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성장과 정착 돕는 청년정책 청사진 마련…5개 추진전략 제시

전주시, 성장과 정착 돕는 청년정책 청사진 마련...5개 추진전략 제시
▲사진*전주시,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 위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시가 청년과 동행하며 성장과 정착을 지원하는 청년희망도시로 나아가겠다는 청년정책 청사진을 마련했다.

전주시는 1일 청년이음전주에서 전주시 청년희망도시 정책위원회 위원과 관계공무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의 최종보고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참석자들은 김세혁 전주시의원에 대한 신규 위원 위촉장 수여식을 시작으로, 용역 결과에 대한 최종보고를 청취하고, 질의응답 및 의견수렴의 시간도 마련됐다.

올해부터 오는 2027년까지 추진할 ‘전주시 청년희망도시 기본계획’에는 ‘청년과 동행하며 성장과 정착을 지원하는 청년희망도시 전주’라는 비전 아래 5개 추진전략과 32개의 정책 신규과제가 제시됐다.

5개 추진전략은 △양질의 지역 일자리 창출 및 청년 취·창업 지원 △청년이 살기 좋은 정주 환경 마련과 관계망 강화 △청년의 문화예술 향유와 성장 지원 △청년의 걱정을 덜어주는 사회안전망 강화 △청년이 참여하고 주도하는 청년정책 추진이다.

구체적으로 시는 대학 내 ‘전주기업반’ 신설과 전주기업 취업 지원, 출향청년 채용 전주기업 취업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토대로 청년들에게 든든한 일자리를 지원하고, 활동이 업이 되는 청년창업 지원을 통해 고용·일자리 문제를 점차 해결해나가기로 했다.

또한 시는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사업과 청년이음 청년서포터즈 운영 등을 통해 청년들에게 살기 좋은 정주환경을 제공하고, 관계 형성도 도울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 예술인 창작공간 지원사업, 대학생 학교밖 청소년교육 협력 지원, 군복무 청년 상해보험 가입지원, 전주 청년정책 참여기구 ‘청년희망단’ 운영 강화 등을 통해 청년들의 교육·문화·복지·참여·권리 등의 욕구에 부응하고, 지속적인 성장도 뒷받침한다는 구상이다.

이번 용역 결과를 토대로 시는 전주시 청년희망도시 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2023~2027년 전주시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연도별 추진계획을 단계적으로 수립하고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해 6월부터 전주에서 거주하거나 생활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실태조사와 집단심층면접(FGI)을 실시하고, 청년희망단 및 청년정책에 관심 있는 청년들과의 원탁토론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는 등 청년의 목소리를 청년정책 수립에 반영키 위해 노력해왔다.

최락기 시 기획조정국장은 “이번 최종보고회는 종합적인 청년정책 추진을 위한 첫발을 내딛는 자리”라며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전주 실정에 맞고 실행 가능한 청년정책을 선별해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