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생후2~6개월 영아 대상으로 로타바이러스 백신 무료접종…

남원시, 생후2~6개월 영아 대상으로 로타바이러스 백신 무료접종...
▲남원시, 영아 대상 로타바이러스 백신 무료접종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남원시가 오는 6일부터 보건소 및 국가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에서 생후 2~6개월 영아 대상으로 로타바이러스 백신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남원시에 따르면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은 오는 6일(월)부터 시행하며, 주소지와 상관없이 전국 국가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과 보건소에서 접종이 가능하다고 2일 밝혔다. 

로타릭스(1가백신)는 생후 2, 4개월로 각 1회씩 총 2회접종, 로타텍(5가백신)은 생후 2,4,6개월 각 1회씩 총 3회접종이 필요하다.

로타릭스와 로타텍 간의 교차접종은 권장하지 않고, 동일 제조사의 백신으로 접종하는 것을 권장하며, 로타바이러스 백신접종은 해당 연령(2,4,6개월)에 접종이 가능한 다른 예방접종(DTaP, Hib, IPV, B형간염, 폐렴구균)과 동시접종도 가능하다. 

영유아 급성설사의 주요 원인이 되는 로타바이러스로 인한 위장관염의 질병 부담 경감을 위해 국가필수예방접종으로 도입됐으며, 이번에 무료 접종을 시행하는 로타 백신은 입으로 투여하는 방식의 두 종류 백신(로타릭스,로타텍)이 모두 활용되며, 두 백신 모두 로타 바이러스에 대해 높은 감염예방효과와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다. 

접종 백신의 종류는 보호자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접종가능한 최대연령은 생후 8개월 0일생(출생일로부터 8개월이 되는 첫째 날) 까지이고, 접종 가능 최대연령 이후에는 로타바이러스 백신 접종은 하지 않는다. 

한용재 시 보건소장은 “로타바이러스 국가접종 시행으로 보호자의 비용부담이 줄어든만큼 더 많은 영유아가 건강할 수 있도록 적기에 접종 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로타바이러스(Rotavirus)는 영유아에게서 발생하는 위장관염의 흔한 원인으로 감염시 구토, 설사, 발열, 복통 등 증상이 나타나며 산후조리원과 어린이집 등에서 집단적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대부분 사람과의 직·간접 접촉으로 전파되거나 분변에 오염된 물이나 음식물 섭취로 발생하며 오염된 가구 혹은 장난감과 같은 매개물로도 전파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