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내년도 국가예산확보 위한 추진상황 보고회…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익산시가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전략을 모색하는 등 중앙부처 예산안 반영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익산시는 지난달 26일 정헌율 시장 주재로 세종시에서 국가예산 현장 전략회의를 개최한데 이어 11일 전대식 부시장 주재로 ‘2024년 국가예산확보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하고, 현황과 대응계획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시는 5월 말까지 부처별 예산편성이 완료되는 만큼 국·소·단장을 중심으로 중앙부처 방문·설명에 속도를 내어 국비가 꼭 반영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한할 방침이다. 국가예산 반영 동향을 수시로 파악해 미온적이거나 부정적인 사업들은 논리를 보완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하며, 긍정적인 사업들은 타당성을 보강해 예산확보에 차질이 없도록 했다. 또한 세종사무소를 중심으로 김수흥·한병도 지역 국회의원 등 정치권과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 주요 중점사업으로는 국립 석재산업 지원센터 건립과 백제왕궁 금마저 역사문화공간 조성, 산재전문병원 건립 사업, 수소·전기차 중대형 핵심부품 비파괴 3D안전성 검사 플랫폼 구축 등이 있으며 사업마다 단계별 철저한 논리 보완으로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또한 연화천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 및 홀로그램기술 사업화 실증지원사업, 통합형 노인일자리센터 건립, 동물용의약품 임상시험 지원센터 구축 등은 중앙부처에서 미온 및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으나 사업의 타당성 및 필요성 등을 한 층 더 보강해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전대식 부시장은 “올해는 정부의 강력한 지출 재구조화 등으로 예산확보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가용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국가예산 확보에 차질이 없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무주군, 반디별천문과학관 우주에 관한 것 관측과 체험 시설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무주군이 반디랜드 내 반디별천문과학관을 체험형 전시공간으로 리모델링을 했다. 무주군에 따르면 반디별천문과학관 리모델링 사업은 전북도 대표관광지 육성의 일환으로, 군은 지난해부터 사업비 9억8천5백만 원을 투입해 시설노후 개선과 전시물에 대한 리모델링을 마쳤다고 11일 밝혔다.  반디별천문과학관은 1층에서 4층으로 이어지는 구간을 지구에서부터 행성, 우주로 확대되는 스토리라인으로 구성했으며 1층에는 트릭아트를 활용한 포토 존과 휴식 공간을 배치했다.   2층에서는 우리나라가 개발·발사했던 ‘누리호’와 달 탐사선 ‘다누리호’를 비롯해 태양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생명체가 살 수 있는 조건 등을 게임형식의 콘텐츠로도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3층은 망원경과 별자리를 배우고 나만의 별자리를 만들어 볼 수 있는 인터렉티브 체험을 비롯해 별의 탄생과 죽음에 관한 내용을 담은 실감형 영상콘텐츠 등을 즐겨볼 있는 공간이다.  이곳에는 주망원경인 나스미스식 반사망원경이 설치되어 있고 보조관측실에는 14인치 슈미트카세그레인 망원경을 비롯한 6대의 소구경 망원경이 갖춰져 있어 태양을 비롯한 행성과 성운, 성단 등 천체관측이 가능하다.    신규 전시물들은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한 체험형 전시와 디지털 전시, 실감형 영상콘텐츠 등으로 연출기법을 다양화해 방문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김경복 군 시설사업소장은 “반디별천문과학관이 개관 15주년을 맞아 노후된 공간을 리모델링하고 체험형 전시를 실현하는 쾌적한 환경과 재방문을 유도하는 흥미로운 공간으로 재탄생했다”고 말했다.    이어 “반디별천문과학관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전시물들과 다양한 공간, 콘텐츠 등이 천체관측과 함께 무주야(夜)행을 활성화시키는 요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무주군 설천면 소재 반디랜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2023~2024년 국내외 관광객이 꼭 가봐야 할 한국관광 100선’ 중 하나로 1종 공립박물관인 곤충박물관을 비롯해 수족관과 식물원, 천문과학관, 통나무집, 물놀이·눈썰매장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임실군, 공유재산 전문관리 사업 공모 선정…공유재산 관리 철저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임실군이 2023년 한국지방재정공제회에서 공모한‘공유재산 전문관리 사업’에 선정되어 5월부터 실태조사 전문업체와 함께 현장 조사를 추진할 방침이다. 임실군에 따르면 이번 공모는 공제회가 실태조사 전문업체와 직접 계약을 체결하고 지자체에 용역비용 전액을 지원해 주는 사업으로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22개 단체가 선정됐으며, 전북도에서는 임실군이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조사 대상은 군 소유 재산 중 일반재산 토지 2,573필지 821,338㎡, 건물 6개 동이다. 조사목적은 군유지 사용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무단 점유 및 목적 외 사용, 불법 시설물 설치 등을 점검하기 위함이며, 5월부터 8월까지 4개월간 용역업체와 현장 조사를 추진한다. 조사 결과 무단 점유 재산 발견 시 변상금 부과 등 행정조치와 더불어 임대가 가능한 재산에 대해서는 군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심 민 군수는 “대부(임대)가 가능한 공유재산은 군민의 접근성을 높이고 공정하게 임대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며, 특히 올해는 전문업체와 함께 실태조사를 하는 만큼 재산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내년에는 전체 군유지에 대해 전문업체 용역을 통해 공유재산 실태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김제시, 김제사랑카드 출시…삼성페이 등록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김제시가 체크카드 기반 ‘김제사랑카드’를 오는 23일 출시한다. 김제시에 따르면 김제사랑체크카드의 종류는 NH농협카드, 전북JB카드, 삼성카드이며 고향사랑페이 앱 또는 농협은행, 전북은행을 방문해 발급받을 수 있고, 모두 삼성페이 등록이 가능해 실물카드 없어도 김제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결제가 가능하다고 11일 밝혔다. 김제사랑체크카드는 택시요금 결제 및 정산서비스를 제공하는 운영사와 업무 협의해 김제사랑체크카드 충전금으로 택시요금 결제가 가능하고, 시민들은 물품 구매와 마찬가지로 택시요금도 10% 할인된 금액으로 결제할 수 있으며 거스름돈을 주고받아야 하는 불편도 덜게 됐다.  이용 가능한 택시는 김제 개인택시 276대와 법인택시 60대 등 관내에서 운행하는 모든 택시이고 타 지자체 택시 및 앱에서 결제하는 카카오 택시에서는 이용할 수 없다.  NH농협카드, 전북JB카드는 카드 출시일부터 바로 택시요금 결제가 가능하지만 삼성카드는 서비스 개발 중으로 늦어도 내년 상반기에는 택시요금 결제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성주 김제시장은 “출시되는 김제사랑체크카드는 이용 편의성이 높아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 시민들의 이용 편익을 도모하는 여러 가지 기능을 도입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제사랑체크카드는 기존의 충전식 선불카드 형태의 김제사랑카드의 불편함을 보완해 삼성페이 등록 및 김제시 택시요금 결제가 가능한 체크카드 기반의 카드이다. 자세한 사항은 김제시청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김제시청 경제진흥과(540-3993)에 문의하면 된다.

전북개발공사, 공직자 종교차별 예방교육…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공직자는 종교차별 없이 공정해야” 전북개발공사(사장 최정호)가 11일 도내 지방공기업 처음으로 공사 임직원 대상으로 공직자 종교차별 예방교육을 가졌다. 이번 종교차별 예방교육은 문화체육관광부 주관하에 지방지자치단체에서 지방공기업으로 확대 추진되는 것으로, 원광대학교 허남진 교수를 초청하여 공직자로서 올바른 종교관을 확립하고 종교편향 행위를 사전에 예방키 위해 교육이 실시됐다.   지난 8일에는 공사 임직원 대상으로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CS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애스커스 옥순심 교육이사를 초청해 진행한 CS 교육은‘데이터 시대 하이터치 고객만족 교육’라는 주제로, 상생적 파트너십과 하이터치 서비스의 핵심 등에 대한 교육이 이뤄졌다.  최정호 사장은 “최근 서비스 트렌드 이슈를 포함하여 데이터 기반 고객만족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통해 고객 중심 서비스를 구현하고, 지속적으로 고객만족도를 제고해 도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공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이어 “종교차별 예방교육을 통해 임직원 모두가 다양한 종교에 대해 이해하고 서로 다른 종교를 존중하는데 대해 도움이 됐으면 한다”면서, “종교차별 없이 공정하게 직무수행에 임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