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오봉 전북대학교 총장, 전북대 글로벌 Top 100 대학으로 도약…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양오봉 전북대학교 19대 총장이 취임식에 앞서 전북대학교를 어떻게 이끌어갈지에 대한 취임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양오봉 전북대학교 총장은 8일 대학본부 2층 대회의실에서 “전북대학교의 새로운 도약과 지속 가능한 발전이라는 막중한 책무를 맡게 되어 어깨가 무겁다”며 “전북대학교를 세계 인재들이 모여드는 글로벌 허브, 글로벌 Top 100 대학으로 도약시키겠다”고 밝혔다. 이어 “개교 이래 우리대학은 대내외적인 여러 가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뤄냈다. 특히 2000년대 들어 각종 글로벌 대학 평가에서 9개 국가 거점 국립대 중에서 2위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으며, 재학생 만족도 측면에서도 전국 최고 수준이라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러나 대학의 미래가 장밋빛만은 아닌 것 같다. 학령인구가 급격하게 줄고 있다. 대학 입학자원이 입학정원보다 적은 역전현상은 이미 오래 전 일이다. 신입생을 다 채우지 못해 심각한 재정난에 봉착한 지방대학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더욱이 올해 있을 2024학년도 입시는 최악의 상황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대학도 이러한 힘든 현실을 비켜갈 수 없다고 생각한다.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우리대학 운영 전반을 점검해 이 위기를 타개할 획기적인 혁신 정책을 도입하려 한다”고 강조했다. 양 총장은 먼저 “전북대학교를 학생들이 꼭 다니고 싶은 대학으로 만들겠다. 전북대학교의 주인은 학생이다. 학생이 없으면, 대학도 없다”고 전했다 .  그는 “임기 중 학생 중심의 전북대학교를 만드는 일에 주안점을 두겠다.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양성에도 대학의 역량을 집중하겠다. 현재 정부는 AI와 반도체, 그린에너지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발 빠르게 대응하겠다”고 피력했다. 이와 더불어 양 총장은 “외국인 유학생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에 올 때 가장 부담스러워하는 재정 보증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들이 학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비자, 상담 및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며 “한국어 연수과정을 거쳐 학부에 진학하고 이어서 대학원에서 연구역량을 쌓도록 하는 선순환 시스템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지역과 상생하는 전북대학교를 만들겠다. 우리대학은 전라북도를 대표하는 국가 거점 국립대학이다. 지금은 전라북도 곳곳에 캠퍼스를 두고 지역민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 이른바 RISE 사업을 비롯해 국립대학 육성사업, 글로컬 대학사업 등의 굵직한 국책사업 유치를 통해 지역발전의 단초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세일즈를 위해 캠퍼스 안보다 캠퍼스 밖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겠다”면서 “대학 구성원들은 본업에만 충실하면 된다. 학생은 학업에, 교수님은 교육과 연구에, 직원 선생님은 행정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끝으로 양오봉 총장은 “지금 우리 대학은 미래를 이끄는 글로벌 Top 100 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한 새로운 출발점에 서 있다”며 “임기 중 우리대학이 ‘미래를 이끄는 글로벌 TOP 100 대학’이라는 목표를 꼭 달성할 것이란 기대와 확신을 가지고 힘찬 걸음을 내디디려 한다”고 밝혔다.

고창군, 봉덕리 고분군 3호분 시·발굴조사 공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고창군이 8일 오전 ‘전북마한사 발굴조사 및 정비사업 일환’으로 추진중인 ‘고창 봉덕리 고분군’ 3호분 시·발굴조사 현장설명회를 가졌다. 고창군에 따르면 조사는 고창 봉덕리 고분군의 사적 확대 지정과 더불어 마한고분의 성격과 규모를 파악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2019년~2022년 시굴조사가 진행됐고, 올해 2월부터 분구의 북서쪽 사면부에 대해 정밀발굴조사가 진행됐다고 밝혔다.  봉덕리 고분군 3호분은 규모가 남북 85m, 동서 70m에 달한다. 우리나라 마한 분구묘(墳丘墓, 흙 등을 쌓아 올린 다음 그 안에 매장시설을 설치하는 마한의 무덤양식)중에는 가장 크고, 분구의 축조는 모두 2차례에 걸쳐 높게 쌓은 것으로 파악됐다.  선행의 성토층에서 기원후 3세기 중·후반대의 매장시설(통나무관, 목관)과 토기 등이 출토됐다. 이후의 5세기 중·후반경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5m 내외로 높게 쌓아 무덤을 만들었는데, 이는 영산강유역권의 마한 분구묘와 유사한 분구 축조 양상이다.  이번 발굴조사의 성과는 3호분의 분구 축조방식을 확인했다는 점이다. 즉, 격자 상으로 구획한 다음 성토 경계를 토괴(土塊, 흙덩이)로 구분하여 쌓아 올렸는데, 점토와 사질(점)토를 번갈아 가면서 쌓고 있어 판축기법도 어느 정도 반영했으며, 서쪽 사면의 경우 단단하게 다져진 상태다. 또한, 3호분 조사에서는 1호분과 같은 돌방무덤은 확인되지 않았으나, 선행 분구 성토층(3세기 중후반경)에서 추정 통나무관, 토광묘이 조사됐다. 후행의 대규모 분구 성토층에서 5세기경의 옹관 등이 확인됨에 따라 3호분은 250여년간 지속적으로 조성됐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흙덩이를 이용해 쌓아 올린 분구묘는 영산강유역권(나주 장동리고분, 복암리 3호분, 신촌리 9호분, 무안 고절리고분, 덕암고분, 영암 자라봉고분, 해남 만의총 3호분, 영암 옥야리 방대형고분 등) 5세기 후반에서 6세기 전반에 걸친 마한 분구묘에서 확인되고 있다. 수직성토 및 격자망 구획에 의한 구획성토의 흔적이 뚜렷한 곳은 고창 봉덕리 고분군 3호분이다.  앞서 2009년 이뤄진 고창 봉덕리 1호분 조사에선 돌방무덤(석실) 5기, 옹관 2기 등이 발견됐었다.  이 중 4호 돌방무덤에서는 금동신발(보물)을 비롯한, 중국제청자, 죽엽형 은제머리장식 등 마한 모로비리국의 실체를 가늠할 수 있는 위세품 등이 출토되어 2015년 사적으로 지정된 바 있다. 심덕섭 고창군수는 “대규모 토목공사 방식으로 초대형 무덤을 만드는 등 우리나라 마한문화의 최성기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마한 고분의 축조방식과 변화, 성격 등을 통해 사적 확대를 추진하고, 마한역사문화권 정비계획을 통해 인근의 만동유적(도기념물), 태봉(예지리) 토성 등 마한 역사유적들을 포함한 학술조사 및 유적 보존·활용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전라북도상공회의소협의회, 전북금융도시 추진 대통령 공약사항 즉각 이행…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북지역 상공인들이 최근 일부 언론에서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서울분소 설치와 서울 재이전 보도에 대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전라북도상공회의소협의회(회장 윤방섭)은 8일 성명을 통해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흔들기에 대한 도민들의 원성은 갈수록 커져만 가고 있다”고 밝혔다.  지역상공인들은 “대통령의 공약사항이기도 한 전북금융도시 추진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의 서울 재이전설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것은 전북의 금융도시 추진을 방해하는 세력의 다분히 의도적이고 정치적인 행태라며, 심히 우려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러한 상황에서 끊임없이 반복되는 기금운용본부 서울 재이전설을 잠재우기 위해서는 대통령의 공약사항인 ‘전북금융도시 추진이라는 정부차원의 신속한 대 결단’ 뿐이다”고 강조했다.  윤방섭 전북상협 회장은 “기금운용본부 흔들기 세력에 정부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지 말고, 대통령의 공약사항인 자산운용중심의 전북금융중심지 추진을 빨리 추진해야 한다”며, “상공인들은 앞으로 지역정치권과 지자체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전북도민들의 역량을 모아나갈 것이다”고 피력했다.

진안군, 마이산도립공원 암마이봉 등산로 개방…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라북도 대표 관광지인 마이산도립공원 암마이봉이 오는 10일부터 등산로를 재개방한다. 진안군에 따르면 암마이봉 개방구간은 천왕문에서 암마이봉(0.6km)구간과 봉두봉에서 암마이봉(0.9km)구간 두 곳으로 천왕문, 봉두봉 방면 2개의 출입구가 개방된다고 8일 밝혔다. 진안군은 관광객들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난해 11월 21일부터 동절기 등산로 입산을 통제해왔다.  자연환경을 지키기 위해 자연휴식년제로 10년간 통제됐던 마이산도립공원 암마이봉 등산로는 2014년 10월 다시 개방됐으며, 가파른 바위산으로 미끄러운 구간이 있어 매년 동절기에는 입산이 통제되고 있다.  또한 개방기간에도 폭우와 안개 등의 기상 여건에 따라 일시적으로 통제되는 등 등산객들의 안전을 위해 관리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암마이봉을 비롯한 마이산도립공원 탐방로 이용 시 해빙기로 인한 낙석 발생 가능성이 높으니 주의”를 당부하고, “등산로 내 바위구간 등 이용 시 미끄러지지 않도록 유의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부안군 부안읍, One-stop 민원서비스 통합창구 운영…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부안읍사무소가 각종 제증명 민원서류를 한 곳의 민원창구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One-Stop 민원서비스 통합창구를 운영해오고 있다.  부안읍사무소 민원팀은 업무별 매뉴얼을 숙지하고, 민원인의 다양한 사례들을 수시로 피드백하고 공유하고 문제점을 보완해 One-Stop 민원서비스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이로써 주민등록 등초본, 어디서나민원, 전입신고·전입세대열람, 인감·본인서명 발급업무는 민원팀의 민원창구 어느곳에서나 가능하다. 또한, 민원인 전용 팩스·복사기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치해놓고 있으며, 발급받은 민원서류를 즉시 원하는 곳에 무료로 전송할수 있다. 다만, 부안읍 민원팀 직원들은 민원창구에 한꺼번에 민원인들이 몰릴 경우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해 줄것을 안내하고, 무인민원발급기 사용이 어려운 취약계층의 불편함을 대비해 직원이 사용법을 안내하며, 발급비용도 민원창구에서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김창조 부안읍장은 “부안읍사무소 직원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부안군 민원 업무를 대표한다는 마음으로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민원서비스를 확대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