 등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대상자 여부를 확인해 오는 4월부터 순차적으로 지원금 지급이 진행된다. 시 관계자는 “지원 대상에 해당되는 소상공인들은 꼭 지원사업을 신청하셔서 도움을 받길 바란다”며 “시에서도 소상공인 경영 안정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자세한 사항은 소상공인배달택배비지원 누리집에서 확인하거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익산센터(063-853-4411)로 문의하면 된다.

김제시의회, 전북자치도 새만금신항 중립성 훼손 강력 규탄!

김제시의회, 전북자치도 새만금신항 중립성 훼손 강력 규탄!

[전북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김제시의회(의장 서백현)가 25일 오전 전라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새만금신항 신규 국가관리무역항 지정 및 전북자치도 엄정 중립을 촉구했다. 김제시의회에 따르면 이날 기자회견은 오는 26일 해양수산부 소회의실에서 열릴 예정인 “새만금신항의 항만 지정 관련 관계기관 회의”를 앞두고 김제시의회의 공식 입장을 밝히기 위한것이다고 밝혔다. 서백현 의장은 “최근 2026년 개항을 앞둔 새만금신항의 국가관리무역항 지정 문제와 관련하여 군산시가 정부의 자제 요청에도 불구하고 불필요한 정치적 선동과 여론전을 계속하고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이어 “당초 전북자치도가 자문위원회 심의 결과는 법적 구속력이 없으며 참고 자료로만 활용하겠다고 언급했으나, 이를 번복하고 해수부에 자문위 심의 결과를 토대로 전북도 의견을 제출하려는 동향이 포착되고 있어 매우 심각하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오승경 의원은 기자회견문을 대표 발언하며 “새만금신항은 특정 지자체의 이해관계가 아닌, 국가와 전북자치도 전체의 발전을 위해 독립적인 형태의 신규 항만으로 지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북자치도는 인접한 3개 시·군의 상생과 균형 발전을 위해 엄정한 중립 입장을 견지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한편 제시의회는 앞으로도 새만금신항의 공정한 국가관리무역항 지정을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함께 정부 관계 부처 및 유관기관과의 적극적인 소통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필요시 시민사회단체와 연계해 공동 대응에 나서는 등 새만금신항이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