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시장군수협의회, 남원에서 개최…기금운용본부 서울 이전 반대 규탄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라북도시장군수협의회 제2차 회의가 16일 남원 예촌 사랑마루에서 최경식 남원시장을 비롯해 협의회장인 심민 임실군수 등 시장·군수 11명과 최희송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사무총장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전국협의회 공동회장단 회의사항 전달과 전북시장군수협의회 부담금 인상 및 전주 외곽순환도로 우아∼신리 연결사업, 동부내륙권(정읍~남원) 국도 건설, 광역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설치사업비 도비 부담률 상향, 도시공원의 점용허가대상 확대, 아동생활시설 운영비 국가지원 적극 검토 요청, 국도26호선(완주소양~진안부귀) 도로개량 사업 협조, 전라북도내 전역 수렵장 설정·운영 검토, 보건의료원 의료인력(전문의) 지원사업 예산 상향 건의 등이 논의됐다. 이들 안건은 향후 논의를 거쳐 전북도 및 중앙부처에 건의해 현실화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제24회 전주 국제영화제 개최와 군산 꽁당보리 축제, 정읍 벚꽃축제, 2023 남원 FAI 월드 드론 레이싱 챔피언십 개최, 임실 옥정호 출렁다리 개장, 제20회 고창 청보리밭축제 개최, 제10회 부안 마실축제 등 각 지자체별 현안 사안 및 축제 홍보에 적극 앞장설 것을 약속했다. 최경식 남원시장은 이날 환영사를 통해 “남원시는 2023 FAI 월드 드론 레이싱 챔피언십 대회 유치에 성공해 드론 항공산업 선도도시로 도약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대표 축제인 춘향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니 문화와 미래산업을 통해 남원시가 한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심민 협의회장은 “한마음 한뜻으로 전북 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오늘 논의된 사항에 대해 14개 시장·군수님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했다. 한편, 이날 협의회에서는 기금운용본부 서울 이전 반대 공동성명서를 긴급안건으로 상정해 채택하고 이전 반대를 위한 연대 행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키로 결정했다. 전북 시장군수협의회는 성명을 통해 “국가 균형발전의 발목을 잡기 위해 불순한 의도로 점철된 기금운용본부 흔들기와 전북과 전주를 폄훼하고 도민을 우롱하는 언론의 발언을 규탄하고, 전북을 금융중심지로 지정한다는 대통령의 공약은 도민과의 약속이므로 이를 방해하는 정치적 공세를 즉각 중단하라!”며 기금운용본부 서울 이전 시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유희태 완주군수, 수소특화 국가산단 선정 기자회견…대도약 청사진 발표

[전북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완주군이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 선정과 관련해 ‘대한민국 수소경제 1번지’를 향한 대도약 청사진을 발표했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16일 오전 군청 1층 브리핑룸에서 ‘수소특화 국가산단 선정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봉동읍 일원에 오는 2027년까지 산업단지 조성비만 2,562억 원이 투입될 국가산단 비전과 개발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이 자리에서 유 군수는 “전북도와 정치권의 지원, 언론을 포함한 각계각층의 관심과 성원에 힘입어 완주군 역사상 첫 국가산업단지를 조성하게 됐다”며 “수소를 특화한 국가산단은 국내 최초인 데다 전 세계적으로도 유례를 찾기 힘들다는 점에서 ‘만경강 기적’의 진원지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 “완주 첫 국가산단의 비전을 ‘우리의 꿈, 세계 1등 수소산업 글로벌 경쟁력 확보로 초격차 시대를 열다’로 정하고 남들이 넘볼 수 없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군정의 역량을 총결집해 나갈 것”이라며 산단 매출 10조 원 달성을 위한 100개 수소기업 유치, 1만개 일자리 창출 등 이른바 ‘10-100-1만 성과목표’를 제시했다. 완주군이 핵심 업종과 수소 진입기업을 대상(173개)으로 조사한 결과 입주 의향이 있다는 응답은 41%(72개) 정도로, 이들의 직접투자액과 생산유발액은 각각 3조840억 원과 5조9,274억 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들 기업의 직접고용도 7,380명에 달하는 등 막대한 지역생산과 고용효과가 기대된다는 분석이다. 유 군수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군의 계획대로 수소특화 국가산단 입주기업들이 매출 10조 원을 달성하게 될 경우 전국 226개 기초단체 중에서 지역총생산(GRDP) 기준으로 110위권에 머물렀던 완주군이 50위권 안으로 진입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전국 82개 군 지역에서는 ‘톱 3’ 반열에 오르는 등 새로운 위상을 정립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완주군은 이를 위해 △중대형 수소모빌리티 △수소 저장용기 △수소용품(수전해, 연료전지, 수소추출기) 등 3대 중점업종을 육성하고, 혁신형 창업 기업인 스타트업(start-up)과 본격적인 성장가도에 들어선 스케일업(scale-up)을 적극 지원하며 소재와 부품, 장비 등 이른바 ‘소·부·장 산업’의 창업과 연구개발을 유도해 나갈 전략이다. 군은 또 수소특화 국가산단 개발 방향에 대해서도 수소 안전관리체계(Safety)와 신재생에너지 공급(ECO friendly), 스마트(Smart) 산단 조성 등 이른바 ‘S·E·S 산단’을 지향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군수는 “국가전략산업 육성과 궤를 함께하는 수소특화 국가산단의 성과목표와 개발방향이 구체적으로 실현되면 낙후 전북의 산업재편과 신성장 동력 창출에 따른 불균형 해소 등 국가 균형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완주군이 지향하는 ‘만경강 기적’도 한걸음 더 다가오게 될 것이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수소특화 국가산단은 ‘대한민국 수소경제 1번지’로 향하는 새로운 역사의 새로운 출발점”이라며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 등 가능한 방법을 총 동원해 수소특화 국가산단이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유 군수는 “수소 엥커기업을 국가산단에 담아내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산단 조성과 함께 입주의향을 밝힌 기업을 포함한 수소 전문기업 유치에 총력전을 경주해 나갈 것이다”고 강조했다.

전북농협, 건전한 여신관리로 강한 농협 실현…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북농협(본부장 김영일)이 16일 농협전북본부에서 도내 지역농축협 여신 및 채권관리 담당자 130여명을 대상으로 업무역량 강화를 위한 채권관리 실무교육을 실시했다. 전북농협에 따르면 이날 교육은 실무이론과 단계별 권리행사, 상황별 우수추진 사례, 법원 판례 등 실무에 꼭 필요한 내용들로 진행됐다고 밝혔다. 특히, 특별강사로 이천교 법무사, 이두언 변호사 등 법률 전문가를 초빙해 업무 노하우를 전수 받기도 했다.  교육에 참여한 농축협 직원들은 “실무에 꼭 필요한 내용들을 체계적으로 알게 되어, 업무에 자신감이 생긴다”고 하면서 뿌듯해 했다.   김영일 본부장은 “이번 교육으로 직원들의 실무능력이 향상되고 체계적 채권관리로 농축협의 건전성이 강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필요한 교육을 적기에 실시해 강한 농협을 만들고 튼튼한 상호금융 사업 추진으로 농업인을 위한 경제사업과 농업·농촌을 위한 실익지원 사업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농협은 상호금융 대출잔액 약 15조원을 운용하고 있으며, ‘농업인 및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전국 제1의 협동조합 금융’을 목표로 관내 92개 농축협의 여신 건전성 강화를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군산시, 빈집 정비사업 신청 접수…보조금 상향 지원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군산시가 빈집 정비사업의 지원금액을 대폭 인상했다. 군산시는 올해 지원금액을 전년 대비 170% 정도 인상해 철거비 부담을 줄이고 빈집소유주들의 참여를 유도할 방침이다고 16일 밝혔다. 올해 농어촌 지역의 경우 지원금액은 슬레이트지붕 빈집 350만원, 기타지붕 빈집 250만원이며 축사, 창고 등 비주거용 빈집도 정비사업 대상에 포함된다. 도심지역의 경우 ‘주택’ 용도만 지원이 가능하며, 슬레이트지붕 빈집 450만원, 기타지붕 빈집 350만원을 지원한다. 또한 도심지역에 방치된 빈집을 철거하고 공공목적(임시주차장, 쉼터 등)을 위해 4년간 토지를 무상 제공하는 경우 시가 직접 철거공사를 시행하는‘도심 빈집 주민공간 조성사업’사업도 추진한다. 빈집 정비사업 신청기간은 오는 24일까지로 빈집의 현황사진, 소유권 증빙자료 등을 갖추어 빈집이 위치한 읍·면·동 주민센터에 신청이 가능하다. 빈집은 악취, 쓰레기, 붕괴 및 화재 위험 등으로 주거생활에 위협이 되고 있어 다수의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나, 철거비 부담 등으로 소유주들이 자진 철거에 소극적인 경향을 보여온 것이 사실이다. 시 관계자는 “빈집 정비는 소유자들의 철거 의지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만큼 지원금액 인상을 통해 철거비 부담을 줄이고 소유주의 적극적인 사업참여를 유도하여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빈집정비사업을 작년까지 2,000여 동을 정비했으며, 올해도 사업비 4억3천5백만원을 투입해 120여 동을 정비할 계획이다. 빈집 정비사업은 1년 이상 방치된 빈집을 소유주가 자진 철거하는 경우 철거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전북지역인적자원개발위, 산업구조 변화 및 지역 고용 현안 대응…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북지역의 일자리 고용 거버넌스 역할을 수행하는‘전북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공동위원장 김종훈 전라북도 경제부지사, 윤방섭 전주상공회의소 회장)가 16일 2023년 전북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3차 위원회를 가졌다. 이날 회의는 공동위원장인 윤방섭 전주상공회의소 회장과 이경환 고용노동부 전주지청 지청장, 전라북도 교육소통협력국 나해수 국장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회의에서는 지난 22년도 성과 및 23년도 사업 추진 현황을 보고했으며, 지난해 도내 1,026개 기업을 대상으로 지역 내 인력 및 훈련 수요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 내용을 반영해 2023년도 지역‧산업맞춤형 인력양성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올해 3개의 공동훈련센터와 2개 파트너훈련기관을 통해 총 67개 과정에 1,816명의 인력을 양성하는 한편, 지난 1분기 기업체 가동 중단 등으로 조업이 일시 중지된 기업을 대상으로 재직자의 인건비를 보전하는 유급휴가 훈련을 제공하는 등 기업의 고용유지를 적극 지원해 나가고 있다. 올해 지역혁신프로젝트 사업은 9개 사업과 지역형 플러스 일자리사업 6개 등 총 15개 사업을 통해 약 5만명의 취‧창업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농생명‧식품산업 지원 및 조선업 고용활성화 플러스 사업을 통해 지역 내 식품기업과 조선업 관련 기업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전북 도농상생형 플러스 사업 지원으로 도시지역 유휴 인력을 연계해 부족한 농촌 일자리 지원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일학습병행, 사업주훈련 등 기업훈련지원 사업 참여 기업 발굴을 위해 90개 기업 컨설팅을 실시할 예정이며, 산업구조변화대응 등 특화훈련 사업을 통해 전북도 지원산업 및 육성산업에 해당되는 직종의 취업 지원 및 근로자 고용유지를 위해 지역이 필요로 하는 훈련을 발굴 및 공급할 방침이다. 윤방섭 공동위원장은 “도내 기업은 코로나19 이후 여전히 계속되는 경제 불확실성과 고물가, 고유가 등으로 그 어느때보다도 힘든 시기이다. 하지만 다행히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새만금개발, 이차전지, 신재생에너지사업 등 지역내 새로운 발전의 전기가 마련됨으로써 희망과 기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북인자위는 우리 지역 산업계의 수요에 맞는 다양한 인력을 양성하고 재직자의 직무향상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