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 김성훈 대학원생, 한국진공학회 젊은진공과학자상 수상!

전북대학교 김성훈 대학원생, 한국진공학회 젊은진공과학자상 수상!
▲사진*전북대학교 김성훈 대학원생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북대학교 김성훈 대학원생(물리학과 박사과정·지도교수 이홍석)이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개최됐던 제64회 한국진공학회 동계 정기학술대회에서 ‘젊은진공과학자상’을 수상했다.

전북대학교에 따르면 김성훈 대학원생은 ‘전이 금속 도핑을 통한 콜로이드 나노 결정의 구조 및 광 특성 제어’ 논문 및 관련 연구로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김성훈 대학원생은 물리학과 화합물 반도체 연구실(연구책임자 이홍석 교수)에서 화합물 반도체 콜로이드 양자점과 페로브스카이트 나노 결정 제작 및 특성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된 연구 주제로 국제학술지 논문 11편이 있으며, 국내 및 국제 학술대회에서 우수발표상을 12회 수상한 바 있다.

다수의 논문 게재 및 학회 발표 등 활발한 연구활동을 인정받은 김성훈 대학원생은 “젊은진공과학자상 수상자로 선정되어 굉장히 영광으로 생각하며 항상 여러 방면으로 신경 써주시고 지도해 주신 지도 교수님과 학과 교수님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과학자로서의 의미 있는 발자취를 남겨야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지며 연구에 정진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진공학회는 창립 이후 국내 진공과학 및 산업계를 선도하며, 진공 관련 인력 양성 및 기술 교류를 통하여 국내 반도체, IT 및 디스플레이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해오고 있으며 진공기술, 표면 및 계면 과학, 반도체 및 박막, 플라즈마 및 디스플레이, 나노과학 및 바이오 인터페이스, 에너지기술 6개의 분과에 현재 4천여 명의 회원이 참여하고 있다.

‘젊은진공과학자상’은 이번 정기 학술대회에서 우수한 논문을 구두발표한 연구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