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여성농업인 생생카드로 복지 혜택…

정읍시, 여성농업인 생생카드로 복지 혜택...
▲사진*정읍시 여성농업인 농기계 안전교육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정읍시가 올해 여성농업인 생생카드 발급을 시작하며 여성농업인의 복지향상과 여가 지원에 나선다.

정읍시는 여성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음 달 28일까지 2023년 여성농업인 생생카드(구·생생바우처카드)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17일 밝혔다.

지원 대상자는 농촌지역에 거주하면서 실제 영농에 종사하는 여성 농어업인으로 만 20세 이상부터 만 75세 미만이다. 

지난해까지는 가구당 농지 소유 면적(세대원 합산)이 5만㎡ 미만인 농가만 해당됐지만, 올해부터는 가구당 농지 소유 면적 제한을 없애 지원 대상을 확대했다.

신청은 오는 2월 28일까지 거주지 읍·면사무소와 동 주민센터에서 하면 된다.
 
생생카드는 농협 지점을 통해 발급받게 되며 1인당 15만원(자부담 2만원 포함)을 지원한다. 카드는 관광여행사, 스포츠용품, 미용실, 화장품점, 영화관, 찜질방, 수영장, 서점, 사진관, 안경점 등 전 업종(단, 의료기관 및 유흥, 사행성 관련 업종 등 제외)에서 사용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여성 농어업인의 농부병인 관절염·만성질환 예방 치료와 낙후된 문화 여가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열악한 농업·농촌 현장에서 고생하고 있는 여성농업인의 복지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여성농업인 생생카드 사업은 총사업비 6억원을 투입해 문화적 여건이 열악한 여성 농업인에게 건강, 문화 활동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또 반복적인 농작업과 가사노동으로부터 만성질환 예방 등 여성농업인의 복지향상을 위해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