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정읍시가 23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진행한 ‘시민과의 대화’가 마무리됐다.
정읍시에 따르면 이 시장은 시민과 소통하고 시민의 의사가 반영되는 시민 소통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2월 14일부터 3월 6일까지 ‘시민과의 대화’를 추진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시민과의 대화에서 이 시장은 23개 읍면동을 일일이 찾아가 1,700여 명의 시민들과 소통했다.
이 시장은 시민과의 대화에서 경기 침체와 인구감소에 따른 지방소멸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일자리 창출 정책과 민생 경제 대책, 주요 현안 사업의 추진방안 등을 설명했다.
또 시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도로, 교통, 도시가스, 농·배수로 정비 등 생활밀착형 건의 사항을 수렴하고,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할 것을 약속했다.
시는 이번 시민과의 대화에서 총 135건의 건의 사항을 접수했다. 건의 사항을 살펴보면 일상생활과 직결된 민원이 90건(67%)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중 도로 확장·포장과 농로 개설, 농·배수로 정비 등이 61건(45%)으로 가장 많았고, 주차단속과 주차장 확대가 16건(12%)으로 뒤를 이었다.
또 쓰레기·하수도·가로수 관련 등의 생활 불편 민원이 13건(10%), 기타 의견으로 게이트볼장·체육시설·복지시설 설치 등 복지 관련 민원이 제기됐다.
이 시장은 주민 불편 사항 중 바로 조치가 가능한 사항은 관련 부서장에게 직접 현장을 찾아 빠르게 조치하고, 처리 후 결과를 안내할 것을 지시했다.
또 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과 시급성을 요구하는 사업은 추경 등으로 사업비를 확보해 추진하는 등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약속했다.
이학수 시장은 “시민 건의 사항과 제안 등에 대해 추진이 가능한지 꼼꼼히 검토하고 챙기겠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행복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시민들과 함께하는 시정 운영을 펼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