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희 무주군의회 의원, 고독사 예방 위한 사회안전망 촉구!

이영희 무주군의회 의원, 고독사 예방 위한 사회안전망 촉구!
▲사진*이영희 무주군의회 의원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1인 가구 증가로 고독사 많아져 지자체 대책 절실하다.” 

이영희 무주군의회 의원이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사회와 단절된 채 홀로 생을 마감하는 고독사가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며 “무주군이 고독사 예방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영희 의원은 지난 8일 열린 제299회 무주군의회 제1차 정례회에서 ‘고독사 예방을 위한 사회안전망 대책 촉구’ 5분 발언을 통해 “실업 문제나 가족·친지관계에서 소외되는 현상 및 이혼 등으로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들은 정서·육체적 어려움으로 사회와 단절돼 쓸쓸히 생을 마감하는 고독사로 이어지고 있다”며 사회안전망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독사 문제는 개인이나 가족보다 국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된다. 그래서 우리나라는 2020년 ‘고독사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을 제정해 시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무주군의 1인 가구는 2020년 6,263가구, 2022년 6,683가구다. 그리고 고독사 연령대는 50~60대가 절반이 넘어 노인에게만 해당하는 비극은 아니다. 1인 가구 증가와 고독사는 우리가 살아가는 공동체의 문제”라고 피력했다.

이영희 의원은 고독사 예방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 방안으로 ▲중·장년층과 독거노인의 사회적 고립에 대한 관심과 고독사 예방사업 적극 추진 ▲집배원이 복지사각지대 의심가구에 우편물 배달시 대상자의 생활환경, 건강상태를 관찰하는 복지등기 우편서비스 실시 등을 제시했다.

또한 ▲1인 가구 및 독거노인가구를 대상으로 통화량, 인터넷 사용량, 걸음수 측정 등으로 위기를 감지하는 모바일 앱 서비스 시행 등을 제안했다. 

끝으로 이영희 의원은 “행복한 무주, 건강한 무주, 웃음꽃이 피어나는 무주가 되려면 어느 누구도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쓸쓸한 죽음을 맞이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