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제101회 어린이날 대축제 성황리 개최!

전라북도, 제101회 어린이날 대축제 성황리 개최!
▲사진*전라북도, 어린이 창의체험관에서 제101회 어린이날 행사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어린이들을 위한 특별한 축제가 성황리에 펼쳐졌다.

전라북도는 제101회 어린이날을 맞아 지난 5일 전라북도 어린이창의체험관에서‘어린이날 대축제’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김관영 도지사, 국주영은 도의회 의장, 이병철 환복위원장, 양경숙 국회의원을 비롯해 어린이 및 가족 등 2,0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사전 예약을 통해 오전, 오후 각 400명의 어린이를 초대해 식전공연과 기념식, 아동권리헌장낭독을 비롯해 온가족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놀이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김관영 지사는 기념사를 통해 “코로나 대유행을 넘어 오랜만에 마스크를 벗고 많은 어린이들을 마주할 수 있어 기쁘다. 전북도는 우리 아이들이 맘껏 뛰놀고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촘촘한 복지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우리 어린이들이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성장하고, 매일 더 행복해질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이날 어린이 남, 여 2명이 직접 모든 아동이 독립된 인격체로 존중받고 차별받지 않아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아동권리헌장을 낭독해 이목을 끌었다. 

특별 체험놀이 프로그램으로는 ▲요리마당(솜사탕·인절미 만들기 등), ▲전통마당(투호놀이, 비석치기 등), ▲오감마당(캔버스 그리기, 키링 만들기 등), ▲놀이마당(색깔판 뒤집기, 줄다리기 등), ▲상설마당(체험관 내 상설프로그램), ▲창의마당(마술·VR체험 등), ▲정보마당(도내 기관 프로그램) 등 7개 분야의 72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아울러 도는 모든 아이들이 가정의 달의 온기를 누릴 수 있도록 6일 도내 아동복지시설 소속 어린이 130여 명을 어린이창의체험관으로 특별 초대해 페이스페인팅, 공연, 상설체험, 요리교실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김관영 도지사는 “어린이창의체험관은 오직 어린이를 위해, 어린이만을 생각하며 지은 공간이다. 다양한 놀이와 체험을 하면서 창의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만들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하고 창의적인 체험시설과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아이들이 더욱 더 행복한 전라북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는 당일 행사에 체험 부스별로 인원을 제한하고 사전 등록된 차량만 입장을 허가하는 등 안전하고 쾌적한 축제 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