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현 부안군수, 국가예산 확보에 총력…정부세종청사 방문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권익현 부안군수가 24일 정부세종청사를 방문해 주요 현안사업을 설명하고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한 국가예산 지원을 요청했다. 부안군에 따르면 권익현 군수는 이날 문화체육관광부와 농림축산식품부, 행정안전부 등을 차례로 방문해 부안 반계 유형원 기념관 건립 사업 등 주요 현안사업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했다고 밝혔다.  권 군수는 구체적으로 우리나라 실학을 대표하는 반계 유형원 선생을 기리는 기념관 건립을 위한 타당성조사 용역비와 부안 백산성지 조성 및 세계 시민혁명의 전당 건립을 위한 실시설계비 반영을 당부했다. 또 상습침수 해소를 통해 지역주민의 생명 및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중복지구 풍수해생활권 종합정비사업과 2023 제25회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개최지로서 부안군 농촌생활권 복원의 기틀을 마련키 위한 2023년도 농촌협약 선정, 부안군 기반시설 정비사업, 해뜰마루 부안읍권역 관광센터 건립 등 총 12개 사업에 대한 국가예산 618억원(총사업비 1081억원) 지원을 건의했다. 권익현 군수는 “코로나19로 어려운 재정여건 속에서 주요 현안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서는 국가예산 확보가 절실하다”며 “현재 추진 중인 사업의 속도감 있는 마무리와 부안발전을 위한 신규 사업 추진을 위해 중앙부처를 지속 방문해 국가예산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남원시, 제93회 남원 춘향제 ‘춘향, 빛을 그리다’ 개막!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제93회를 맞는 남원 춘향제가 ‘춘향, 빛을 그리다’를 주제로 오는 25일 화려한 개막식을 올린다.  남원시에 따르면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지역축제인 춘향제는 춘향의 정신을 기리고, 국민의 안전을 기원하는 제례의식인 ‘춘향제향’으로 축제의 문을 연다고 25일 밝혔다.  춘향제향을 시작으로 남원국악예술고등학교 학생들이 펼치는 ‘뮤지컬춘향’과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 무예인 ‘용담검무’ 공연이 무대에 오를 예정이다.    또한, 우리의 전통의상인 한복의 패션쇼와 남원 지역 가수들과 초대가수가 펼치는 ‘춘향 요천로 콘서트’ 등 다양한 볼거리와 함께 즐기는 공연이 마련되어 있다.  25일 밤에는 개막 전야제로 요천변 상공에는 불꽃을 장착한 드론·불꽃쇼가 펼쳐진다. ‘춘향, 빛을 그리다’의 의미를 담은 드론·불꽃쇼는 개막 전야제의 하이라이트 공연으로 밤하늘을 화려하게 수놓을 예정이다.  26일(금)에 완월정에서는 춘향제 개막식이 열리며 개막식 직후에는 한국 최고의 전통 미인을 뽑는 춘향제 대표 프로그램인 ‘춘향 선발대회’가 개최된다.  한편, 개막공연으로 남원시립국악단의 묵직하고 멋스러운 입춤(모든 춤의 기본 되는 춤으로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흥이 나는대로 자유자재로 추는 춤)으로 시작됐다가 소고춤으로 자연스럽게 이어는 ‘입춤소고’와 전국 팔도의 민요를 메들리로 담아 지역적인 특색을 느낄 수 있는 ‘팔도민요연곡’이 개막식의 흥을 돋울 예정이다.  이번 제93회 춘향제는 5월 25일(목)부터 29일(월)까지 5일간 광한루 및 요천 일원에서 펼쳐진다. 

군산시, 국회에서 홍어 등 농특산물 홍보행사 펼쳐…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군산시가 24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군산 농·수산물의 우수성을 알릴‘군산 농특산물 홍보행사’를 가졌다. 군산시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홍어 및 박대, 게장, 쌀 등 군산의 농·특산물을 홍보하고 군산고향사랑기부제를 알리기 위해 시와 신영대 국회의원의 후원으로 개최됐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군산 홍어와 수제맥주 시식행사도 진행돼 군산의 새로운 명물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됐다. 특히, 군산홍어의 경우 지난 2017년 2%에 불과했던 점유율이 최근 48%로 껑충 뛰어 전국 1위를 차지할 정도로 군산의 새로운 효자 어종으로 등극하고 있다.  군산 홍어의 경우 미끼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포획해 상처 없이 깨끗하고 신선하며 가격 또한 저렴해 소비자들이 선호하고 있어 군산의 새로운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 밖에도 군산고향사랑기부제 홍보 부스를 운영, 농특산물과 더불어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홍보를 병행 실시했다. 특히, 군산출신 연예인 김성환 군산시 홍보대사가 함께해 군산 농특산물과 고향사랑기부제를 널리 알리도록 힘을 모았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군산은 산·들·바다 무엇하나 빠지지 않는 없는 것이 없는 지역인만큼 특산물 또한 없는 것이 없다. 군산의 우수한 농특산물을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알려 농·어민의 소득증대와 군산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가겠다”고 피력했다.  행사를 공동개최한 신영대 국회의원은 “국회에서 처음으로 군산의 먹거리를 소개하게 되어 기쁘다”며 “군산에 오시면 더욱 맛있는 음식과 다채로운 볼거리가 가득하니 많은 방문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LX공사-K‐eco, 감사 역량 선진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LX한국국토정보공사(상임감사 성기청·LX공사)와 한국환경공단(상임감사 이세걸·K-eco)가 내부통제 강화를 위해 맞손을 잡았다. LX공사 성기청 상임감사와 K-eco 이세걸 상임감사는 지난 23일 LX공사 본사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내부통제 강화와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뜻을 모으기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감사기법 우수사례 공유·벤치마킹, 특화·공통 업무 분야 교차감사 실시, 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인력풀 공동 구성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LX공사 성기청 상임감사는 “중요한 것은 윤리의식과 책무성”이라며 “투명성을 높여 국민신뢰를 회복하고 더 나아가 핵심 사업을 통해 공익적 책무성까지 달성하는 조직문화 혁신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K-eco 이세걸 상임감사도 “양 기관이 서로 긴밀한 협조관계를 토대로 내부통제 및 청렴도 향상 우수사례 등을 공유해 청렴한 조직문화 확산에 보탬이 되겠다”고 말했다.

전북개발공사, 소외계층에 ‘사랑의 쌀’ 전달…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북개발공사(사장 최정호)가 전주와 익산의 임대아파트 단지에서 ‘사랑의 쌀 나누기 행사’를 전개했다. 전북개발공사는 공사가 관리 중인 국민임대아파트(익산송학 지안리즈 700세대, 전주평화 지안리즈 500세대)에 거주하는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우 등 저소득 소외계층에게 햅쌀 10kg 한 포대씩 총 332포대를 전달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거동이 불편한 가정에는 최정호 사장을 비롯한 공사 임직원이 직접 전달하며 사랑 나눔을 실천했다.   전북개발공사 최정호 사장은 “이번 나눔을 통해 전달된 사랑의 쌀이 코로나19 이후 지속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외계층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환원경영 추진을 통해 지역 내 사회적 약자가 소외되지 않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개발공사는 2011년부터 국민임대주택 거주 소외계층에게 쌀과 김장김치 등 생필품을 꾸준히 전달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