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의회, 제269회 임시회 폐회…새만금 관할권 확보 다짐 결의문 채택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김제시의회(의장 김영자)가 31일, 제2차 본회의를 끝으로 제269회 임시회 열흘간의 일정을 마쳤다.    김제시의회에 따르면 이날 본회의에서는 의원발의 조례안 1건을 포함해 총 7건의 조례안 및 기타 안건과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지난 25일부터 30일까지 6일 동안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김승일)의 심사를 거쳐 본회의에 상정된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2023년 본예산 대비 939억 6백만원 증액된 1조 873억원으로 최종 확정됐다. 김영자 의장은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의원들이 지적한 사항들과 문제점들을 개선하여 향후 시정에 반영하여 주시기 바란다”며 “이번에 수립된 추경예산이 시기적절하게 집행되어 지역 경제에 큰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예산 집행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시의회는 이날 최승선 의원이 대표 발의한 ‘새만금 관할권 확보 다짐을 위한 결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새만금 지역은 3개 시군이 상생·발전할 수 있도록 대법원이 제시한 기준에 따라 합리적으로 결정할 것을 촉구했다. 다음은 새만금 관할권 확보 다짐을 위한 결의문 전문이다. 새만금 동서·남북도로 준공, 신항만 조성, 스마트수변도시 매립 완료 등 새만금 사업이 본격 추진되고 있어 우리 김제시와 전북도민은 그 어느 때보다 환황해권 중심의 물류 중심도시로 전북이 도약하는 부푼 꿈과 희망을 품게 되었다. 그러나, 군산시에서는 새만금 지역 내 행정구역 관할권에 대해 정부와 사법부가 제시한 법과 원칙을 따르지 않고 다른 주장을 제기하고 있으며, 김제시민의 명예를 훼손하는 군산시의회 의장의 막말 등 지속적인 도발에 심히 우려를 금할 길이 없다. 이에, 우리 김제시는 새만금 동서도로와 신항만의 행정구역 관할 결정이 법과 원칙에 따라 합리적으로 이루어져야 함과 동시에 더 이상 군산시 도발에 대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을 강력히 천명하며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하나. 환황해권 물류 중심지인 새만금 개발은 전북의 희망이며 3개 시․군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으로 대법원이 제시한 법과 원칙에 따라 관할 결정되어야 한다. 하나. 새만금 신항만은 우리 김제가 바다로 나갈 수 있는 유일한 통로이므로 김제시민 모두는 절대 포기할 수 없다.  하나. 새만금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는 새만금 동서도로와 신항만의 김제 귀속 관할 결정 이전에는 절대 추진할 수 없다. 하나. 김제시민의 명예를 훼손하는 군산시의회의 도발에 대해 결코 좌시하지 않고 강력히 대응할 것을 천명한다.

임정호 고창군의회 의장,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 촉구 릴레이 캠페인…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임정호 고창군의회 의장이 31일 원자력발전소 인근지역에‘원자력안전교부세’신설을 촉구하는‘100만 주민 서명운동’챌린지에 참여해 지방교부세법의 신속한 개정을 촉구했다. 그동안 고창군민들은 원전 주변 지역에 거주하면서도 원전소재지 중심으로 이뤄지는 지원제도의 문제로 방사능 방재대책 수립 등 주민 안전을 위한 예산 지원이 전무한 실정이다. 고창군 등 전국의 원전 인근지역 23개 지자체는 제도적 허점을 보완키 위해‘전국원전인근지역동맹’을 구성해서 지방교부세 내에 원자력안전교부세를 신설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촉구하고 있다.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 법안은 지방교부세 재원 중 내국세 비율을 기존 19.24%에서 19.30%로 늘려 원자력안전교부세 세원을 마련하고, 이를 방사능 비상계획구역이 지정된 23개 지자체에 균등 배분하자는 것이 핵심이며, 이 경우 1개 지자체 당 약 95억원의 교부세가 지원된다. 임정호 의장은 “고창을 포함해 아무런 보상 없이 원전 위험에 노출되어 살아가는 원자력 발전소 인근지역 주민들이 500만명에 이른다”며,“주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의회의 책무인 만큼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을 위해서 고창군의회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임정호 의장은 심덕섭 고창군수의 지목을 받아 챌린지에 참여했으며, 다음 챌린지 참여자로는 김성수 전라북도 도의원을 지목했다.

전주시-㈜웰바이오텍EVC-㈜차지인, 소상공인 등에 전기차 충전인프라 무상 설치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시와 민간충전사업자들이 기업의 사회적 공헌을 중시하는 ESG경영의 일환으로 소상공인들에게 전기자동차 충전기를 무상으로 설치해주기로 했다. 전주시와 ㈜웰바이오텍EVC, ㈜차지인은 31일 전주 부시장실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전기자동차 충전기(30kw) 무상 설치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웰바이오텍EVC과 ㈜차지인은 이번 협약에 따라 소상공인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영화관과 병원, 주차장 등 주차면이 50면 이상 되는 시설 등에 30kw의 완속충전기를 무상 설치하고, 운영 및 유지관리를 진행한다.  주차면이 50면 이상인 영화관과 병원 등은 내년 1월 27일까지 주차면수의 2% 이상의 충전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시는 이번 ‘전기차 충전인프라 무상 설치사업’을 적극 홍보하는 한편, 향후 민간 충전사업자 등과 친환경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한 상호 유기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특히 이번 협약을 통해 무상 설치되는 완속충전기(30kw)의 경우 완충시간이 3시간 정도 소요돼 아파트 등 기존 대부분의 시설에 설치된 완속충전기(7kw, 충전시간 10시간)에 비해 빠른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차 충전시설(30kw) 무상설치 대상지는 의무설치 대상 여부와 충전기 개방 시간, 생활권 중심지역 여부 등을 고려해 선정할 예정이다.  충전기가 설치된 이후에는 ㈜웰바이오텍EVC과 ㈜차지인이 운영 및 유지관리하며 고장 등에 신속히 대처하는 등 안정적·지속적인 사후관리까지 진행한다. 김인태 전주 부시장은 “내연기관차에서 친환경자동차로의 전환은 탄소중립의 핵심사안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협약이 심각한 기후위기 시대에 내연기관차량을 친환경 전기자동차로 전환하는 발판이 돼 우리와 미래세대가 쾌적한 대기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제시, 희망저축계좌1 신규대상자 모집…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김제시(시장 정성주)가 저소득층 근로자가구의 목돈마련을 위해 6월 1일부터 13일까지‘희망저축계좌Ⅰ’신규 가입자를 모집한다.  ‘희망저축계좌Ⅰ’신청 대상은 근로소득이 있는 생계·의료급여 수급가구로, 가입자가 매월 10만 원 이상 50만 원 이하 자율 저축하면 정부지원금(근로소득장려금)이 30만 원이 지원되어, 3년 만기 해지 시 본인저축금액 포함 총 1,44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단, 정부지원금을 받고 만기 해지를 위해서는 3년간 근로활동 지속과 매월 본인적립금 적립, 만기 후 6개월 유예기간 내에 탈수급(생계·의료)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가입을 희망하는 가구는 신청 기간 내 주소지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청 가능하며, 보건복지부가 운영하는 복지포털사이트 복지로 홈페이지에서도 신청할 수 있다 정현미 주민복지과장은 “어려운 환경 속에도 열심히 근로활동을 하는 저소득 가구의 자립을 지원하는 사업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로 탈수급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주문화재단, 세병공원에서 ‘송천다복 음악회’ 개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이 전주문화예술후원회‘이팝프렌즈’의 후원문화 확산을 위해 오는 6월 10일 오후 6시, 덕진구 송천동 세병공원 야외무대에서 ‘송천다복 음악회’를 개최한다. 전주문화재단에 따르면 ‘송천다복 음악회’는 올해 세병공원 페스티벌로 발전할 수 있도록 스윗소로우, 박필규, 달빛하모니 합창단 등 출연자 라인업을 강화했다고 31일 밝혔다. 스윗소로우는 무한도전, 불후의 명곡, 나는 가수다3 등 다양한 방송프로그램 출연한 우리나라 대표적인 보컬 그룹으로 ‘아무리 생각해도 난 너를’, ‘사랑해’, ‘간지럽게’ 등 전주시민에게 특별한 무대를 선사할 예정이다. 박필규는 오디션프로그램 ‘슈퍼스타 K3’에서 군인신분 최초로 출연해 화제를 모으며 감미로운 목소리와 호감의 외모로 대중에게 이름을 알렸으며, 현재 모던 락, 발라드, 어쿠스틱 등 음악적 스펙트럼을 넓혀가며 대중들과 소통하고 있다. 달빛하모니 합창단은 2016년 창립 후 어울림 음악회와 작은 음악회 등 40여 명의 단원과 함께 지역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활발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으며, 익숙한 멜로디로 음악회의 분위기를 끌어올릴 예정이다. 백옥선 대표이사는 “이번 송천다복 음악회는 지역의 사회적 기업인 국민종합주택관리의 소중한 예술후원을 통해 이루어졌다”며, “세병공원의 드넓은 잔디밭에서 펼쳐지는 음악회와 함께 소중한 주말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피력했다. 한편 이번 음악회는 전석 무료로 진행되며, 공연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전주문화재단 미래전략팀(063-211-9276)으로 문의하면 된다.  ‘송천다복 음악회’는 전주문화재단이 주최하고 사회적기업 국민종합주택관리가 후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