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택 의원, 국내 최초 해안형 국립새만금수목원 조성사업 추진 환영…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국내외 해안식물자원의 연구·전시·체험·교육을 위한 명품 수목원이 될 수 있도록 2027년 개원때까지 최선 다할 것!”  새만금 농생명용지(6공구) 일원 45만평에 국내외 1,000여종 이상의 식물을 수집·보존·연구·전시하는 우리나라 최초의 해안형 수목원인 국립새만금수목원이 지난달 31일 기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사업의 출발을 알린 가운데, 이원택 의원(더불어민주당/전북 김제·부안)이 국립새만금수목원의 기공식을 환영하며, 2027년 개원에 차질이 없도록 관련 예산 등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 밝혔다. 국립새만금수목원 조성사업은 지난 2011년 새만금종합개발계획(MP)에 반영된 이후, 2017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완료(B/C=0.93/AHP=0.517)하고 2018년부터 2021년까지 기본계획 및 기본설계 수립, 2차례의 총사업비 협의를 거쳐 총 1,750억원(국비 100%)의 국가 예산을 투입, 새만금에 국내 최초 해안형 수목원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원택 의원은 국립새만금수목원 조성사업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위해 과거 문재인 정부 청와대 재직시 기본계획 수립 등을 위한 예산 반영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고, 21대 국회의원에 당선된 이후에는 당초 1,383억원에 불과했던 총사업비를 1,750억원까지 확대하는 등 국립새만금수목원 조성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그 누구보다 전력을 다해왔다. 이 의원은 “새만금 개발 사업의 속도감있는 추진을 위해 그 누구보다 전력을 다해 왔기에 국립새만금수목원 조성사업의 기공식의 감회가 남다르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그동안 사업추진을 위해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주셨던 남성현 산림청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국립새만금수목원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품 수목원이 될 수 있도록 김관영 전북지사, 정성주 김제시장, 권익현 부안군수 등과 함께 더욱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재 국립새만금수목원 조성사업은 실시설계 및 행정 인허가 부처 협의를 완료하고, 2026년까지 17개 전시원과 30개의 특화공간을 담은 해안식물문화전시지구, 해안식물경관지구, 해안식물연구지구 등 3개 지구로 구축될 예정이다. 해풍을 막기위한 11미터 높이의 방풍림을 조성하고 바닷 물길인 갯골은 원형 그대로를 유지하는 등 자연 그대로의 가치를 보존한 해안형 수목원으로 조성, 2017년 개원될 예정이다.

고창군, 핵심 현안사업 추진동력 위한 853억원 추경 편성…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고창군이 1일 민선8기 핵심 현안사업 추진 동력 확보를 위해 본예산 대비 853억원(11.08%)이 증액된 8551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 군의회에 제출했다.  고창군에 따르면 이번 추경예산은 민선8기 공약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지역의 미래를 책임질 대형 공모사업 대응에 중점을 두고 편성됐다고 밝혔다.  군은 지방교부세 정산분, 국·도비 보조금 등 이전수입 412억원, 2022년 결산에 따른 순세계잉여금 등을 포함한 자체수입 441억원 등을 확보해 재원을 마련했다. 주요 공약사업으로는 ▲생활밀착형 국민체육센터 건립사업 7억원 ▲구시포항 수산물 위판장 건립사업 7억원 ▲어르신 임플란트 및 틀니 지원사업 2억원 ▲대학등록금 지원사업 3억9천만원 ▲경로 목욕 및 이미용지원사업 4억8천만원 등을 편성했다. 또한, 공모선정사업과 신규사업으로는 ▲법정문화도시 30억원 ▲호남권 드론종합 지원센터 기반시설 조성사업 24억원 ▲청년창업농 스마트팜 조성사업 20억원 ▲보건기관 리모델링 사업 15억원  ▲월곡교차로-공설운동장간 도로개설 공사 13억원 ▲국민안심해안 사업 5억7천만원 ▲고수하수관로 정비사업 5억 ▲소하천정비사업 9억 등이며 다수의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행될 전망이다. 심덕섭 고창군수는 “이번 제1회 추경안은 하반기에 시급히 추진이 필요한 공약사업과 공모로 선정된 사업들에 대해 우선순위를 반영해 추경으로 편성했다”며 “군민들의 불편해소와 공약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통해 군민 모두가 행복한 활력 넘치는 고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제1회 추경예산은 오는 6월7일부터 열리는 제298회 고창군의회 임시회에 상정, 심의·의결을 거쳐 6월13일 최종 확정된다.

익산시, 공공기관 2차 이전 유치 본격…유치전략 마련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익산시가 지역발전의 교두보가 될 타깃 공공기관 선정과 유치활동 전략수립에 본격 돌입했다. 익산시는 1일 상황실에서‘제2차 이전 공공기관 익산시 유치전략 수립 연구용역’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용역은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 이전 추진이 가시화됨에 따라 선제적으로 익산의 지역 특성과 연계한 공공기관 유치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지역 현황 및 여건 분석, 공공기관 유치 타당성 및 기대효과 분석 등 주요 과업에 대한 추진 방향에 대해 보고 했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유치 대상 공공기관을 선정하고 유치 타당성 및 논리 개발과 함께 유치 대상 공공기관별 유치전략을 수립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공공기관 익산 유치 성공을 이끌기 위해서는 익산의 강점을 담은 차별화된 유치전략 마련이 중요하다”며 “용역을 내실있게 추진해 지역 산업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공공기관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피력했다.  한편 시는 7월 말에 중간보고회를 개최하고 9월에는 최종보고회를 끝으로 용역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와 병행해 정부와 전북도의 정책 방향에 발맞춰 유치대상 기관 방문 등 적극적인 유치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https://blog.kakaocdn.net/dn/TuQNb/btsij7NVnn0/v2cA1usfwvcab3dMwYw1G0/img.jpg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문화재단 한벽문화관(관장 김철민)이 2023 공연활성 무대지원사업 공모에서 최종 선정된 10개 단체를 발표했다. 한벽문화관에 따르면 지난해 3개 단체를 지원했던 것에 비해 대폭 확대해 지역문화예술인 및 단체의 실연 기회를 증대하고자 한다고 1일 밝혔다. 2023 공연활성 무대지원사업 ‘수요일 수많은 콘서트(이하 수수콘)’에 선정된 단체는 전주작곡가협회, JB트럼본앙상블, 무릿, 아트컴퍼니 두루, 문화통신사협동조합, 팝페라 T&B, 권재환, 문화예술단체 공감, 전주민예총, 전북레이디스합창단까지 총 10개 단체이다. 한국전쟁 이후 전주형무소 민간인 학살사건 희생자 이야기를 다룬 음악극 문화통신사협동조합의 “역사음악창작극 <석달>”을 시작으로 전주작곡가협회 회원들의 창작작품 발표회 <선율이 있는 아름다운 꿈의 세계>, 아트컴퍼니 두루의 뮤지컬 <우주멜로 뮤지컬 웨이팅(Waiting)>, 권재환의 전통연희 <노리토>, JB트럼본앙상블의 <Young Artist Concert>, 전주민예총의 <전주 국악 & 클래식 연주회> 등의 공연이 펼쳐진다. 또한, 팝페라 T&B의 음악공연  <RINASCERE 다시 일어서다…>, 문화예술단체 공감 <가을 밤 선보이는 음악으로 산책>, 전북레이디스합창단의 <우리 가곡의 날 기념 음악회>, 무릿의 넌버벌 댄스컬 <당신은 어느 세대에 살고 있나요?>등 2023 공연활성 무대지원사업은 댄스, 뮤지컬, 합창, 클래식, 전통, 퓨전음악 등 다양한 장르의 팀들이 선정되어 더욱 다채로운 공연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전주한벽문화관 관계자는 “실연 공간을 지원하는 본 사업을 통해 지역의 예술가 및 예술단체들이 발표 욕구 충족을 이루고 우수한 예술단체로 성장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한편 2023 공연활성 무대지원사업은 오는 6월부터 10월까지 수요일 저녁 7시에 공연이 이뤄질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추후 전주문화재단, 전주한벽문화관 누리집이나 전화(063-280-7009)로 확인할 수 있다.

전북도교육청, 유·초·중등교원 인사제도 개선…공정하고 합리적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라북도교육청(교육감 서거석)이 열심히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원을 우대하는 인사제도를 발표했다.   전북교육청은 1일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공정한 인사제도 정착을 위해 현장의 의견을 반영한 유·초·중등 교원 인사관리기준과 교육공무원승진규정 제41조 가산점 평정 기준을 개정했다고 1일 밝혔다. 승진과 전보 제도를 한꺼번에 손본 이번 인사제도는 힘든 환경 속에서 묵묵히 일하는 교사가 우대받는 학교 문화를 조성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이는 그동안 농어촌학교 근무 선호, 도시지역 대규모 학교 근무 기피 현상 증가, 담임교사 및 부장교사 기피현상 심화 등 학교 현장의 문제점을 해결키 위한 것.   승진 제도 관련 주요 내용을 보면 유·초등의 경우 △농어촌 가산점 미부여 지역의 학교 규모별 근무경력 가산점 신설 △농어촌 가산점 상한점 축소 △초등 담임 경력 승진가산점 신설 등이 눈에 띈다. 중등은 △신설 학교와 전환 학교 가산점 신설 △농어촌 가산점 미부여 지역의 학교 규모별 가산점 신설이 있다.  전보 제도의 경우 유·초등은 △순환 전보 확대 △신설(이전)학교와 통합학교 가산점 부여 △보직교사 전보 가산점 신설 등이 주요 내용이다. 중등은 △대규모 학교 가산점 확대 △담임교사 가산점 상향 △교장·교감 순환 전보 개선 △통합학교 근무교사 가산점 신설 등이 있다. 서거석 교육감은 “그동안 어려운 여건에서 묵묵히 일하는 교원을 우대하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제도를 마련하겠다”고 밝혀왔다. 서거석 교육감은 “학교현장의 교육환경 변화와 여건 개선, 현장의 의견 등을 반영해 개선한 유·초·중등교원 인사제도로 교원의 인사 만족도 증대와 대규모 학교 근무 기피 현상 해소, 도농간 인사교류 활성화 등 학생중심 미래교육을 위한 기반이 마련됐다”면서 “열심히 교육활동에 전념하는 교원이 우대받는 교직 분위기 조성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교육청은 지난해 8월 교원인사제도 TF를 꾸린 후 설문조사와 공청회 등을 통해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으며, 이를 토대로 인사자문위원회와 인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공정하고 획기적인 인사제도를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