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의회-익산시,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인사청문 도입 협약식…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익산시의회와 익산시가 도시관리공단 이사장을 임명함에 있어 정책검증 청문회를 도입하는 ‘익산시 도리관리공단 이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 청문 협약’을 체결했다. 익산시에 따르면 18일 시청 상황실에 실시된 협약식은 익산시 도시관리공단 이사장을 임명하기에 앞서 능력과 자격을 갖춘 우수한 인재를 영입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인사 정문 협약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는 도시관리공단 이사장을 임명하기 전 시의회에 후보자의 정책검증 청문을 요청하도록 하자는 익산시의회의 제안을 익산시가 받아들이면서 이뤄졌다. 협약서에 따르면 익산시장이 청문 요청서를 제출하면 시의회는 인사청문위원회를 구성해 청문 요청일로부터 10일 이내에 청문을 완료 해야 한다. 최종오 의장은 “이번 협약은 익산시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임명과정에서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자는 것”이라며 “도덕적 기준에 부합하고 합리적 업무수행 능력이 입증된 분이 중용되어 시민들에게 기쁨과 행복을 주는 공단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헌율 시장은 “청렴하고 전문성 있는 적임자를 이사장으로 인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이라며 “본 협약을 통해 이사장 후보자의 인사청문을 추진해 후보자의 도덕성 검증과 정책적 검증을 완수하려 한다. 도시관리공단이 시민들의 신뢰를 받는 일류 기관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화답했다.

국토부·LX공사 ISO TC 211 총회, 공간정보표준 발전포럼 개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국토교통부와 LX한국국토정보공사(사장 김정렬)가 공간정보분야 국제표준화기구(ISO/TC 211) 56차 총회 기간에 국가 표준으로 제안된‘디지털트윈국토’ 등 K-공간정보의 표준화 성과를 점검하는 포럼을 가졌다.   국토교통부와 LX공사는 지난 17일 전주 왕의지밀에서‘공간정보표준포럼’을 개최하고 국내·외 표준화 정책의 현주소를 진단하며 ‘디지털트윈국토’ 관련 국가표준 현황과 실증 사례를 공유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같은 국제행사의 개최 배경엔 ISO 차기 회장에 현대모비스 조성환 회장이 국내 최초로 당선된 데 이어 공간정보 분야 국제표준총회의 핵심 워킹그룹 의장에 2명의 한국인이 배출된 데다 국내 디지털트윈 행정서비스의 첫 성공사례가 전주였다는 점이 주효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LX공사는 이번 포럼을 계기로 공간정보 표준의 연결·협업·창조의 필요성을 공유함으로써 국정과제로 선정된‘디지털 트윈국토’등을 국제표준으로 확대시키기 위한 기술 동맹이 더욱 공고해지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날 포럼은 1·2부로 진행됐으며, 최갑홍 전 국가기술표준원장은 “한국은 수출 주도 경제 성장을 위해 품질과 가격 경쟁력 확보가 필요했고, 이를 위해 대량 생산 수단으로 표준화 전략을 활용했다”면서 “앞으로도 성장과 규제 개혁, 기업 활동을 지원하는 정책 수단으로 표준이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힘을 실었다. 카카오모빌리티 박일석 이사도 “자율주행·로봇배송 등이 상용화되려면 매우 정확한 3차원 공간정보 기반의 지도 제작이 꽤나 높은 허들”이라면서 “저비용으로 최신정보를 구축해 다양한 서비스가 구현될 수 있도록 공간정보 표준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토교통부 안종태 공간정보진흥과 서기관은 “정부는 지난 3년 간 ‘디지털트윈국토’ 관련 21종의 국가표준을 개발했으며, 표준과 데이터 구현의 갭을 줄일 수 있는 실증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면서 “이를 통해 국가 표준화를 위해 지속가능하고 상호 운용성이 확보되는 기반이 마련될 것이다”고 말했다. LX공사 박춘수 공간정보실장은 “‘디지털 트윈국토’ 국가 표준 21종은 디지털 트윈국토 시범사업 뿐만 아니라 LX플랫폼 등을 접목해 다양한 공간정보사업의 상호 운용성 확보를 위한 것”이라면서 “이를 토대로 국가 공간정보 표준을 전국에 확산시켜 지속가능한 공간정보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박건수 국토정보정책관은 “디지털 플랫폼 정부 실현을 위해 데이터가 막힘없이 유통되고 활용되기 위해선 공간정보의 표준화가 필수”라면서 “우리나라 공간정보 분야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현장의 의견을 적극 경청하고 반영하겠다”고 피력했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LX공사와 협력적 관계를 통해 디지털트윈 기반 행정 서비스 모델을 개발해 전국에 확산시키는 계기가 됐다”면서 “디지털트윈을 선도하는 도시이자 한국적인 도시인 전주시가 이번 총회를 계기로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국제도시가 되도록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LX공사 김정렬 사장은 “LX공사가 공간정보 표준화에 관한 정부 정책을 지원하는 핵심 역할을 맡고 있는 만큼 전문가 여러분의 고견에 귀를 기울이고 국내외 산업의 융·복합 발전에 토대가 될 수 있도록 주어진 책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공공 분야 디지털트윈을 선도해온 LX공사는 ‘디지털 트윈국토’의 조기 완성을 위한 기반 데이터 구축과 공간정보표준을 지원하여 디지털 플랫폼 정부 완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ISO/TC 211 제56차 총회’는 지난 15일부터 19일까지 5일간 개최되고 있으며, 총회 세션(Plenary Session)을 끝으로 대장정의 막을 내릴 예정이다. 

남원시농업기술센터, 자율주행키트로 자율주행트랙터 실증연구…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남원시농업기술센터(소장 고인배)가 자율주행키트를 활용한 자율주행트랙터 실증연구를 실시하고 있다.  시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지금까지의 농업분야는 대부분 수작업으로 이뤄져 왔으나, 최근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자율주행 트랙터 개발이 가능해졌다고 18일 밝혔다.  이에 따라 남원시농업기술센터는 농업분야에서도 자동화와 인공지능 기술의 적용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농부들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이번 실증연구를 진행하게 됐다. 이번 실증연구를 통해 농업 생산성 향상과 인력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첨단 기술을 융합할 계획이다. 자율주행 트랙터 실증연구는 자율주행키트를 통해 기존의 트랙터를 자율주행 가능한 차량으로 변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GPS, 센서, 인공지능 등의 첨단 기술을 활용해 자율주행 시스템을 구축하고, 그 안정성과 정확성을 철저히 검증할 예정이다. 자율주행 트랙터는 정확한 작업 경로를 계획하고 자동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 농부들에게 큰 혜택을 제공해 농업 생산성이 향상되며, 노동력 부족 문제도 해결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실증연구가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자율주행 트랙터를 활용한 농업 생산성 향상과 인력 부족 문제 해결에 크게 기여 할 것이다”고 말했다.

군산시, 수산자원 회복 위한 수산종자 방류…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군산시가 연안해역의 수산자원 회복과 어업인의 소득증대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군산시에 따르면 연안해역 수산자원 회복을 위해 종자를 방류하고 수산자원 산란서식장을 조성하는 등 수산자원 증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수산종자 방류사업으로 5억 4천여만원을 투입해 관내 연안해역에 종자 약 190만마리를 방류했으며, 올해에도 8억 7천만원의 예산으로 넙치, 조피볼락, 감성돔 등 부가가치가 높은 건강한 수산종자를 방류할 계획이다.  아울러 주꾸미와 해삼, 박대 등의 종자를 전라북도 수산기술연구소에서 무상으로 분양받아 방류하는 등 수산종자 방류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또, 수산자원(갑오징어) 산란서식장 조성사업 추진을 위해 기본계획을 위한 용역을 완료했으며, 오는 12월경 해양수산부 공모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갑오징어 산란서식장을 2024년부터 5년간(50억) 관내 해역에 조성할 예정이다. 이성원 어업진흥과장은 “우리시 해역의 수산자원 회복을 위해 수산종자 방류와 산란서식장 조성 등 다양한 수산자원 조성사업에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불법어업에 대한 강력한 대처로 어업질서의 확립 및 수산자원의 보호 등 지속가능한 수산자원 조성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북개발공사, ‘작업 중지 요청제(Safety Call)’안전문화 캠페인…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북개발공사(사장 최정호)가 공사가 관리하고 있는 전사업장의 근로자 안전을 확보하고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18일 ‘작업 중지 요청제’ 활성화 캠페인 활동을 펼쳤다. 공사는 ‘작업 중지 요청제’활성화를 위해 근로자 누구나가 인지할 수 있도록 관리사업장 출입구에 작업중지권 관련 포스터 부착 및 홍보 현수막을 설치 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근로자가 ‘작업 중지 요청제’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는 추락위험과 붕괴사고의 우려, 화재·폭발의 위험, 가시설물 설치 시 부적합 및 부적절한 자재 사용, 밀폐공간 작업 전 산소농도 측정 미이행, 기타 근로자가 급박한 위험을 느낀 경우이다.   또한, 매일 아침 작업 전에 실시되는 공종별 안전미팅 시간에 ‘작업 중지 요청제’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최정호 전북개발공사 사장은 “근로자 스스로 작은 위험에 대해서도 작업중지권을 요청할 수 있는 안전문화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공사 전체 사업장을 대상으로 작업중지 요청제 관련 홍보 및 교육, 캠페인을 계속 시행할 예정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