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설공단, 행안부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 획득…경영시스템 인증도 획득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시설공단(이사장 구대식)이 한국경영인증원(KMR)으로부터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제KSBCM-334호)을 받았다. 공단은 지난해 9월 재해경감 정책을 선포하고 특별 전담 조직을 구성해 각종 재난 상황에 대비한 교육, 훈련, 모니터링 등 재해경감활동 관리체계를 구축했다고 24일 밝혔다. 재해경감활동 관리체계는 재난 발생 시에도 기업의 핵심 업무를 지속할 수 있도록 전략‧경감‧대응‧사업연속성‧복구체계를 수립하고, 이를 실행‧운영‧감시‧검토‧유지관리 및 개선하는 경영시스템이다. 인증 유효기간은 2026년 2월까지 3년간이다. 앞서 공단은 지난해 11월 비즈니스 연속성 경영시스템 국제표준 인증 ISO 22301을 획득한 바 있다. 비즈니스 연속성 경영시스템은 자연재해나 테러와 같은 사고 발생 시 손실을 최소화하거나, 최소한의 핵심 업무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조직, 책임, 절차를 규정하고 물적‧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해 조직적으로 관리하는 경영시스템으로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과 연계돼 있다. 구대식 이사장은 “재난 상황을 대비한 종합 위기 대응 체계를 통해 비상시에도 시민을 위한 공공서비스가 중단되지 않도록 시설관리‧운영 기관으로서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특히 안전을 최우선 경영 과제로 삼고 공단을 운영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제는 재해경감활동 관리체계(BCMS)를 평가해 우수한 기업을 대상으로 행정안전부가 인증하고 지원하는 제도다.

부안군, 국립합창단 ‘흥겨운 합창여행’ 무료 공연…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부안군(군수 권익현)이 국립합창단’흥겨운 합창여행’을 오는 31일(금) 오후7시 30분에 부안예술회관 2층 공연장에서 무료로 펼친다. 부안군에 따르면 국립합창단은 ‘흥겨운 합창여행’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오페라 합창, 클래식, 한국가곡 등 총 9개 곡을 합창독주와 함께 화려하고 다채로운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공연은 국립합창단 단장 겸 예술감독인 ‘윤의중’ 지휘자님을 포함한 총 65명의 단원이 참가해 합창의 대중화에 힘쓰고자 기획됐다. 공연 단체인 국립합창단은 1973년에 창단된 전문합창단으로 우리나라 합창음악의 전문성과 예술성 추구를 위해 매년 정기연주회를 비롯하여 기획연주, 지방연주, 공공행사 등 다양한 공연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현재 ‘K-합창 클래식 시리즈’, ‘창작합창 컬렉션’ 등 다양한 기획 프로그램을 통해 합창음악 저변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흥겨운 합창여행’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가 주최·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하는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의 일환으로 문화예술회관 운영 활성화를 위해 개최된다.  이 공연은 문화소외지역 주민에게 국립예술단체의 수준 높은 대규모 공연관람 기회의 제공할 뿐만 아니라 문화격차를 해소하고 문화 향수권 확대에 기여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우리나라 합창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국립합창단의 뜻깊은 공연에 많은 부안군민들이 부안예술회관을 찾아 잊을 수 없는 공연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남원시의회, 제257회 임시회 폐회!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남원시의회(의장 전평기)가 24일 3차 본회의를 끝으로 제257회 임시회 일정을 마쳤다.  남원시의회에 따르면 이번 회기는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 일반안건 심사 등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3차 본회의에서는 「남원시 사무의 공공기관 위탁 및 대행에 관한 조례안」,「남원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 조례안」 등 19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또한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사업의 타당성과 시급성, 예산의 적정성 등을 고려해 남원시 상징물(CI) 개발용역, 지방소멸대응기금 관련  문화예술사업, 드론레저스포츠 스타디움 건립, UAM드론 홍보전시관 조성, 경항공기 비행장 활성화 사업 등 약 203억을 삭감하고 전액 예비비(내부유보금)로 증액했다.  전평기 의장은 폐회사에서 “2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보여진 시장님의 과격한 발언과 의회를 무시한 태도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다”며, “소통과 신뢰를 바탕으로 시정발전을 이끄는 품격 있는, 품위 있는 파트너가 되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다가오는 제258회 임시회는 4월 11일부터 18일까지 2024년도 국가 예산확보 추진실적 보고 및 일반안건 심사 등이 있을 예정이다.

군산시, 음식점 등 시설개선 지원사업 추진…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군산시가 관내 식품접객업소의 위생 수준을 향상시키고 안전한 외식환경 조성을 위해 음식점 등 시설개선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군산시에 따르면 지원 대상은 군산시에 영업 신고(또는 지위 승계) 후 6개월이 경과 된 식품접객업소(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제과점) 14개 업소다고 24일 밝혔다. 신청 기간은 오는 27일부터 4월 10일까지다. 다만, 영업자의 주소가 군산시 이외의 지역으로 이전한 경우나 행정처분을 받고 1년이 경과 되지 않거나 진행 중인 업소, 호프 형태의 일반음식점, 국세·지방세 체납업소 등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지원범위는 입식 테이블 설치, 노후 된 주방·화장실 등의 위생시설 개선, 바닥 및 벽면 등의 환경개선 비용 등이며, 시설개선 총 사업비 1,000만원 중 업소당 700만원을 지원하며, 300만원의 업소 자부담이 필요하다. 사업을 희망하는 식품접객업소 영업자는 시청 홈페이지 고시 공고란의‘2023년 음식점 등 시설개선 지원사업’공고문을 확인하고, 신청서와 기타 서류를 작성해 시청 위생행정과에 방문 접수하면 된다.   신재식 시 위생행정과장은 “이번 시설개선 지원사업을 통해 관내 음식점 이용객들이 편의 증진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남원시, 스마트 농업기술 등 스마트강소농 육성 교육 실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남원시농업기술센터(소장 고인배)가 2023년 스마트강소농 육성 교육을 시작했다.  시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스마트강소농 육성 교육은 스마트 농업기술 및 스마트 경영, 스마트 농산물 마케팅에 대한 교육이 이뤄질 예정으로 상반기에는 우선적으로 마케팅 관련 교육이 이뤄질 예정이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3월 13일부터 시작된 상반기 스마트강소농 육성 교육은 네이버 블로그 개설, 디자인 설정 등 블로그 교육과정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개설‧활용을 통한 농산물 홍보 과정으로 5월 29일까지 총 12회 진행될 계획이다. 스마트강소농 육성은 전국 33개 시군에서 시범 운영되고 있으며 스타트, 성장, 으뜸의 3단계로 스마트 정책과 연계하여 단계별로 운영될 예정이다.  강소농은 핵심철학인 비·품·고·가·역(비용절감, 품질개선, 고객확대, 가치향상, 역량강화) 실현을 통해 작지만 강한 농업실현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시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강소농‧스마트강소농 육성 교육을 통해 교육생들의 경영‧마케팅 역량이 강화되어 농업소득이 증대됐으면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