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군, 화분매개 곤충 부족 문제 해결 위한 수정벌 공급체계 구축…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장수군이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화분매개 곤충 부족 문제를 해결키 위해 안정적인 화분매개곤충 공급체계 구축에 힘쓰고 있다.  장수군은 안정적인 수정벌 공급체계 구축을 위해 2018년 수정벌인공증식센터를 설립, 2019년부터 자체증식 수정벌 공급을 시작했으며, 올해 연간 3,500봉군의 자체증식 수정벌을 농가에 공급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군은 이번 자체증식 수정벌 공급사업으로 이상기후로 인한 농업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하고 농가 경영비 절감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올해에는 토마토, 블루베리, 딸기 재배 농업인들에게도 안정적으로 수정벌을 공급해 우리 지역의 다양한 신소득 작물이 안정적으로 소득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김현철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올해 장수군에서 직접 생산해 공급하는 장수 수정벌 사업이 더욱 확대돼 관내 과수농가의 경영비 절감 및 소득향상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농가들이 지역에서 불편 없이 안정적인 영농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부안군, 지방세 체납징수 및 영치활동 적극 추진…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부안군이 올해 상반기 체납지방세 일제 정리기간을 5월 31일까지 운영한다.   부안군에 따르면 지방세수의 안정적 확보와 건전납세 풍토 조성을 위해 징수활동을 집중적으로 펼칠 계획이다고 30일 밝혔다. 3월 기준, 부안군의 총 체납액은 20억9천만원이며, 재산세·지방소득세·자동차세 등 1,000만원 이상 고액체납자는 38명으로 체납액도 936백만원으로 큰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체납 지방세를 적극적으로 징수 체납세액 규모 감소를 위해 군은 독촉장 및 체납고지서 발송 후 압류·공매 처분 예고를 통해 자진 납부로 유도할 것이다.  또한 고액·상습 체납자에 대해서는 재산압류·공매처분·직장급여 및 금융재산 압류·추심등 체납처분과 명단공개·출국금지·공공기록 정보등록 등 행정제재 조치를 병행해 강력한 징수 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위영복 재무과장은 “납부의사가 분명하고 재기를 위해 노력중인 영세 사업자 등의 경우는 적극적인 체납처분유예를 실시하겠지만, 재산을 소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체납하는 자에 대해 법령의 허용 범위 내의 강력한 체납처분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전주시설공단, 투표확인증 제시하면 전주 공영주차장 2시간 무료…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시설공단(이사장 구대식)이 4‧5 재‧보궐선거 투표에 참여한 시민들에게 공영주차장 무료 이용 혜택을 주기로 했다. 공단은 2023 상반기 재‧보궐선거 투표인이 투표확인증을 제시하면 전주시 공영주차장을 2시간 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30일 밝혔다. 다음 달 5일 본투표뿐 아니라 이달 31일부터 이틀간 실시되는 사전투표에 참여한 투표인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대상 주차장은 종합경기장과 한옥마을, 오거리, 실내체육관, 동물원 등 공단이 관리하는 총 29개 유료 공영주차장이다. 2시간 무료 이용 혜택은 투표한 날로부터 3개월까지 유효하다. 투표확인증은 해당 투표소에서 투표 당일 발급받을 수 있다. 구대식 이사장은 “이번 선거와 관련해 공영주차장 무료 이용뿐 아니라 교통약자 이동지원 차량인 이지콜 택시 무료 운행 등 유권자의 소중한 권리 행사를 돕기 위해 다방면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완주군, 불용농기계 지역 농업인에게 경매 매각…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완주군이 농기계 임대사업용으로 활용하고 있던 노후 농기계(퇴비살포기 등 9종 36대)를 관내 농업인들에게 경매 매각 한다. 완주군에 따르면 매각하는 농기계들은 내구연수를 초과 또는 수리비용이 과다 지출되는 농기계다고 30일 밝혔다. 군은 4월 5일까지 삼례 농기계임대사업소(삼례읍 별산길 36)에서 전시를 거친 후 6일 군 농업기술센터에서 경매를 거쳐 감정평가금액 이상 최고가액을 제시한 농업인에게 낙찰한다. 경매 참가 자격은 공고일 이전 군에 주소를 둔 농업인으로 참가를 희망하는 농업인은 주민등록등본, 농업경영체 등록확인서, 신분증을 지참하고 군 농업기술센터 2충 강당으로 방문해 입찰에 참여할 수 있다. 최장혁 군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이번 불용 농기계 경매는 지역 농업인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시행된다”며 “경매에 나온 매각 농기계는 노후 농기계로 수리가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인 만큼 꼼꼼한 상태 확인 후 경매에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농기계 경매 관련 자세한 사항은 완주군청 고시·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관련 문의는 농촌지원과 농기계팀(290-3278)로 하면 된다. 

고창군, 군민과 기업의 불편 해소 위해 규제개혁 추진…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고창군이 일상생활 속 불편규제, 기업규제 등 개선으로 군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적극 규제개혁을 추진한다. 고창군은 기획예산실 대외협력팀에 규제개혁신고센터 상시창구를 운영해 군민의 불편규제를 개선해나가고, 군 홈페이지 원클릭 인포존을 설치하여 쉽고 빠르게 규제를 신고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했다고 30일 밝혔다. 군은 특히 매월 25일 규제혁신의 날을 운영해 월1회 부서별 군정 현안 중심의 규제사항을 발굴, 규제개혁위원회와 지방규제혁신TF팀을 통해 검토, 개선한다.  발굴된 규제는 군 차원에서 해결 가능한 사안은 신속히 해결하며, 상위법령 개정이 필요한 사안은 중앙부처에 적극 건의해 나갈 방침이다. 또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기업(생업) 경영환경 규제 혁신 공모전’이 진행되고 있다. 기업 경영활동 제약 해소, 소상공인 생업여건 개선, 신산업 분야 규제 합리화, 일자리 창출 등 군민의 살림살이 관련된 규제나 제안을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와 군 홈페이지를 통해서 군민이 직접 발굴, 제안할 수 있다. 심덕섭 고창군수는 “일상생활 속에서 직접 보고 느낀 불편규제들을 다양하게 발굴하여 개선함으로써 군민이 체감하는 규제개혁을 추진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군민의 편의 증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