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 지역 창업기업 사업화 전방위 지원…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호남권 창업중심대학인 전북대학교(총장 양오봉)가 ‘2023년 창업중심대학 예비 창업기업 지원사업’ 선정 평가를 통해 권역 내 87개 예비창업자 및 창업기업 지원에 나선다. 지난해 이 사업에 선정된 전북대는 올해 예비창업자 39명, 초기 창업기업 24개사, 실험실 연계 초기 5개사, 도약기 창업기업 19개사를 선발해 64억 여 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고 12일 밝혔다. 또한 예비 창업부터 초기, 도약 기업까지 판로 확대를 위한 마케팅과 기업 고도화 성장을 위한 투자 등 전 주기의 단계별 특화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특히 전북대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창업중심대학 사업 이외에도 교육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는 창업선도대학 사업과 이노폴리스캠퍼스 사업, 문화체육관광부의 스포츠산업 창업지원사업, 한국연구재단과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이 공동 주관하는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 사업 등 정부 대표 창업지원 사업에 모두 선정됐다. 이 사업들과 함께 권역 내 창업지원 기관과의 긴밀한 연계를 통한 창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진행, 예비와 초기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안정적인 성장 방안 마련과 도약기 창업기업의 성장 고도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권대규 창업지원단장은 “권역 내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단계별 맞춤형 창업지원을 통해 청년창업 및 권역 우수기업의 성장을 도모하고, 융합기술 창업을 통해 스타기업을 배출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전북대 창업지원단이 호남권역 창업 중심으로 창업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창업중심대학 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대학을 K-유니콘 기업의 산실로 육성하기 위해 전국 9개 대학을 지정, 해당 권역 내 창업지원 네트워크 및 인프라를 활용하여 창업자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군산시, ㈜단석산업 LIB Recycling 군산1공장 착공식…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군산시는 12일 글로벌 자원순환에 앞장서고 있는 정밀화학 개발업체인 ㈜단석산업의 LIB(Lithium-Ion Battery) Recycling 군산1공장 착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착공식에는 강임준 군산시장, 군산시의회 김우민 부의장, 신영대 국회의원, 단석산업 한승욱 대표 및 임직원 등 140 여명이 참석해 기념 커팅 및 시삽 행사를 가졌다. 이번 LIB Recycling 공장은 ㈜단석산업 재생연 생산 거점인 군산1공장에 약 90억원을 투자, 올해 말까지 폐 리튬이온배터리에서 연산 약 5천톤 규모의 활물질(Black Mass)을 추출한다는 계획이다. ㈜단석산업의 금속소재사업은 폐배터리(납축전지)를 리사이클링해 재생연으로 생산 후 배터리사에 재판매하는 것으로, 최근 전기차 증가 및 탄소중립 흐름에 따라 리튬이온배터리(LIB)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이번 LIB Recycling 공장 건설을 시작으로 친환경 투자를 가속화할 방침이다. 행사에서 강임준 군산시장은 “지속적인 품질향상과 신기술에 대한 꾸준한 투자로 제품과 기업가치를 높이고 있는 ㈜단석산업의 LIB Recycling 착공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이번 투자가 이차전지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단석산업이 더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북농협, 2023년 공동퇴비제조장 운영 전북협의회 정기총회 개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북농협(본부장 김영일)은 농협전북본부에서 ‘2023년 공동퇴비제조장 운영 전북협의회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2023년 쌀 적정생산 추진 결의대회를 가졌다. 전북농협에 따르면 12일 2023년 공동퇴비제조장 운영 전북협의회 정기총회에는 농협 공동퇴비제조장 운영 전북협의회 소속 조합장이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번 정기총회에서는 2022년 사업결산 및 2023년 사업계획 안건을 승인하고, 신임 협의회장으로는 김기동 회현농협 조합장 등 2023년도 전북협의회를 이끌어갈 새로운 임원진을 선출했다.  이어 전북농협이 고품질 우량퇴비 생산, 불량퇴비 유통근절 등을 통한 퇴비제조장 활성화 방안과 2023년 쌀 적정생산 추진 정부정책 방향 및 벼 재배면적 감축 방안 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신임 김기동 회장은 “암모니아 저감시설 설치의무화 등 퇴비제조장 운영에 대한 어려움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며 “고품질퇴비 생산 및 공급으로 자연 순환 농업을 실천하고 지속가능한 농축산업 기반을 조성해 농업인의 생산비 절감 및 소득증대에 기여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영일 본부장은 “농협 퇴비는 지역 내 축산과 경종농업이 함께 공존·공영하는 상생농업의 핵심”이라며 “농협에서 직접 생산한 퇴비에 걸 맞는 우수한 품질과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농가에 공급해 달라”고 당부했다.

고창군, 성인표본가구 대상 지역사회건강조사…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고창군이 올해 7월말까지 만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지역주민의 건강 실태를 조사하는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실시한다. 고창군은 표본가구로 선정된 900여명을 대상으로 흡연, 음주 등 군민들의 건강 행태와 의료 이용 등을 파악한다고 12일 밝혔다. 지역적 특성에 적합한 주민의 건강통계를 생산해 지역보건의료계획의 수립 등 보건사업을 추진하는 데 활용하고자 2008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다. 6명의 조사원이 표본가구를 직접 방문해 태블릿PC를 이용하여 대상자와 1:1 면접 조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조사수행지침에 따라 조사 시 조사원, 대상자 모두 손소독, 마스크 착용, 발열 체크를 실시할 예정이다. 유병수 군 보건소장은 “조사 자료는 보건사업 수행의 기준이 되는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라며 “조사 대상으로 선정된 가구는 조사원이 방문했을 때 조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지역보건법 제4조에 따라 전국적으로 진행되는 국가승인 통계조사다.

남원시의회 경제산업위원회, 냉해피해 포도농가 방문…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남원시의회 경제산업위원회(위원장 김영태)가 지난 11일 냉해피해를 입은 포도농가를 방문해 피해상황을 파악하고 농가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최저기온이 영하 1.4도(℃)를 기록하고 0도(℃) 이하 기온이 6일 이상 발생하는 등 지난 4월 남원지역에 발생한 이상저온으로 고랭지 포도 약 80%가 냉해피해를 입어 피해지역 포도농가는 전년 대비 포도 수확량이 50%~60%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영면 행정복지센터와 냉해 피해 현장에 방문한 경제산업위원회는 피해를 입은 농민들을 위로하고 농작물 피해현황 파악 및 대책 마련에 바쁜 공직자들을 격려했다. 이날 현장에 방문한 김영태 경제산업위원장은“지속적인 이상기후로 농작물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재해보험 가입을 독려하고, 피해를 입은 농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지원책 마련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우리 경제산업위원회는 피해농가 지원을 위한 추가경정예산 편성 요구 시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약속했다.