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교육청, 미래교육 전환 위한 조직개편…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라북도교육청(교육감 서거석)이 ‘학생 중심 미래교육’을 실현키 위한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오는 3월 1일자로 실시한다.  전라북도교육청은 기존 2국 2관 11과 52담당에서 3국 1관 1단 16과 64담당으로 개편한다고 13일 밝혔다.  대변인실은 교육감 직속으로, 그린스마트추진단과 전북인권센터는 부교육감 직속으로 배치해 보좌기관으로서 기능을 강화한다.  정책국 신설과 정책기획과 개편을 통해 정책기획·조정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전북 미래학교 운영 및 SW·AI 교육 등 미래교육 체제로의 전환을 대비하기 위해 미래교육과를 재구조화한다.  교육협력·소통 기능과 학생 해외연수 확대를 위해 교육협력과와 국제교류 담당도 신설한다. 학교안전, 노사협력 및 사학 업무는 전담부서 신설로 전문성과 책무성을 제고한다.  학교교육과를 중등교육과와 유초등특수교육과로 분리해 기능 중심에서 대상 중심으로 재구조화했을 뿐만 아니라 인문·예술교육과 외국어교육을 강화할 담당도 신설한다. 전라북도교육연구정보원은 전라북도교육청미래교육연구정보원으로의 명칭 변경과 하부조직 개편으로 수업혁신 및 미래교육 연구·개발 전담기구로의 기능이 강화된다.   서거석 교육감은 “이번 조직개편은 기존 조직의 기능 분석과 재구조화를 통해 ‘학생중심 미래교육’의 비전을 실현하고, 미래교육 체제로의 효율적인 대응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이루어졌다”며 “조직개편에 따른 혼란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정책 추진이 진행될 수 있도록 모든 직원이 함께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익산시, 안전한 수돗물 공급 위해 찾아가는 수질검사 무료 실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익산시가 정수에서 가정 수도꼭지까지 철저한‘안심수질 확인제’로 시민들에게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 하고 있다. 익산시에 따르면 철저한 수질관리를 위해 정수장에서 생산되는 수돗물에 대해 매월 국가 공인 수질검사소에 일반세균 등 59개 항목과 감시항목인 지오즈민 등 2개 항목에 대한 수질검사를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수질검사 결과는 익산시 홈페이지 및 상하수도사업단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 또한 매월 지역내 42개소 수도꼭지에 대한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잔류 염소 등 4개 항목에 대해 기준치 미만으로 검사 결과 적합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우리집 수돗물안심제’사업은 가정으로 직접 찾아가 무료로 수질 검사하는 사업으로 시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수돗물에 이상이 있거나 수질이 궁금한 경우 가정을 직접 방문해 수돗물을 채수한 후 아연 등 6개 항목 또는 총대장균군 등 11개 항목에 대해 검사한 후 결과를 우편이나 온라인을 통해서 민원인에게 알려주고 있다.  수질검사 신청은 물사랑 홈페이지나 상수도과(859-4343)로 전화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 많은 시민들이 수돗물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수도꼭지와 안심확인제 수질검사를 시행해 왔다”며 “가정에서 사용하는 수돗물의 수질검사를 통해 수돗물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제시, 취약계층 무릎 인공관절 수술비 지원…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김제시가 노인의료나눔재단과 협력해 취약계층에게 무릎 인공관절 수술비를 지원한다. 김제시에 따르면 무릎관절증으로 지속적인 통증에 시달리나, 경제적 이유로 수술받지 못하는 노인들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무릎 인공관절 수술비 지원 신청을 받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무릎 인공관절 수술비 지원 대상자는 만 60세 이상 의료급여,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으로 건강보험 급여 인공관절 치환술 인정 기준에 준하는 질환자이다.  수술비 지원범위는 본인부담금에 해당하는 검사비, 진료비 및 수술비로 한쪽 무릎 기준 최대 120만 원이며, 신청을 원하는 경우 ▲무릎관절증 의료지원 신청서 1부와 최근 1개월 이내에 발급된 ▲진단서(소견서) 1부 ▲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증명서 1부를 구비하여 보건소로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수시로 접수할 수 있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3개월 기한 내 수술받을 수 있으며, 대상자 선정 통보 전 발생한 수술비는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선정 통보를 확인하고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장은주 건강증진과장은 “경제적인 이유로 수술받지 못했던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부담을 덜어 드리고 건강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무주군, 자연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 추진…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무주군이 군민의 안전한 삶을 만들기 위한 자연재해위험지구 정비 사업을 추진한다. 무주군에 따르면 총사업비 279억 원을 투입해 왕정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1개소와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 3개소에 대한 대대적인 정비를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을 추진하는 오산리 왕정마을은 지방하천인 대왕천에 인접한 저지대로, 집중호우 시 하천 외수 범람 등에 따른 하천시설과 주변 농경지 및 주택 등이 상습 침수피해에 노출돼 체계적인 정비가 필요한 곳이였다. 왕정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는 200억 원을 투입해 올해 12월까지 오산 가동보 1개소와 일부 구간 제방공사 및 교량공사를 완료하고 2025년까지 축제공사 및 교량가설 등 정비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또 군은 여름철 태풍·호우 등으로 붕괴위험이 있는 급경사지 지역을 정비하는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읍내3 지구(22억) 및 사천 지구(32억)는 지난 2020년부터 급경사지 신규 사업으로 선정돼 올해 말까지 사면정비 및 낙석방지책 설치를 마무리한다. 또한 나림 지구 급경사지도 지난해 국비 25억 원을 확보하고 올해 3월 착공해 오는 2024년까지 위험사면 정비를 완료하고 붕괴위험지구를 해제할 방침이다. 이들 재해예방사업이 마무리되면 주민생활편의 제공은 물론 안전한 삶이 제공되면서 정주여건 환경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승하 군 안전재난과장은 “자연재해위험 개선 및 급경사지 정비사업을 조속히 추진해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재난·재해로부터 군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 사업은 재해 발생 우려가 큰 지역을 선정해 교량 가설, 제방 정비 등을 시행하는 사업이다.  

남원시의회 경제산업위원회, 곤충산업 선진지 견학…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남원시의회 경제산업위원회(위원장 김영태)가 지난 9일, 남원시의 곤충산업 클러스터 조성계획에 앞서 남원시 곤충산업의 방향성을 잡고, 전망을 살피기 위해 선진업체에 대한 견학을 했다. 이날 김영태 경제산업위원장을 비롯한 남원시의원 8명, 축산과장 등이 함께 충북 청주시에 위치한 ㈜케일농업회사법인을 방문했다. ㈜케일농업회사법인은 밀웜(갈색거저리 유충)을 사육, 테네브리오 오일, 단백질 등을 추출해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제조업체 등에 공급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농가와 위탁사육계약을 체결해 생산량을 증대할 계획이다. 김영태 위원장은 “우리 시 곤충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안정적인 판로가 확보되어야 하나, 현재는 기반이 미흡하다”며, “곤충산업 육성에 많은 예산이 수반되는 만큼, 미래먹거리로서의 성공가능성과 사업추진의 적절성 등을 면밀히 검토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남원시는 2028년까지 약 293억 원을 투자해 곤충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