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선박 블록 본격 양산…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첫 블록 출항식을 갖고 올해 목표인 약 10만 톤의 선박용 블록 양산에 돌입했다. 10일 군산조선소에서 열린 출항식에는 김관영 전라북도지사,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운천 국회의원, 이용호 국회의원, 신영대 국회의원, 권오갑 HD현대 회장, 강임준 군산시장, 국주영은 도의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김관영 지사, 이창양 산업부 장관, 권오갑 HD현대 회장 등 주요 내빈들이 행사장에 마련된 귀빈실에서 부드러운 분위기 속에서 서로 덕담을 나누는 환담으로 시작됐다. 군산조선소에서 생산된 블록을 선적하고 운송을 시작하는 물양장에서 진행된 행사는 권오갑 HD현대 회장의 환영사, 김관영 지사의 축사, 현대중공업이 준비한 블록생산 관련 경과보고가 이어졌다.  이날 행사의 하이라이트인 출항식은 김관영 지사, 이창양 산업부 장관, 권오갑 HD현대 회장 등 9명이 무대에서 버튼을 누르면 블록을 실은 선박이 뱃고동 소리를 내며 출항하는 퍼포먼스로 진행됐다.  특히 퍼포먼스에는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따라 5년여만에 고향인 군산으로 돌아온 근로자 1명이 함께해 그 의미를 더했다. 김관영 도지사는 축사를 통해 “대통령 지역공약사업으로 국가적으로는 정부의 친환경 선박 전환정책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해군과 해경 함정의 정비와 성능개량을 통한 전력강화에 기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적으로는 특수선 중심의 지속가능한 조선업 생태계 구축을 통해 안정적인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 구축사업’이 매우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이어 “1970년대에 현대중공업이 울산 미포만의 황량한 백사장에서 세계 최대의 조선사로 성장한 기적을 전라북도가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를 통해 군산의 기적으로 재현해 내겠다”며,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해 달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또 “오늘 행사는 전북 조선산업의 부활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일자리를 잃고 떠났던 도민들이 돌아오고 주변 상권이 회복되는 등 지역경제에 생기가 돌기 시작했다”며, “군산조선소가 연매출 1조 3천억원을 기록하며 군산 산업의 24%를 차지했던 예전의 영광을 되찾을 날이 앞당겨질 수 있도록 현대중공업과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산조선소에서 생산한 블록은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로 해상운송되어 컨테이너선 선박 건조에 쓰일 예정이다. 그동안 김 지사는 새만금신항 1단계 조기 구축 및 재정사업 전환, 새만금 남북 3축 도로 건설, 하이퍼튜브 기술개발 사업, 특수목적선 선진화 단지 구축 및 그린수소 생산클러스터 구축 등을 건의했다. 또한, 새만금 글로벌 푸드허브 추진 및 수상태양광 1단계 신속 추진, 국립의학전문대학원법 제정, 자산운용 관련 공공기관 우선 배치 등 11건에 대하여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활동을 전개했다. 이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은 “전북에서 추진 중인 숙원사업들을 관계 부처와 함께 적극 지원하고 꼼꼼하게 챙기겠으며, 특히 그린수소 생산클러스터와 글로벌 푸드허브 구축 사업, 하이퍼튜브 테스트베드 구축 사업 등을 정부가 지원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오늘 전북을 방문한 윤 대통령은 “전북의 조선산업이 지속가능하게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국내외 인력 확보를 위한 제도 개선, ’23년 1,400억원 규모의 친환경 선박 기술개발 지원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남원시, 공공기관 추가이전 유치에 총력…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지난해 12월 15일 정부에서 본격적인 지방시대를 위해 수도권 공공기관 추가이전 계획을 밝힘에 따라 남원시가 적극적인 공공기관 유치 행보에 나섯다. 전북도는 정부의 추가 공공기관 이전 대응을 위해 ‘공공기관 전북 이전 당위성 논리 발굴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최경식 남원시장은 김관영 전북도지사를 만나 도내 균형발전, 인구소멸위기 대응, 미래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남원시에 공공기관이 이전될 수 있도록 건의와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남원시는 올해 상반기에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연말부터 이전을 가시화하겠다는 정부계획에 발맞춰 이전 시 파급효과가 높고 지역과 함께 성장과 상생할 수 있는 기관을 발굴하고 기관 맞춤형 유치전략을 수립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유치대상으로 유력히 논의하고 있는 기관은 항공안전기술원과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다.  항공안전기술원의 경우 최경식 남원시장이 핵심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드론·항공 산업 육성과 연계하여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기관규모 등을 볼 때 폐교된 서남대 부지를 활용하면 정부의 유휴시설 활용방안에 부합해 신속히 이전이 가능하고 친환경 사업추진에 적합하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남원시는 이외에도 국악, 공예, 문학 등으로 대표되는 지역특성에 맞는 기관도 추가적으로 검토를 이어나갈 예정이며, 기관 이전에 따른 특장점, 정주여건 분석, 인센티브 제공 등 구체적인 유치전략 용역을 수립해 대응할 계획이다. 최경식 남원시장은 “공공기관 이전은 지역 쇠퇴를 막고, 나아가 지역 성장을 견인하는 매우 중요한 사안으로 추가 이전되는 공공기관이 우리 지역으로 올 수 있도록 남원시의 역량을 다해 최선의 노력을 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이어 “이전되는 기관도 지역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해 지속적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과 협력관계를 구축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전주시의회 행정위, 현장행정 펼쳐..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시의회 행정위원회(위원장 정섬길 의원)가 지난 9일 전주시 민원콜센터, CCTV통합관제센터를 방문해 현장 상황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민원콜센터는 전주시에 전화 연결시 시민들을 맞이하는 첫 목소리로 시민들의 문의 사항과 민원 해결에 힘쓰고 있으며, CCTV관제센터는 시민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24시간 가동되고 있다. 당일 장시간 이어진 주요업무계획 청취와 질의응답을 마친 행정위원회 의원들은 CCTV통합관제센터와 민원콜센터를 연달아 방문하며 근무 환경을 살피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정섬길 행정위원장은 “시민들을 위해 큰 역할을 해주고 계신 여러분께 경의와 감사의 마음을 표한다”며 “더 좋은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완주군, 쌀 수급 안정 전략작물 직불제 시행…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완주군이 쌀 수급안정을 위해 전략작물 직불제를 실시한다. 완주군은 2023년 전략작물 직불제 신청을 오는 15일부터 3월 31일까지 농지 소재지 읍면사무소에서 신청·접수 받는다고 10일 밝혔다.  전략작물직불제는 ‘논활용직불제’를 확대·개편한 것으로, 기존 논활용직불 대상작물(동계 식량·사료작물)은 현행대로 지원하고, 콩·가루쌀·하계조사료를 지원 대상에 추가한다.  밥쌀용 벼 재배면적을 수요에 맞춰 감축하면서 수입 의존도가 높은 작물 생산의 확대로 식량자급률 제고, 쌀 수급안정, 논 이용율 제고 및 농업인의 소득안정 도모를 위해 도입됐다.  동계작물을 단일 재배하는 경우 ha당 50만원, 하계작물 단일재배 시 가루쌀·콩 ha당 100만원, 하계조사료는 ha당 430만원, 동계에 밀·동계조사료와 하계에 가루쌀·콩을 이모작 하는 경우 ha당 100만원을 추가 지급할 예정이다. 다만, 하계작물을 재배해 전략작물직불을 지급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년도에 직불대상 농지에서 벼(가루쌀, 총체벼 제외)를 재배하지 않아야 한다. 군은 신규 도입하는 전략작물 직불제의 실효성 있는 시행과 부정수급 방지를 위해 이모작 실시 여부 확인 등 이행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다. 최장혁 군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올해는 전략작물직불제와 더불어 논 타작물 재배 사업도 동시 시행해 벼 생산 조절로 쌀값 하락을 방지하고, 주요 작물들의 자급률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고창군 노인복지관, 노인일자리 지원사업 시작…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고창군 노인복지관이 노인일자리사업을 위한 발대식을 개최했다.  고창군에 따르면 10일 심덕섭 고창군수, 임정호 고창군의회 군의장 등 160여명이 참석 한 가운데 안전한 일자리 사업을 위한 발대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고창군노인복지관 공익형노인일자리 사업은 11월까지 하는 기간제 사업이다.  복지관에선 5개 사업단별로 ▲학교주변 클린환경 도우미(학교주변 정비) ▲공공 및 복지시설 어르신 행복드림(경로식당 청소 및 소독) ▲알콩달콩 보육꿈나무 도우미(지역아동센터 주변 정비) ▲은빛물결 행복나눔 도우미 (경로당 문화활동) ▲투게더 위드 동행 (경륜전수봉사)등으로 모두 292명의 어르신들이 참여한다.  올해 고창군 전체의 노인일자리사업은 2422명(85억1300만원 예산투입)의 어르신들이 올해 1월부터 11개월간 활동하게 된다.  군 관계자는 “어르신들이 사회적 참여에 참여 욕구가 높아지고 있다”며 “더욱 더 많은 어르신들이 노인일자리사업에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