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주영은 전라북도의회 의장, 농촌 기본소득 시행 촉구!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국주영은 전라북도의회 의장이 13일 제주(라마다 프라자호텔)에서 열린 제2차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에서 농민의 생존권 보장을 위해 정부가 농촌 기본소득을 지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국주영은 의장은 “급속한 개방화와 산업화에 밀려 농업은 차별받고 소외당해 왔다. 그 결과 농가인구 감소와 고령화, 농가소득 감소 등 농업농촌 기반이 흔들리고 농민들은 생존권마저 위협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농가경영 및 소득 안정화를 위한 대규모 예산을 농정에 투입해 왔고, 두 해 전부터는 지자체마다 농가 단위 공익수당을 지급하고 있으나 농촌의 위기는 여전히 진행형이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농업농촌 지원과 별도로 농업을 공공재 또는 필수재로 인정, 이를 지키는 농민의 생존권 보장과 농업농촌을 살리기 위해 항시적인 농촌 기본소득을 도입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는 “경기도 연천 청산면은 작년부터 모든 주민에게 매월 15만원을 지역화폐로 지원하는 농촌 기본소득을 시범 실시하고 있다”며 “사업 시행 5개월 만에 면 주민 7%가 증가했고 지역화폐 가맹점 역시 증가하는 등 인구 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끝으로 국주영은 의장은 “농촌 지역의 소멸을 막고 농업·농촌을 살리는 것은 농촌 주민 만의 과제가 아니라 지역경제와 지역균형발전의 핵심과제이며 정부가 공동 대응해야 할 국정 핵심과제”라며 “소멸 위기에 처한 농촌을 살리고 농민의 생존권을 보장하기 위해 정부가 나서 농촌에 살고 있는 주민 모두에게 농촌 기본소득을 지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순창군, 청년문화센터 조성…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순창군이 지역 내 청년들의 다양한 활동과 교류, 소통을 위한 거점으로 활용될 청년문화센터 조성을 추진한다. 순창군에 따르면 청년문화센터는 총사업비 22억4천만원이 투입돼 순창군청 앞 경천 맞은편에 지상 2층 규모로 건립해 올해 하반기까지 완공할 계획이다고 13일 밝혔다.  센터는 사무실과 북카페, 교육공간, 휴게공간 등이 청년 중심으로 들어서지만, 다양한 계층이 두루 이용할 수 있는 다목적 공간으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이번 청년문화센터 조성을 통해 군은 청년의 여가 및 문화 향유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켜 젊은 인구의 생활 만족도를 상승시키고 지역 내 청년들 간 소통과 참여를 통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전망이다. 이 밖에도 군은 인구감소 폭이 심각한 청년들의 유출방지와 유입확대에 역점을 두고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으며, 앞으로 청년문화센터를 중심으로 지역청년들이 지역내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청년창업, 청년근로자 종자통장 사업 등과 함께 다방면에서 지원할 방침이다. 최영일 순창군수는 “지속적인 인구감소와 초고령화 지역인 순창에 활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청년들이 책임감을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며 “청년문화센터와 인접한 경천, 양지천의 기적을 청년들이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NH농협은행, 비대면 적립식펀드 가입 이벤트…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NH농협은행 전북본부(본부장 장경민)가 비대면 적립식 펀드 신규 가입 고객과 SNS 게시물 댓글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하는‘투자봄날 펀드동행’이벤트를 실시한다. NH농협은행 전북본부에 따르면 이번 이벤트는 오는 4월 30일까지 세 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13일 밝혔다.   이벤트❶은 인터넷·스마트뱅킹에서 10만원 이상 적립식 펀드에 가입하고, 10만원 이상 매월 12개월 이상 자동이체 등록하면 자동 응모된다. 해당 고객 중 추첨을 통해 갤럭시 버즈2 Pro(10명), 올리브영 모바일쿠폰 온라인전용 1만원권(330명)을 제공한다.  이벤트❷는 인터넷·스마트뱅킹에서 1만원 이상 10만원 미만 적립식 펀드에 가입하고, 1만원 이상 10만원 미만 매월 12개월 이상 자동이체 등록하면 자동 응모된다. 해당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TALL) 모바일쿠폰(650명)을 제공한다. 이벤트❸은 NH농협은행 인스타그램 또는 페이스북을 팔로우하고 ‘숨은 이벤트명을 찾아라’ 게시물에 정답 댓글을 등록하면 자동 응모되며, 해당 고객 중 10명에게는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민트사각 푸드박스를 제공한다. 한편 이벤트 관련 자세한 내용은 NH농협은행 인터넷·스마트뱅킹이나 가까운 영업점 및 고객행복센터(1661-3000)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진안군의회, 제282회 임시회 개회!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진안군의회(의장 김민규)가 13일부터 16일까지 4일간의 일정으로 제282회 진안군의회 임시회를 개회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본회의 의안 상정에 앞서 이미옥 부의장과 이루라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아토피 특화 고등학교 지정 촉구“와 “지역브랜드 활용에 관한 통일의 필요성”을 집행부에 요구했다. 임시회 세부일정을 살펴보면 13일 ‘진안군 인구감소 대응에 관한 조례안’ 심의를 시작으로 14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열어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김민규 진안군의회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이번에 심의될 재난기본소득 지원금이 코로나 19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계신 군민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되길 바란다”며 “우리 진안군의회도 군민의 목소리가 군정에 적극 반영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LX공사, 공개제한 공간정보 고품질 데이터로 민간에 개방…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서울시의 3차원 공간정보와 고해상도 지형도 등 공개제한 공간정보가 신산업 분야 민간 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된다.  공개제한 공간정보 보안심사 전문기관으로 지정된 LX한국국토정보공사(사장 김정렬)가 지난 10일 서울특별시와 공개제한 공간정보를 민간에 제공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서울시가 보유한 공간정보를 민간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허용하는 내용의「국가공간정보 기본법 시행령」 및 「서울특별시 공간정보에 관한 조례」개정의 시행에 따른 후속 조치다.  그동안 공개가 제한되었던 공간정보는 국가안보 이유로 학술연구에만 제한적으로 제공됐다. 하지만 가상공간(디지털트윈·메타버스)과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인공지능 등 신산업 분야에서 지형·지물정보를 반영한 데이터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LX공사는 민간기업의 보안수준(관리체계, 인적보안, 접근통제, 물리적 보안 등)을 점검해 안전한 공간정보 활용을 지원하기 위해 제공할 방침이다.  공간정보를 제공받은 민간기업은 해당 정보를 활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데이터를 계속 보유할 수 있다. 다만 군사·보안시설 관련 정보가 포함된 경우엔 해당 정보를 삭제한 후 제공한다. LX공사 이장희 정보전략실장은 “3차원 실내외 입체모형, 고해상도 항공영상, 1:1,000 수치지도 등을 제공한다면 공간정보 신산업을 발굴하고 성장하는 생태계 조성에 일조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민감한 보안문제를 잘 점검하여 혁신 서비스 창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